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사목신학ㅣ사회사목

[사회복지] 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 역량 강화와 미래 비전 위해 합동 토론회 개최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21-07-12 ㅣ No.1261

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 역량 강화와 미래 비전 위해 합동 토론회 개최


새 윤리강령, ‘형제애’ 원칙 따라 ‘공동합의성’ 바탕으로 제정돼야

 

 

- 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가 6월 30일 서울 중곡동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열린 ‘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의 역량 강화와 미래 비전을 위하여’ 주제 합동 토론회에서 발제자들이 종합토론을 하고 있다.

 

 

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위원장 유경촌 주교, 이하 사회복지위)가 향후 가톨릭 사회복지 활동을 위한 위원회 역량 강화와 그 중심을 잡을 ‘한국 카리타스 윤리강령’ 제정에 나선다.

 

사회복지위는 6월 30일 오후 2시 서울 중곡동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의 역량 강화와 미래 비전을 위하여’를 주제로 합동 토론회를 열었다. 사회복지위는 토론회에서 정부 정책에 부합할 수 있도록 복지시설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 실정에 맞는 ‘카리타스 윤리 강령’을 조속히 마련할 것과 위원회 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 개편과 인력 보강을 제안했다.

 

토론회에서는 김성우 신부(청주교구 가톨릭사회복지연구소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이봉문 신부(가톨릭광주사회복지회장), 김성훈 신부(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장), 최광경 신부(대구대교구 사회복지국장)의 소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사회복지위는 향후 토론 발표 내용을 종합하고 이에 관한 전국 가톨릭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의견을 모은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위는 내년 춘계 주교회의 정기총회에 ‘한국 카리타스 윤리강령’ 수립 안건 및 위원회 조직 개편안 등을 안건으로 올릴 예정이다.

 

 

공동합의성에 바탕 둔 ‘한국 카리타스 윤리강령’ 수립

 

‘한국 카리타스 윤리강령 선포에 관하여’라는 소주제로 발제한 이봉문 신부는 이날 가톨릭광주사회복지회와 전주가톨릭사회복지회 종사자들 의견을 수합해 새로운 한국 카리타스 윤리강령의 방향과 구체적 내용을 제안했다.

 

이 신부는 “한국 카리타스 윤리강령 선포 전에 우선 ‘국제 카리타스 강령’ 7개 조문과 14개 원칙을 간결하고 명확히 규정하고, 그 용어와 문장을 현재 국내 사회복지 현장에 맞게 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 성교육 등 인권 관점에서 변화된 표현 용어 및 내용 적용 ▲ 「찬미받으소서」 등 환경과 관련한 회칙 등을 강령에 포함해 구체적인 행동 실천 요청 ▲ 가톨릭 사회교리에 입각한 강령 정리 등을 구체적인 방안으로 들었다. 이 신부는 “가톨릭교회의 존재 의미와 지향하는 목표를 세상에 알리도록 각 교구가 미션과 비전 등을 공유해 공동합의성에 바탕을 둔 새 윤리강령을 수립하자”고 말했다.

 

이 신부는 “국제 카리타스 윤리강령 조문들을 한국 카리타스 윤리강령에 반영하고, 국내 사회복지 현장 실태에 맞춰 조정되거나 강조돼야 할 내용들을 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령 선포 이후 종사자들이 이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내재화 교육과 해설 및 실행 체크리스트 제시 등 한국 카리타스 윤리강령 후속 작업에 대한 현장 종사자들의 의견도 전달하며 이를 논의할 테스크포스(TF) 구성도 제안했다.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할 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

 

김성훈 신부는 ‘한국 가톨릭 법인 및 사회복지 시설의 지속가능한 교육과 미래 비전에 관하여’를 소주제로 발제를 이었다. 발표에 앞서 김 신부는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대전교구 사회복지국, 원주가톨릭사회복지회, 의정부교구 대건카리타스, 춘천교구 사회복지회 종사자들의 의견을 모았다.

 

가톨릭 사회복지에서 교육의 의미를 ‘가톨릭 사회복지인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공동체성 증진, 사명감 확립’이라 정의한 김 신부는 “위원회가 한국 가톨릭 사회복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신부는 “산하 시설들을 예로 들면 지방자치단체가 종교법인이 가진 영성적 특성을 무시한 채 시설 운영에 관한 법률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아, 지자체와 복지시설 사이의 관계정립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현대사회에 맞는 가톨릭 사회복지만의 길을 마련하기 위해서라도 사회복지위가 중심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 신부는 이를 위해 사회복지위 차원의 교육 개발 및 교육분과 구성과 함께 ▲ 교구 복지시설 위수탁 최소화 및 자립적 운영 ▲ 본당 사회복지분과와 수도회 간 연대와 협력 강화 등을 제안했다.

 

 

주교회의 사회복지위 역량 강화 위한 개편 필요

 

최광경 신부는 ‘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의 역량 강화와 미래 비전을 위하여’라는 소주제 발제에서, 대구대교구 사회복지회와 부산교구 로사리오 카리타스, 청주교구 사회사목국의 의견을 모아 ‘사회복지위원회 인력 강화와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방안’을 제안했다.

 

최 신부는 “가톨릭 사회복지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조정, 교육, 조사, 연구를 하는 데 운영구조상 한계가 있다”며 그 근거로 비상근에 겸직인 위원장 주교와 총무신부, 실무자 1명씩으로 구성된 사회복지위의 인원 구성 현황을 지적했다.

 

최 신부는 가톨릭 사회복지 종사자들이 사회복지위에 기대하는 교육, 지원 등의 역할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한국 카리타스 전체를 아우른 의견수렴, 대표성, 역할 분배를 다시 검토하고 체계를 구조화할 것을 요청했다. 이를 위해 주교회의 인준 ‘한국카리타스협회’(가칭) 신설 및 가톨릭 사회복지 기구들이 참여하는 상설 네트워크와 현안별 단기 프로젝트 팀 운용 등을 건의했다.

 

 

종합토론

 

종합토론에서는 김성우 신부, 이봉문 신부, 김성훈 신부, 최광경 신부가 참석해 한국 카리타스 윤리강령 제정과 사회복지위 역량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김성우 신부는 “한국 카리타스 윤리강령은 1300여 개 한국 가톨릭사회복지 시설 정체성 확립을 위한 기초 작업이자 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과정”이라며 “윤리강령 안에 담긴 가치체계가 시설 활동의 기준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카리타스 윤리강령에는 최근 반포된 교회 문헌의 내용을 반영해야 한다”며 특히 프란치스코 교황 회칙 「모든 형제들」에 나온 착한 사마리아인 원칙이 담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윤리강령에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에 관한 미시적 내용과 사회정의 실현을 위한 거시적 내용이 함께 부각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독일 카리타스 윤리강령 제정 과정에는 종사자 50여만 명이 투표 등 직·간접적으로 전한 의견이 들어갔다”며 “한국 카리타스 윤리강령을 마련하기 위해 우리도 이러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봉문 신부도 “이번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위원회 차원에서 한국 카리타스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선포할 필요성에 모두가 공감했다”며 “이를 통해 한국 카리타스 사회복지의 존재 이유도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김성훈 신부는 “달라지는 사회복지 관련 법과 규정에 가톨릭 사회복지 시설들이 적응하고, 지속적으로 카리타스를 실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기 위해 위원회 역할 강화가 필수적”이라며 “종사자들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 마련 또한 함께 해야 할 과정”이라고 덧붙였다.

 

최광경 신부는 “그간 공동선을 강조해 온 교회 내 사회복지법인들은 체계적인 조직화를 통해 이를 드러내야 할 시기”라며 “한국 사회복지를 대변하는 기구들과 소통하는 사회복지위의 역할 강화 및 조직 개편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가톨릭신문, 2021년 7월 11일, 이재훈 기자]



1,505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