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5일 (일)
(백) 주님 공현 대축일 우리는 동방에서 임금님께 경배하러 왔습니다.

한국ㅣ세계 교회사

[한국] 일제의 종교정책과 메리놀 외방전교회의 한국 진출 - 학무국 종교과 신설과 활동을 중심으로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24-12-31 ㅣ No.1815

일제의 종교정책과 메리놀 외방전교회의 한국 진출


- 학무국 종교과 신설과 활동을 중심으로 -



Ⅰ. 머리말

Ⅱ. 종교과 신설의 배경과 변천 과정

Ⅲ. 종교과의 한국 종교계 포섭 활동

Ⅳ. 메리놀회의 창설과 한국 진출 배경

Ⅴ. 맺는말



국문 초록

 

이 글은 1919년 3·1운동 이후의 일제의 종교정책 변화와 그 영향을 다루었다. 3·1운동은 일제의 무단통치에 대한 반발로 이들의 통치 정책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왔다. 이 사건을 계기로 제2대 총독 하세가와 요시미치의 실각과 제3대 총독 사이토 마코토의 취임 후, 조선총독부의 관제 개혁이 이루어졌다. 사이토는 기존의 부제를 국제로 변경하고, 학무국을 독립시켜 총독 직속으로 승격시키며 종교과를 신설하였다.

 

학무국 종교과는 종교 관련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설치되었으며, 그 주요 목적 중 하나는 한국의 그리스도교 세력을 회유하는 것이었다. 종교과는 서양 선교사들과의 협조를 통해 그리스도교 세력을 견제하고, 내부의 분열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였다. 한국천주교회는 일제의 종교정책에 대응을 위해 메리놀회의 한국 진출을 타진하였다. 즉 종교과의 설치는 3·1운동 이후 일제의 종교정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한국 종교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 본 논고는 2023년 10월 14일 한국교회사연구소의 국제심포지엄 “메리놀 외방전교회의 동아시아 선교활동”에서의 학술발표문을 수정 보완한 것이다. 부족한 논고에 아낌없는 격려와 질정을 전해주신 익명의 심사자 선생님들께 깊은 사의를 표하며, 김정희 신부님 토론과 심사 과정에서 지적된 수정보완사항 중 필자의 부족함으로 미처 반영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숙고와 후속 연구에 반영을 약속드린다.

 

[교회사 연구 제64집, 2024년 6월(한국교회사연구소 발행), 이민석(한국교회사연구소 책임연구원)] 



파일첨부

14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