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가톨릭 교리

하느님과 트윗을: 기적은 무엇인가요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7-08-05 ㅣ No.1874

[하느님과 트윗을] (13) 기적은 무엇인가요


하느님만이 행하시는 초자연적 사건

 

 

문 : 기적은 무엇인가요.

 

답 : 하느님이 자연의 힘을 넘어서는 뭔가를 하실 때, 우리는 그것을 기적이라고 부릅니다. 하느님은 물리적 세계에 적용되는 법을 만드셨고, 그것을 철회하지 않으십니다. 하지만 기적은 하느님의 개입으로 이러한 물리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 일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과학으로는 기적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기적은 초자연적입니다. 한 가지 예로 예수님이 라자로가 죽은 지 며칠 지나서 그를 죽음에서 되살리신 일을 들 수 있습니다.

 

기적은 불가사의한 활동들과 완전히 다릅니다. 예컨대 UFO 같은 것은 세상을 놀라게 할지는 모르지만 거의 믿을 수 없습니다. 미래를 알아내기 위한 타로, 점괘, 손금, 점성술과 같은 것들도 믿을 수 없습니다. 그것들은 우리가 하느님께 둔 믿음과 희망을 거스르기에 나쁩니다. 교회는 이런 것들에 아주 분명한 입장을 보입니다. 하느님과 멀어지게 하는 것이라면 어떤 것이라도 멀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느님에 대한 전적인 신뢰입니다. 알려지지 않은 미래에 건전하지 않은 호기심은 이 신뢰를 약하게 합니다. 하느님은 때때로 예언자들과 여러 성인에게 미래에 일어날 일을 보여 주셨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하느님께 특별하게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 일어나는 예외적인 경우였지요.

 

 

문 : 기적은 계속 일어나나요.

 

답 : 하느님만이 전능하신 창조주이시고 진정으로 기적을 행하실 수 있습니다. 비록 우리는 기적을 일으킬 수 없지만, 기적이 일어나도록 기도할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99년에 아돌프 도르만스는 성 안드레아의 가롤로 성인에게 질병을 낫게 해달라고 기도했습니다. 의사들은 그에게 회복될 희망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며 마음의 준비를 하라고 말했지만, 그는 치유를 받았습니다. 의사들은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설명할 수 없었습니다. 도르만스가 치유된 일은 진정한 기적의 한 예입니다. 그의 체험은 신앙의 치유자로 자처하여 대중적 관심을 받고자 하는 사람의 모임에서 일어난 체험과는 달랐습니다. 하느님은 그런 모임에서도 기적을 행하실 수는 있지만, 우리는 이러한 쇼맨십에 속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성경에서는 거짓 메시지를 전하는 사람들을 따르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아무 영이나 다 믿지 말고 그 영이 하느님께 속한 것인지 시험해 보십시오. 거짓 예언자들이 세상으로 많이 나갔기 때문입니다.”(1요한 4,1)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이렇게 말하기도 했습니다. “올바르게 살고자 한다면, 하느님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두시는 신비스러운 ‘도로 표지판’을 읽고서 삶의 계획을 식별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점성술도, 점술도 전혀 소용없습니다. 필요한 것은 진정한 기도입니다. 진정한 기도에는 언제나 하느님의 법에 따라 살려고 하는 결단이 수반돼야 합니다.”(1998년 9월 6일 삼종 기도)

 

 

문 : 요술은 어떤가요. 

 

답 : 요술은 인간이 자연에 대해 힘을 행사하려는 시도인데, 이는 하느님을 거스르는 것입니다. 오로지 하느님께만 속하는 능력을 자연 세계나 악령에게 속하는 것으로 돌리기 때문입니다. 교회는 어떤 종류든 요술에 의지하는 것을 반대합니다. 질병을 치유하기 위한 마법의 묘약처럼 순수하게 보이는 것들도 위험합니다. 우리의 이성과 하느님에 대한 믿음을 약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은 당신에 대한 우리의 사랑이 성장하도록 돕고자 기적을 행하시곤 합니다. 이에 반해 요술은 그 어떤 종류라도 우리를 하느님에게서 멀어지게 합니다.

 

[가톨릭평화신문, 2017년 8월 6일, 정리=맹현균 기자]



3,320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