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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상담심리 (8) 상담실 운용 (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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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경 [jekl20] 쪽지 캡슐

2001-04-07 ㅣ No.24

[상담심리 8교시]

 

 

VII. 상담실 운용

 

1. 상담교육,  2. 상담신청 및 상담실 홍보,  3. 상담자의 자질향상

으로 구성됩니다.

 

 

1. 상담교육

상담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내담자들이 상담이라는 것이 어떤 것이며 상담을 통하여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인식이 있어야 하고...

내담자에게 상담을 받고 싶은 욕구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상담을 활성화 하고자 하는 곳에서는 이를 위하여

그곳 사람들에게 상담의 이해와 인식을 넓히는 교육과 홍보를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상담실 소개, 상담관련 정보제공, 상담의 효율성과, 상담은 누구나 활용할 수 있고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대화, 강연, 교육, 홍보 등 여러가지 방법을 적절히 활용합니다.

 

1) 상담이란 상담자와 내담자가 만나서 내담자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여러가지 문제들을

상담자와 대화를 통하여 검토하고 정리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사고와 감정과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그래서 자기자신의 생활이 보다 보람있는 삶이 될 수 있도록 내담자 스스로 노력해 가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상담의 기회는 상담자와의 사적인 관계로서 보다 자유롭게 사적인 대화가 가능하고,

내담자에게 자신을 마음놓고 내어놓고 논의할 수 있는 상담자를 만나는 기회를 주므로...

내담자에게는 개인의 억압되고 위축된 감정과 태도, 부정적 사고 등을 검토하여 극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2) 상담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일상생활에서 생기는 갈등, 상하급자나 동료와의 갈등, 생활 적응의 문제, 개인의 성격이나 장래 문제,

대인 관계, 가족간의 문제, 신상에 관련된 문제 등 개인의 관심사나 갈등사항은 모두 상담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3) 동기부여를 해 줍니다.

상담은 자신이 스스로의 문제를 내어놓고 상담자와 논의할 때 도움이 됩니다.

즉, 적극적인 참여와 솔직한 표현이 중요합니다.

 

4) 상담자는 내담자와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며,

절대로 상급자나 교육자, 또는 성직자로서의 역할이 아닙니다.

 

5) 비밀이 보장됩니다.

상담에서 이야기 된 내용은 절대로 비밀이 유지되고 개인의 신상에 손해가 가는 일이 없습니다.

실제로 상담자는 비밀을 철저히 지킵니다.

 

 

2. 상담신청 및 상담실 홍보

 

1) 상담신청은 구두로 또는 서면으로 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가 상담자의 사무실을 찾아서 상담시간을 약속하거나, 상담자를 보좌하는 사람에게 시간약속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 신청함을 만들어 상담신청서를 써넣으면 이에 따라 신청자에게 상담장소와 시간을 알려 줄 수 있습니다.

 

대체로 위의 방법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 상담실 홍보는 상담실의 위치, 구조 등을 교육시간을 내어 알려주거나 게시합니다.

상담장소는 사무실 등을 활용할 수도 있으며 별도 상담실을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경우이든 상담실의 대화가 밖에서 들리지 않게 되어 있어야 합니다.

 

상담자와 내담자가 대등한 위치에 앉아서 예기할 수 있는 의자가 준비되어 있어야 하며,

상담장소는 너무 커서 여기저기 장식물 등이 눈에 거슬리거나, 너무 좁아서 답답하지 않도록 구성합니다.

 

상담 홍보물에는...

상담실 위치, 상담가능한 시간, 상담을 담당하는 상담자, 상담내용, 대상 내담자, 상담시간 (보통 40~50분)...

등이 기재될 수 있습니다.

 

 

3. 상담자의 자질향상

상담자는 내담자의 여러가지 미해결된 문제와 갈등의 논의와 해결방안토의에 함께 참여하면서 돕는 사람이므로

다음과 같은 자질향상에 유의해야 합니다.

 

1) 자신과 자신의 문제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통찰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인간적으로 성숙되어야 합니다.

성숙된 사람이란 현실을 있는 그대로 지각하고 사회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할 능력이 있으며

자신과 타인을 올바로 지각하고 사랑하고 일하며 책임감을 지닌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춘 사람입니다.

 

또한 상담자는 자신의 문제가 상담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자기검토를 하여 자기문제를 해소하거나,

스스로 자기 통제를 해야하며,

다른 상담자와 자신의 문제를 토의하면서 이를 해소하고,

다른 상담자에게 내담자로서 직접 상담을 받아 봅니다.

 

2) 상담과정에서 모범이 되도록 노력합니다.

내담자가 제기하는 문제를 상담자와 함께 논의하는 과정에서

내담자는 상담자의 말에 유의하고 이를 따르려는 경향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문제를 객관적으로 이해한 토대 위에서 해결방안을 생각해 보도록 하는데,

이는 그렇게 하도록 내담자에게 모범을 보여 준 것도 됩니다.

 

3) 상담자로서 지식과 기술을 익힙니다.

유능한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자기 수양과 상담지식과 경험, 그리고 기술 습득에 노력해야 합니다.

 

3-1) 상담관련 도서를 공부합니다.

심리학개론,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등 인간에 대한 이해와 상담의 이해를 넓히는...

자신에게 적합한 관련서적을 공부합니다.

 

3-2) 상담연구 및 사례토의 모임을 만들어 정기적으로 연구모임을 가집니다.

상담에 대해 연구토의 하고, 자신들의 상담사례, 또는 우수한 상담사례, 실패한 사례, 등을 검토해 보는 것은

서로의 좋은 견해와 지식이 모아져서 상담 능력의 신장에 아주 중요한 계기가 됩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담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들로서 5명 내외의 연구모임을 반듭니다.

...토의는 월 1회 이상 1회 1~2시간 내외로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토의 자료는 1개의 상담사례를 기본으로 합니다.

...사례발표는 다음의 내용으로 합니다.

 

+ 내담자의 인적사항...***비밀보장을 위하여 가명을 사용하는 등 다소 상황을 바꿉니다.

+ 내담자의 가족 구조.

+ 상담하게 된 계기

+ 상담의 목표

+ 상담내용

 

...상담 시 대화내용을 가능하면 그대로 발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횟수 상담했을 경우 요약 발표하되 중요부분에는 대화록을 포함시킵니다.

...상담 시 메모, 또는 녹음을 할 수 있으나 이는 상담의 연구나 상담자가 추후 검토를 위한 것임을

미리 내담자에게 얘기하여 양해를 얻도록 해야 합니다.

 

...상담 발표자는 미리 준비된 내용 (참석자에게 내용을 복사하여 배포) 을 읽어 가면서

때때로 자신의 생각이나 내담자의 특별한 행동 또는 감정의 변화나 태도 등을 얘기합니다.

...발표가 끝난 후에는 다음의 내용 등을 추가로 발표하며 토의 합니다

 

+ 애매한 점, 궁금한 점.

+ 대화가 잘 진행된 점, 잘못된 점, 잘된 점, 그 이유들.

+ 상담 전략이 잘못된 점, 잘된 점.(상담의 이론적 성향 포함).

+ 내담자의 현 상태.

+ 내담자의 핵심적인 문제.

+ 상담자의 반응에서 유의할 점.

+ 앞으로의 상담 방향.( 진행중인 경우)

 

...상담모임에는 상담에 대한, 보다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자가 참여하여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때로 전문가 (상담전공자, 상담심리 전문가 자격자) 를 초빙하여 그의 조언과 지도를 받거나,

또 모임에서 토의내용을 정리하였다가 전문가와 함께 했을 때 다시 검토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관계된 상담자들 이외에는 공개되어서는 안되며

******반드시 비밀로 유지 관리하여야 합니다.

 

 

[이상으로 상담심리가 모두 끝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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