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1일 (화)
(자) 사순 제4주간 화요일 그 사람은 곧 건강하게 되었다.

가톨릭 교리

알려지지 않은 하느님, 성령: 성령, 얼굴도 목소리도 없으신 하느님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25-03-25 ㅣ No.5500

[알려지지 않은 하느님, 성령] 성령, 얼굴도 목소리도 없으신 하느님

 

 

성령은 ‘위격’을 지니신 ‘누구’이신가? 아니면 ‘하느님의 힘’ 혹은 ‘권능’으로서 세상 안에서의 하느님의 활동이신가? 성령에 대해서 떠올릴 때면 우리는 성부와 성자와 달리 많은 모호함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것은 무엇보다 성부와 성자와 달리 성령께서는 고유한 ‘얼굴’을 지닌 채 성경에서 나타나시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얼굴’은 사람의 ‘인격성’을 가장 명확하게 드러냅니다. 성부께서는 구약에서부터 당신의 ‘얼굴’을 드러내셨습니다.

 

탈출기에서 하느님의 ‘얼굴’이란 표현은 여러번 등장하고, 구약에서 인간의 가장 큰 열망은 바로 ‘하느님의 얼굴’을 뵙는 것이며,(시편 42,3 참조) 우리가 기다리는 마지막 보상과 희망 역시 하느님의 얼굴을 직접 뵙는 것입니다. “그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마주 볼 것입니다”(1코린 13,12). 성자 예수님에 대해서는 이 ‘얼굴’은 더 분명합니다. 그분은 우리와 똑같은 사람이 되셨기에 사람들은 그분의 얼굴을 보며 대화하였습니다. 우리는 이처럼 ‘얼굴’을 지니신 성부와 성자께 ‘나와 너’라는 ‘대화’의 형식으로 기도 안에서 ‘인격적인’ 만남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령은 단 한번도 ‘얼굴’을 지닌채 나타나신 적도, ‘얼굴’을 지닌 피조물을 (성자처럼) 취하신 적도 없으시기에 성령의 ‘위격(인격)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성령은 성경에서 당신의 고유한 ‘말씀’도 하시지 않는 것처럼 보여 더더욱 그분의 위격성을 파악하기 어렵게 합니다. 성부는 구약에서 여러차례 인간에게 말씀하셨고, 그분은 인간의 역사와 함께 하시는, 소통하시는 하느님으로 나타납니다. 예수님에 대해서는 더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분은 ‘하느님의 말씀’으로서 ‘말’이 우리 안에 감추어진 생각들을 밖으로 드러내는 것처럼, 하느님의 감추어진 신비들을 ‘말’로서 계시하러 오셨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또한 성부와 성자가 서로 대화하시는 모습도 신약에서 여러 차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여러 차례 성부께 기도드렸고, 세례때 성부의 목소리는 성자에게 들려왔습니다. 이처럼 성부와 성자께서는 ‘얼굴’을 지닌 채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위격(인격)성’을 분명하게 드러내십니다. 성부와 성자께서 ‘위격(인격)성’을 지니고 계시다는 것은 신 안에서 성부와 성자께서 서로 대화하시고 인격적 만남을 가지시며 또 인격적 관계의 극치인 ‘사랑’을 하실 수 있다는 확신으로 이어집니다. 이처럼 신안에서 이미 성부와 성자는 서로 소통하고 사랑하시는 분이기에 그분들은 이 세상에서도 영원에서처럼 소통하시고 인격적 만남으로 우리에게 다가오시는 하느님으로 나타나십니다.

 

그러나 성령은 예수님의 말씀처럼 “스스로 이야기하지 않으시고”(요한 16,13) 성자에게서 들으신 것만을 이야기하시며 자신의 말씀이 아니라 성자의 말씀을 우리가 “기억하고, 깨닫게” 하십니다. 이처럼 성령께서는 스스로의 얼굴도, 목소리도 드러내시지 않은 채 신비롭게 우리에게 주어지시기에 우리는 그분의 위격성에 대해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우리가 성령께 ‘나와 너’의 ‘인격적인 만남’을 통해 ‘기도’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묻게 합니다. 우리는 성부와 성자께는 ‘대화’와 ‘만남’을 통해 기도할 수 있지만, 성령께는 ‘오소서 성령님!’이라는 다른 형태의 기도를 드립니다. 앞으로는 거의 ‘비위격적’으로 여겨지는 이러한 성령을 어떻게 이해하고 그분께 기도할 수 있을지 계속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5년 1월 26일(다해) 연중 제3주일 전주주보 숲정이 3면, 하성훈 요셉 신부(광주가톨릭대학교)] 



21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