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9일 (월)
(백) 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 동정 학자 기념일 아버지께서 보내실 보호자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주실 것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거짓 일치성 효과(false consensus effect)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4-03-18 ㅣ No.6565

                                                                        거짓 일치성 효과(false consensus effect)




세상에는 별별 사람이 다 있고, 저마다 다른 의견을 내세운다. 하지만 우리는 자기 생각이 보편적이라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거짓 일치성 효과(false consensus effect)라고 부른다.

사람들이 자신의 태도와 행동이 실제보다 더 일반적이라고 가정하는 경향성이 있다. 거짓 일치성 효과(false consensus effect)는 우리 자신에 대한 정보를 이용해 타인을 예측한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느낌을 알기 위해 그 사람 속으로 들어가 내적 상태를 파악할 수는 없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 상황에서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파악해서 그 사람에게 적용하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정보를 이용해서 그것을 다른 사람의 행동에 일반화하는 것을 사회적 투영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이를 통해 자기중심적으로 편향되는 경향이 강하고 자신과 타인의 유사성을 과대 주장함으로써 거짓 일치성 효과(false consensus effect)를 초래한다.

마음이 다른 사람은 갈등을 피하려고 말을 아낀다. 그 사실을 간과하고는 들리는 말이 온통 내 생각과 같다고 느낀다. 내 생각이 일반적이라 착각한다. 자신을 믿은 것만큼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생각을 의심해 보는 것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3 1

추천 반대(0) 신고

거짓 일치성 효과(false consensus effect),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