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11일 (토)
(녹) 연중 제27주간 토요일 선생님을 배었던 모태는 행복합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듣는 이들이 오히려 행복하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시간(時間)은 죽음을 향(向)한 생명(生命)

스크랩 인쇄

김종업로마노 [rlawhddjq] 쪽지 캡슐

2025-10-10 ㅣ No.185403

 

 

 

 [연중 제27주간 금요일]

 

시간(時間)은 죽음을 향()한 생명(生命)

 

복음(루카11,14-26)

14 예수님께서 벙어리 마귀를 쫓아내셨는데마귀가 나가자 말을 못하는 이가 *말을 하게 되었다그러자 군중이 놀라워하였다.

= 영적으로 듣자 - 진리의 말을 못하는 이가 진리의 말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성령께서 함께 하시고 이끌어 주어야만 진리를 깨닫고 진리의 말을 할 수 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길, 그 이타의 사랑이 새 계명, 새 계약의 완성으로 곧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다.

 

(요한14,6) 6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15 예수님께서 벙어리 마귀를 쫓아내셨는데군중 가운데 몇 사람은, “저자는 마귀 우두머리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 하고 말하였다. 16 다른 사람들은 예수님을 시험하느라고하늘에서 내려오는 표징을 그분께 요구하기도 하였다.

= 그 진리를 모르니 억지소리, 말들을 하는 것이다. 진리를 말 못하는 이들이다.

 

17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어느 나라든지 서로 갈라서면 망하고 집들도 무너진다. 18 사탄도 서로 갈라서면 그의 나라가 어떻게 버티어 내겠느냐그런데도 너희는 내가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고 말한다. 19 내가 만일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면너희의 *아들들은 누구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는 말이냐?

= 아들들은 하느님의 힘으로 하느님의 말씀으로 마귀를 쫒아냈다.

 

19그러니 바로 그들이 너희의 재판관이 될 것이다. 20 그러나 내가 하느님의 손가락으로 마귀들을 쫓아내는 것이면하느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와 있는 것이다.

= 십계명, 율법을 열심히 지킨 그 ‘인간의 의로움으로 하늘,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말하는 마귀들’을 쫒아 내신 것이다. (인간은 자기 자랑을 위해 의로워지려 하지만, 그리스도인은 하느님의 사랑을 자랑하기 위해 의로워진다.) 하느님의 뜻, 구원의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 그분의 이름으로만 쫒아 낼 수 있다.

*하느님의 손가락- 마태복음은 ‘하느님의 영(靈)’이라고 전한다. 곧 하느님의 힘, 능력이다. 또한 십계명(율법)을 구원에 이르도록 다 완전하게 지켜낼 수가 없기에, 하늘(구원)에 이를 수 없기에 예수님께서 대속으로 다 이루셨다. 그렇게 새 계명(계약)을 다 이루셨기에 우리의 구원이 완성된 것이다.

 

21 힘센 자가 완전히 무장하고 자기 저택을 지키면 그의 재산은 안전하다.

= 마귀의 유혹에 빠져 십계명(율법)을 힘으로 무장하며 안심하는 이다,

 

22 *그러나 더 힘센 자가 덤벼들어 그를 이기면그자는 그가 의지하던 무장을 빼앗고 저희끼리 전리품을 나눈다.

= 십계명(율법)의 의로움보다 더 힘센- 그 십계명의 실체, 새 계명(계약)을 진리로 증언하실 성령께서 자신을 위한 의로움, 그 힘을 빼앗아 버리고 구원에 이르게 하실 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23 내 편에 서지 않는 자는 나를 반대하는 자고나와 함께 모아들이지 않는 자는 흩어 버리는 자다.

= 십계명을 인간의 의로움을 위한 말로 하는 이들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대속(代贖), 그 구원의 의로움에서 흩어버리는 자들 이다. 계명(율법)지킴은 하느님의 자녀(백성)가 된 자들에게 요구되는 열매(果實)이지 구원의 조건이 아니다.

 

24쫒겨난 더러운 영이 사람에게서 나가면쉴 데를 찾아 물 없는 곳을 돌아다니지만 찾지 못한다그때에 그는 내가 나온 집으로 돌아가야지.’ 하고 말한다.

= 우주 만물은 하느님의 말씀으로 지어졌고, 지탱하고 있다. 곧 더러운 영이 찾는 물(진리의 영, 말씀)없는 곳은 없다는 것이다. 다만 인간의 마음, 본능이 물이 없는 곳이다. 그것을 아는 마귀(더러운 영)는 자신이 쫓겨난 그 인간에게 돌아가 보려는 것이다.

 

25 그러고는 가서 그 집이 말끔히 치워지고 정돈되어 있는 것을 보게 된다.

= 인간 본능의 계명(율법)으로 열심히 지킨 그 자기 의로움으로 정돈이 되어 마귀, 자신을 쫓아내었던 ‘물(진리의 영, 말씀)이 말끔히 치워진 것’을 보게 되면~

 

26 그러면 다시 나와자기보다 더 악한 영 일곱을 데리고 그 집에 들어가 자리를 잡는다그리하여 그 사람의 끝이 처음보다 더 나빠진다.”

 

(로마8,9) 9 그러나 하느님의 영이 여러분 안에 사시기만 하면여러분은 육 안에 있지 않고 성령 안에 있게 됩니다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을 모시고 있지 않으면그는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이 아닙니다.

= 확신이 없는 이는 말씀을 매일 공부하고 묵상하면 된다. *물(진리의 영, 말씀)이 비도록 육적인 삶으로 시간을 낭비할 때가 아니다. 그것이 어리석음, 계으름, 악이다.

 

(에페5,16-17) 16 시간을 잘 쓰십시오지금은 악한 때입니다. 17 그러니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주님의 뜻이 무엇인지 *깨달으십시오.

= 시간을 잘 쓰십시오(엑사구라죠- 시간을 건져 올리다) 땅, 육적인 시간, 곧 육의 목숨, 영광을 위한 그 영원이 없는 시간에서 하늘의 생명, 영의 영광을 위한, 그 영원을 위한 시간을 잘 쓰라는 것이다.

 

(잠언26,16) 16 게으름뱅이는 재치 있게 대답하는 사람 일곱(7, 안식)보다 자기가 더 지혜로운 줄 안다.

 

(코헬10,18) 18 못된 게으름 때문에 들보가 내려앉고 늘어진 두 손 때문에 집에 물이 샌다.

 

(집회27,12) 12 지각없는 자들과는 너의 시간을 줄여라그러나 사려 깊은 이들과는 시간을 늘려라.

 

(로마8,10) 10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면몸은 비록 죄 때문에 죽은 것이 되지만의로움 때문에 성령께서 여러분의 생명이 되어 주십니다.

 

☨ 보호자 성령님! 시간이 생명임을 자각(自覺)하여 그 생명을 자기 자랑(義)으로 낭비하지 않게 하소서.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0 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