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토)
(백) 부활 제4주간 토요일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한국ㅣ세계 교회사

[한국] 천주교회의 유교제례 금령과 다산의 상제례관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7-04-11 ㅣ No.836

천주교회의 유교제례 금령과 다산의 상제례관

 

최기복(한양대학교 석좌교수)

 

1. 여는 말

 

2. 18세기 교황청의 정복주의적 선교정책과 유교제례 금지

  1) 예수회 선교사들의 보유론과 중국의례논쟁의 대두

  2) 통일성의 선교정책과 유교제례의 금지

  3) 제례 금령의 조선 전달과 진산사건의 파장

 

3. 다산의 천주교 신앙과 폐제 거부

  1) 사회 개혁 의식과 천주교 신봉

  2) 廢祭 거부와 천주교 배척

  3) 유교 상제례의 연구와 救世 정신

  4) 천주교에의 복귀와 전통 상제례의 고수

 

4. 다산의 상제례관과 특이성

  1) 다산의 근본사상과 효도의 중시

  2) 다산 상제례의 근본 의미와 報本繼孝

  3) 전통 상제례와의 비교와 상이점

 

5. 20세기 천주교회의 유교제례 공인과 다산 상제례관의 재조명

  1) 20세기 천주교회의 토착화 선교정책과 유교상제례의 공인

  2) 한국 천주교회의 토착화 방침과 유교제례의 전례적 수용

  3) 다산 상제례관의 재평가

 

6. 맺음말

 

토론문 1

박석무(단국대학교 석좌교수)

 

토론문 2

한형조(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교수)

 

[교회사 연구 제39집, 2012년 12월(한국교회사연구소 발행)]



파일첨부

1,450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