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9일 (월)
(백) 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 동정 학자 기념일 아버지께서 보내실 보호자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주실 것이다.

영성ㅣ기도ㅣ신앙

[영성] 수도 전통에 따른 렉시오 디비나19: 능동적인 독서의 수행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9-12-22 ㅣ No.1350

[수도 전통에 따른 렉시오 디비나] (19) 능동적인 독서의 수행


눈으로 보고, 소리 내 읽고, 귀로 듣고

 

 

렉시오 디비나에 있어 귀고 2세의 문헌이 중요하지만, 그가 제시하는 첫 번째 단계인 성경 독서에 대한 것은 고대 수도승들의 전통에서 행했던 단순한 성경 독서의 수행과는 약간 거리가 있다. 한 예로 귀고는 독서를 설명하면서 라틴어 단어 ‘inspectio’를 사용했는데, 이 단어의 뜻은 관찰, 조사, 고찰을 의미한다. 귀고에게 독서란 본문을 주의 깊게 관찰하거나 혹은 조사하고, 고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별히 이 점은 고대 수도자들이 온 마음으로 성경을 소리 내어 읽고 암기했던 수행과는 차이가 있다. 그래서 필자는 가능하면 귀고의 4단계 전체적인 도식은 받아들이지만, 그의 견해보다는 더 원천적으로 고대 수도승 전통의 문헌들로부터 그 근거를 가져오고자 한다.

 

전통적으로 고대의 수도승들은 성경을 읽을 때, 오늘날과 같이 단순히 눈과 머리만 이용해서 대충 그리고 빨리 읽지 않았다. 그들은 천천히 눈으로 본 내용을 입술로 작게 소리 내어 읽고 직접 귀로 듣고 또 그것을 기억과 마음에 간직하였다. 이것은 우리의 전 존재를 활용하는 능동적인 독서의 수행이다.

 

사실 고대에서 의사들은 종종 환자들에게 걷고 달리는 운동과 같은 하나의 훈련으로서 독서의 처방을 내주기도 하였다. 그것은 독서가 인간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는 전인적인 운동이었기 때문이었다.

 

성경에도 그 옛날 독서는 오늘날과 같은 묵독이 아니었다는 증거를 볼 수 있다. 사도행전에 나오는 필리포스의 이야기는 그 하나의 예이다. 에티오피아 고관이 예루살렘에 왔다가 돌아가는 길에 마차에 앉아서 이사야 예언서를 읽고 있었다. 그때 필리포스가 가까이 다가가니, 그가 이사야서를 읽고 있는 것을 들었다고 한다.(사도 8,26-30) 즉 그 당시 독서는 소리 내어 읽고 듣는 것이었다.

 

사막 교부들의 금언집에도 다음과 같은 예가 나온다. 어느 날 세 명의 수도승들이 한 원로를 찾아가서 저마다 자기들의 수행에 대해서 말씀드리기 시작하였다. 한 형제가 “스승님, 저는 구약과 신약을 모두 암기하였습니다!”라고 자랑스럽게 말하였다. 그러자 원로는 즉시 그에게 “어지간히 시끄러웠겠소!”라고 대답하였다고 한다. 왜냐하면, 그 당시에 말씀을 읽고 묵상한다는 것은 당연히 성경을 소리 내어 읽고 암송하는 수행이었기 때문이다.

 

아우구스티노 성인 시대에도 일반적으로 독서는 소리 내 행하였다는 사실을 우리는 「고백록」에서 발견하게 된다. 어느 날 아우구스티노가 암브로시오 성인을 방문했을 때, 그가 책을 읽고 있었는데 혀로는 소리 내지 않고, 눈으로 책장을 젖히고, 마음으로 그 뜻을 새겨 나가는 것을 보고 무척 놀랐다고 전하고 있다. 이러한 근거는 오늘날 독서학에서도 근거로 제시되고 있다.

 

「베네딕도 규칙서」에서도 여름철 동안 식사 후에 형제들은 침묵 중에 휴식을 취하든지, 아니면 개인적으로 독서를 원하는 사람은 독서를 하되 남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고 주의를 주고 있다.(48,4-5). 이것은 그 당시 독서를 한다는 것이 작게 소리 내어 읽고 듣는 수행이었기 때문이었다.

 

성경을 눈으로 보고, 본 내용을 천천히 입으로 작게 소리 내고, 소리 낸 내용을 다시 자신의 귀로 귀 기울여 듣는 전인적인 독특한 독서 수행이 바로 수도승 전통에서 전해준 훌륭한 영적 유산이다. 이것은 성경 독서 시간에 본문을 구조 분석하는 방법과는 차이가 있다.

 

[가톨릭평화신문, 2019년 12월 25일, 허성준 신부(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1,173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