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성 티모테오와 성 티토 주교 기념일

스크랩 인쇄

조재형 [umbrella] 쪽지 캡슐

2022-01-25 ㅣ No.152508

2016년 6년 전입니다. 한국의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바둑이 있었습니다. 인공지능과 사람과의 바둑이라서 관심이 많았습니다. 바둑은 사람이 인공지능에게 이길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인공지능 알파고이 승리였습니다. 사람들은 인공지능의 능력에 놀라면서 한편으로는 두려움을 가졌습니다. 사람들이 인공지능에게 지배당할지 모른다는 걱정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다른 생명들을 지배하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양식, 사육, 재배라는 이름으로 다른 생명의 숫자를 조절하였고, 우리의 입맛에 따라서 유전자 조작도 하였습니다. 그러기에 인공지능의 지배를 받을 수 있다는 공포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은 인간을 지배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인공지능이라는 프로그램을 인간이 만들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인공지능은 많은 정보를 알고, 계산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입니다. 사람은 인공지능에 비해서 정보의 양이 적고, 계산능력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사람은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쉽게 아는 것입니다. 인공지능은 모든 경우의 수를 다 입력하고 나서야 모르는 것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첫 눈에 모르는 것을 압니다. 정보를 다 입력하지 않아도 몰라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몰라라고 쉽게 말 할 수 있는 능력은 사람에게는 자유의지초월적 자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자유의지와 초월적 자아는 하느님께서 천사보다 약한 인간에게 주신 선물이며 은총입니다. 그 자유의지와 초월적 자아는 사람이 하느님을 닮은 하느님의 모상입니다. 자유의지가 겸손과 만나면 타인을 위해서 목숨을 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유의지가 교만을 만나면 죄 없는 사람을 죽일 수 있습니다. 자유의지가 희망과 만나면 어둠 속에서도 빛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유의지가 절망을 만나면 풍요 속에서도 근심과 걱정이 생기게 됩니다. 자유의지가 하느님의 영광을 만나면 이 세상에서 하느님 나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가신 길이고, 성인과 성녀들이 따라간 길이고, 신앙인들이 가야 할 길입니다. 그러나 자유의지가 욕망의 덫에 걸리면 하느님의 아들이 곁에 있어도 알아보지 못합니다. 아버지의 집에 있으면서도 행복하지 못했던 큰 아들이 되고 맙니다. 헤로데가 그랬고, 율법학자와 바리사이가 그랬습니다. 제도와 직책으로 자유의지가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이 아닙니다. 겸손과 인내 그리고 믿음과 희망으로 자유의지는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냅니다.

 

오늘 독서에서 바오로 사도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그대는 우리 주님을 위하여 증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고, 그분 때문에 수인이 된 나를 부끄러워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하느님의 힘에 의지하여 복음을 위한 고난에 동참하십시오. 그대를 크레타에 남겨 둔 까닭은, 내가 그대에게 지시한 대로 남은 일들을 정리하고 고을마다 원로들을 임명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신앙인에게 자유의지는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고난이 다가와도 기쁘게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사명을 주셨습니다. 병자들을 고쳐주고,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자유의지가 하느님의 영광을 만날 때 가능한 일입니다. 나의 자유의지가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늘 기도하고, 언제나 감사하고, 항상 기뻐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리고 말씀을 가까이 해야 합니다.

 

주님이 나를 보내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잡혀간 이들에게 해방을 선포하게 하셨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834 8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