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23일 (월)
(백) 피에트렐치나의 성 비오 사제 기념일 등불은 등경 위에 놓아 들어오는 이들이 빛을 보게 한다.

연극ㅣ성극

성령 강림 대축일 축하극 대본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04-11-20 ㅣ No.11

성령강림 대축일을 맞아, 2주 전부터 기획하여, 어제 저녁미사 중에 극을 발표하였습니다.

감독부터 배우까지 모두가 아마츄어였지만, 열심히 연습하여 4분 30초간 교우님들께 웃음과 감동을 안겨 드렸죠.^^

 

내용은 사도행전 6장 스데파노의 체포 부터 9장 사울의 개종까지 다루었습니다.

함께 나누고 싶어요.

 

 

[ 청년 성령기도회 홍보 및 성령강림 축하극 ]

 

제작 : 이재경 세자요한

발표일시 : 2001년 6월 3일 성령강림 대축일 저녁미사 중.

소요시간 : 270초 (4분 30초)

등장인물 :

 

스트레칭 지도자, 순교자 스데파노, 감독, 카메라맨 (이재경 세자요한)

사울 (임영은 라우렌시오)

병사 1 (이경화 안젤라)

병사 2, 앵커 (조미희 소사 체칠리아)

아나니아 (이율희 소화 데레사)

스데파노 시신 수거 (조성국 베드로)

재판관 목소리, 예수님 목소리 (김재훈 야고보)

 

 

준 비 물 : 배낭, 흰 옷, 카메라, 창 2개, 소형 무선 마이크(앵커용)

 

*** 스데파노, 사울, 병사 1,2, 아나니아, 앵커의 미사참례 위치는 제대 오른쪽 중앙 제 1열 입니다.

조성국 베드로 형제는 제대 오른쪽 중앙 제 5열에서 흰옷을 가지고, 미사참례 합니다.

 

 

1. 입장...................................................................................... (10초)

(회원들이 제대 첫 계단 위로 일렬로 걸어 들어가 자리를 잡고 서면,  스트레칭 지도자가 나온다.)

 

 

2. 스트레칭................................................................................. (10초)

스트레칭 지도자 : 몸을 유연하게 스트레칭을 시작합니다. 준비!!!

(*준비* 라는 구령에 오른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양팔을 좌우로 수평이 되게 한다.)

스트레칭 지도자 : 하나...

회원들 : (허리를 오른쪽으로 돌려 양팔이 앞뒤로 수평을 이루고 시선은 앞으로, 큰 소리로...) 주님!!!

스트레칭 지도자 : 둘...

회원들 : (허리를 왼쪽으로 돌려 양팔이 앞뒤로 수평을 이루고 시선은 앞으로, 큰 소리로...) 사랑!!!

스트레칭 지도자 : 셋...

회원들 : (허리를 오른쪽으로 돌려 양팔이 앞뒤로 수평을 이루고 시선은 앞으로, 큰 소리로...) 찬미!!!

스트레칭 지도자 : 넷...

회원들 : (허리를 왼쪽으로 돌려 양팔이 앞뒤로 수평을 이루고 시선은 앞으로, 큰 소리로...) 기도!!!

스트레칭 지도자 : 바로

(*바로* 라는 구령에 회원들은 차렷 자세로 돌아온다.)

스트레칭 지도자 : 위치로!!!

(사울, 병사 1, 병사 2  는 무대 좌측에 위치, 스데파노는 무대 우측에 위치한다.)

 

 

3. 스데파노의 체포........................................................................ (20초)

(스데파노가 배낭을 매고, 우측에서 좌측으로 길을 가고 있는데, 좌측에서 사울이 등장한다.)

사울 : 네가 스데파노냐?

스데파노 : 그렇소.

사울 : 잡아라.

(병사 1, 병사 2가 좌측에서 등장하여, 스데파노를 양쪽에서 붙잡는다.)

스데파노 : 당신은 누구시요?

사울 : 하느님을 모독하는 놈들을 잡는 사울 이다. 끌고 가라.

(사울과 병사들은 스데파노를 무대 우측으로 끌고 간다.)

 

 

4. 스데파노의 순교......................................................................... (30초)

(재판관은 주송자 마이크로 목소리만 출연한다.)

재판관 : 죄인을 끌고 와라.

(무대 좌측에서 병사 1, 병사 2가 스데파노를 끌고 나와서 무릎을 꿇리고, 한 발짝 뒤로 선다. )

재판관 : 너는 왜 하느님을 모독하고, 율법을 거슬렀느냐!!!

스데파노 : 이교도들이여, 당신들은 언제나 성령을 거역하고 있습니다. 당신들은 하느님의 율법을 받고도 그 규례를 지키지 않았습니다.

재판관 : 닥쳐라!!! 네가 잘못했다고 한 마디만 하면 널 살려 주마.

스데파노 : (하늘을 보며) 아, 하늘이 열려 있고 하느님 오른편에 사람의 아들이 서 계신 것이 보입니다.

재판관 : 죽여라!!!

(무대 좌측에서 사울이 튀어 나와, 오른손으로 스데파노의 목을 베고, 사무라이처럼 멈춘다.)

스데파노 : 주 예수님, 제 영혼을 받아 주십시오.

(스데파노는 목이 베어 쓰러진다.)

(사울은 자세를 풀면서, 잠깐 그 자리에 선다.)

재판관 : 버려라!!!

(사울은 무대 중앙으로 이동하여 잠깐 서 있는다. 병사 1, 병사 2는 쓰러진 스데파노의 발을 하나씩 잡고, 중앙 통로 5미터 지점 정도 질질 끌고 와 잡고 있던 발을 내동댕이 친 후, 사울을 따라 무대 좌측으로 열을 맡추어 퇴장한다.)

 

 

5. 스데파노의 승천......................................................................... (30초)

(병사들의 퇴장이 끝난 후, 조성국 베드로 형제가 순교한 스데파노의 시신에 흰 옷을 펼쳐서 덮어준다. 스데파노는 무릎 꿇고 앉아서, 흰 옷으로 갈아 입는다. 흰 옷을 입고 일어선 스데파노는 조용히 제대 앞으로 가서 깊히 절을 드리고, 제대 우측 계단으로 뛰어 올라가서 잠깐 멈춘 후, 감실 앞에서 머리를 조아리고 기둥 뒤로 사라져 무릎 꿇고 주모경을 바친다.)

 

 

6. 사울의 개종 [1]..........................................................................(20초)

(무대 좌측에서 우측으로 사울, 병사 1이 다마스커스를 향해 길을 간다.)

(무대 중앙에서 갑자기 사울이 갑자기 땅에 엎드리고, 병사 1은 주위를 두리번 거린다.)

사울 : 이 빛이 무엇이냐?

병사 1 : (엎드린 사울의 어깨를 잡아 부축하며) 무슨 말씀 입니까?

 

 

7. 인터뷰 [1]................................................................................(60초)

감독 : (감실쪽에서 제대를 내려오며) 컷.

(무대 위의 배우들이 모두 그 자세로 멈춘다.)

감독 : (무대 중앙으로 들어서며) 인터뷰.

(앵커가 무대 좌측에서 등장한다. 앵커는 정지한 배우들에게 다가가서 엎드린 사울의 등을 톡톡 쳐서 잠깐 일으킨 뒤에 취재한다.)

앵커 : (웃으며) 어디가는 길이에요?

사울 : 제가 지금 다마스커스로 가고 있어요. 그리스도교도 들을 붙잡아 예루살렘으로 압송해야 하거든요.

앵커 : (웃으며) 그런데, 왜 여기에 이렇게 엎드려 있어요?

사울 : (머리를 긁적이며) 글쎄요... 저도 그걸 모르겠습니다. 갑자기 하늘이 번쩍하여, 놀라서 엎드렸는데...이 빛이 무엇일까요?

카메라맨 : 자, 사진 한 장 찍습니다.

(다시 사울, 병사 1, 앵커가 아주 귀여운 포즈를 취한다.)

카메라맨 : 하나... 둘... 셋... (찰칵!!!)

(병사 1 과 사울은 원래 상태로 바로 돌아 간다.)

앵커 : 네, 아주 흥미진진하군요... 계속 볼까요?

(앵커와 카메라맨이 우측으로 퇴장한다.)

 

 

8. 사울의 개종 [2]..........................................................................(20초)

(예수님은 주송자 마이크를 통해 목소리만 출연한다.)

예수님 : 사울아, 사울아, 네가 왜 나를 박해하느냐?

(병사 1 은 어디서 들리는 음성인지 쫓아서 주위를 두리번거린다.)

사울 : 당신은 누구십니까?

예수님 : 나는 네가 박해하는 예수다. 일어나서 시내로 들어 가거라. 그러면 네가 해야할 일을 일러 줄 사람이 있을 것이다.

(사람은 보이지 않고 소리만 들리므로, 병사 1 은 어리벙벙해 한다.)

사울 : (땅에서 일어나, 허둥대며) 눈이 보이지 않는다.

(병사 1 은 사울을 부축하여, 무대 우측으로 퇴장한다.)

 

 

9. 아나니아와 예수님.......................................................................(30초)

(아나니아가 묵주를 들고 기도하며, 무대 우측에서 중앙으로 3미터 정도 위치에 등장한다. 아나니아는 대사를 외우기 힘들 경우, 대본을 보고 읽어도 좋다. 마무리 단계로서 내용 전달에 중점을 둔다.)

예수님 : 아나니아야.

아나니아 : 예, 주님, 말씀하십시오.

예수님 : 시내에 사는 유다의 집으로 가서 사울을 찾아라. 사울은 지금 기도를 하고 있는데, 그는 아나니아라는 사람이 들어 와서 손을 얹어 자기 눈을 뜨게 해 주는 메세지를 받았다.

아나니아 : 주님, 그는 예루살렘에서 주님의 성도를 많이 해쳤습니다.

예수님 : 그래도 가야 한다. 그 사람은 내가 뽑은 인재로서 나를 전파할 사람이다.

아나니아 : 말씀대로 하겠습니다.

(아나니아는 다시 무대 중앙으로 나와 선다.)

아나니아 : 사울 형제, 나는 주님의 심부름으로 왔습니다. 예수님께서 나를 보내시며 당신의 눈을 뜨게 하고 성령을 가득히 받게 하라고 분부하셨습니다. 주님의 성령이 사울 형제에게 가득하시길 빕니다.

(아나니아가 크게 성호를 긋고, 관중에게 깊이 고개를 숙인 후, 무대 우측으로 퇴장한다.)

 

 

10. 인터뷰 [2]..............................................................................(20초)

(회원들이 입장하여 무대 중앙에 일렬로 서면, 잠시 후에 앵커가 등장한다.)

앵커 : 찬미기도회는 어떤 모임이죠?

병사 1 : 함께 모여, 찬미 성가 부르고, 기도 하고, 성서 낭독하고, 생활 나눔을 하는 모임 입니다.

앵커 : 예... 저희 모임에도 늘 주님께서 함께 계시고, 특히 생활 나눔은 회원들끼리만 공유하는 비밀이지요.

앵커 : 모임 시간과 장소는요?

아나니아 : 화요일 저녁 8시 대성당 유아방이에요.

앵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사울 : 우리 기도회는 각 단체나 개인으로부터 기도 지향을 받고 있어요. 이 지향들로 다음 한 달간 매주 묵주기도 5단씩 바칩니다.

앵커 : (무대 우측으로 손짓하며) 카메라맨, 이리 와요?

(카메라맨이 번개같이 입장하여 사진을 촬영한다.)

카메라맨 : 하나... 둘... 셋... (찰칵!!!)

 

 

11. 퇴장...................................................................................(20초)

(회원들이 다시 스트레칭 위치로 자리를 잡는다.)

스트레칭 지도자 : 숨을 고르는 스트레칭을 시작합니다. 준비!!!

(*준비* 라는 구령에 회원들은 차렷 자세를 취한다.)

스트레칭 지도자 : 하나...

회원들 : (양팔을 옆으로 올려 하늘로 쭉 펴고 시선은 위을 보며, 큰 소리로...) 주님!!!

스트레칭 지도자 : 둘...

회원들 : (양팔을 내리며 좌우로 수평을 이루고 시선은 앞을 보며, 큰 소리로...) 사랑!!!

스트레칭 지도자 : 셋...

회원들 : (다시 양팔을 하늘로 쭉 펴고 시선은 위을 보며, 큰 소리로...) 찬미!!!

스트레칭 지도자 : 넷...

회원들 : (차렷 자세로 돌아와서 시선은 앞을 보며, 큰 소리로...) 기도!!!

스트레칭 지도자 : (뒤돌아 서며) 경례

 

(*경례* 라는 구령에 회원들은 깊이 절을 하고, 일렬로 무대 우측으로 퇴장한다.)........[끝]

 

 

여러분께 늘 주님의 성령이 충만하시고,

주님께 영광이 영원하시길 기도 드립니다.

 

이재경 세자요한 올림.

 

<이재경 신부님께서 굿뉴스 자유게시판에 올려주신 대본입니다>



6,901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