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성인ㅣ순교자ㅣ성지

[성지] 스페인의 유구한 가톨릭 역사1: 살라망카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7-06-24 ㅣ No.1707

스페인의 유구한 가톨릭 역사를 좇다 (1) 살라망카


다양한 건축양식 살아 숨쉬는 전 세계 가톨릭 유산의 본고장

 

 

세계유산은 유네스코가 1972년부터 인류 전체를 위해 보호해야 할 가치가 있다고 인정한 전 세계적 자산이다. 세계유산은 문화유산, 자연유산, 복합유산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2010년 8월 기준 전 세계 151개국이 보유하고 있는 세계유산은 총 911점. 이 가운데 문화유산이 704점, 자연유산이 180점, 복합유산이 27점에 이른다. 그 중 스페인이 보유한 세계유산은 총 43건. 이탈리아(47건 보유)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세계유산 보유국이다. 흥미로운 점은 스페인이 보유한 43건의 세계유산 대부분이 가톨릭 관련 유산이라는 점. 국민 95% 이상이 가톨릭 신앙을 갖고 있는 가톨릭 국가인 만큼, 풍요로운 가톨릭 유산이 스페인 곳곳을 가득 메우고 있다. 세계유산 속에 녹아 있는 스페인의 유구한 가톨릭 역사를 좇아가봤다. 그 첫 번째 주인공은 1988년 세계유산으로 제정된 살라망카(Salamanca) 구 도시다.

 

 

고대 가톨릭 모습 간직해

 

살라망카의 신 카테드랄. 뒤로는 구 카테드랄이 자리 잡고 있다.

 

 

살라망카는 스페인 살라망카주(州)의 주도로 마드리드에서 서쪽으로 212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살라망카는 고대 로마시대 이전에 설립됐는데, 기원전 3세기 카르타고가 로마공화국에 의해 멸망하고 한니발이 도시를 정복한 후 군사도시이자 상업도시로 발전했다.

 

한때 살라망카는 이슬람세력이 지배하는 이슬람도시였다. 기원후 712년 살라망카를 점령한 무어인들은 기독교인들을 성 밖으로 내쫓았다. 그러나 1085년 기독교인 라몬 데 보르고아(알퐁소 6세)에 의해 재정복된 후 다시 가톨릭의 땅으로 되돌아왔다. 이때부터 지금까지 살라망카는 곳곳에 가톨릭 유적을 간직한 고대 가톨릭 도시의 모습을 지켜오고 있다. 살라망카 구 도시 전체가 1988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될 정도로, 살라망카는 도시 전체가 가톨릭 유산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1218년 알퐁소 9세가 설립한 살라망카 대학을 비롯해, 12세기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지어진 구 카테드랄과 16~18세기에 걸쳐 설립된 고딕양식의 신 카테드랄, 15세기에 건립된 조개의 집과 17세기에 지어진 산 에스테반 수도원 등을 세계적인 가톨릭 유산으로 손꼽을 수 있다.

 

구 카테드랄 내부에 있는 제단 장식. 니콜라스 플로렌티노가 그린 53개의 그림과 둥근 천장의 프레스코화는 구 카테드랄의 상징이다.

 

 

수세기 동안 황금빛 도시로 불려

 

살라망카 구 도시에 위치해 있는 건축물들은 대부분 사암으로 지어졌기 때문에, 도시 전체가 은은한 적갈색을 띠고 있어 수세기 동안 ‘황금빛 도시(La Ciudad Dorada)’로 불려왔다. 로마네스크,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 양식 등 다양한 건축양식을 도시 곳곳에서 두루 감상해볼 수 있다.

 

살라망카인들이 가장 자부심을 느끼고 있는 살라망카의 유적은 살라망카 아나야 광장에 위치한 신·구 카테드랄이다. 구 카테드랄은 12세기 초에 착공해 13세기에 완공됐다. 구 카테드랄 외관 중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장식이 화려한 익랑(翼廊)의 탑과 비잔틴 양식으로 세운 ‘수탉의 탑’이다. 반구형 지붕으로 덮여있는 거대한 돔도 건축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구 카테드랄 내부에 그려진 초기 르네상스 시대 스페인 화가 니콜라스 플로렌티노(Nicolas Florentino)의 프레스코화도 유명하다.

 

 

신 카테드랄의 엄숙 · 화려한 내부 눈길

 

1513년 착공돼 1733년 완성된 신 카테드랄은 220년에 걸친 긴 건축기간 때문에 후기 고딕 양식, 바로크 양식을 비롯 플라테레크스(Plateresque) 양식 등 많은 건축 양식이 혼합돼 있다. 구 카테드랄에 비해 500년 정도 뒤늦게 완공됐기 때문에 ‘신(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지만, 역사가 800년을 훌쩍 넘는다. 신 카테드랄의 엄숙하면서도 화려한 내부 또한 눈길을 사로잡는다. 높은 천장과 천장을 장식하고 있는 성화, 성당 곳곳에 배치돼 있는 성인상과 조각 하나하나가 모두 걸작품으로 불릴 정도로 뛰어난 부분이 많다. 이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모습과 수많은 성인상이 조각된 성당 출입문이 가장 화려하다.

 

 

스페인의 자랑스런 유산인 살라망카 대학

 

스페인에서 가장 오래된 살라망카 대학. 밤이 되면 조명을 받아 더욱 아름답게 빛난다. 현재 살라망카 신학대학은 보수공사중이다.

 

 

살라망카인들이 자랑거리고 삼고 있는 또 하나의 유산을 꼽자면 바로 살라망카 대학이다. 스페인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인 살라망카 대학은 1218년 설립됐고 1225년 유럽에서 최초로 대학교(Universidad) 자격을 취득했다. 오늘날 스페인에서도 최상위권 대학교로 명성을 떨치고 있어 외국에서도 우수한 학생들이 몰려오고 있다고 한다. 그중 살라망카 대학의 핵심인 신학대학은 살라망카 대성당과도 인접해 있어, 살라망카의 자랑스러운 두 상징물이 되고 있다. ‘살라망카 대학 정문에서 개구리를 쓴 해골바가지 조각상을 한눈에 발견하면 살라망카 대학에 합격한다’는 흥미로운 속설이 있어, 이 대학 정문 앞에서 절실한 눈빛으로 ‘개구리’를 찾는 수험생들의 모습도 곧잘 찾아볼 수 있다.

 

살라망카 콩실리오데트렌토 광장(Plaza del Concilio de Trento)에 위치한 산 에스테반 수도원 역시 살라망카의 유서 깊은 가톨릭 유산이다. 고딕 양식과 르네상스 양식, 플라테레스코 양식이 고르게 섞여있는 복합 양식의 유서 깊은 이 수도원은 1524년 스페인의 유명한 건축가 후안 데 아빌라(Juan de Avila)에 의해 착공돼 1610년 완성됐다. 특히 건물 정면 외벽 전체에는 수많은 성인상과 다양한 문양이 정교하고 화려하게 조각돼 있어 스페인 건축계에서 ‘플라테레스코 양식의 가장 아름다온 창조물’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조개의 집’으로 더 유명한 콘차스 저택은 1503년 완공된 유서 깊은 저택이다. 정면 외벽 전체에 ‘보물’을 상징하는 300개의 조개 문양이 장식돼 있어 생긴 별명이다. 순례성지인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Santiago de Compostela)까지 가는 순례 길을 지키던 기사 로드리고 아르얀스 말도나도(Rodrigo Aryans Maldonado)의 집으로 현재는 공공도서관과 정보센터로 사용되고 있다.

 

 

살라망카인들이 사랑하는 마요르 광장

 

살라망카 마요르 광장의 모습. 해질 무렵이면 사람들이 하나 둘 광장으로 나와 행복한 저녁 시간을 보낸다.

 

 

도시 전체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될 만큼 풍요로운 유산이 가득한 곳이지만, 살라망카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곳은 아마도 마요르 광장(Plaza Mayor)일 것이다. 이 광장은 도시 중심부에 자리한 이 광장은 카탈루냐 출신의 알베르토 데 추리게라(Alberto de Churriguera)가 설계해 1755년에 완공한 바로크 양식의 광장이다. 광장 북쪽에는 시청이, 주변에는 호화로운 귀족 저택들이 광장을 에워싸듯 들어서 있다.

 

스페인에서 가장 아름다운 광장으로 손꼽히고 있는 마요르 광장은 조성 당시부터 줄곧 살라망카인들의 생활의 중심이 돼 왔기 때문에 ‘살라망카의 거실’이라는 애칭을 갖고 있다. 또 광장 내에서 무선인터넷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살라망카대 학생들이 모여 공부를 하거나 토론을 벌이는 ‘살라망카대 야외 도서관’이라는 애칭도 있다.

 

살라망카 구 도시가 가장 아름다운 때는 해질 무렵과 해가 지고 난 후. 더위를 피해 광장으로 나온 살라망카인들은 거리 곳곳에서 펼쳐지는 공연을 관람하거나, 광장에 모여 간단한 식사를 하며 하루를 마감한다. 가톨릭 유적으로 둘러싸인 이 황금빛 도시가 더욱 아름답게 빛나는 이유는, 한 낮의 뜨거운 열기가 남아 있는 광장을 가득 메우는 살라망카인들의 여유와 웃음이 있기 때문이다.

 

[가톨릭신문, 2011년 9월 11일, 임양미 기자]



2,141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