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 (목)
(백) 부활 제3주간 목요일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성인ㅣ순교자ㅣ성지

[순교자] 하느님의 종 133위 약전: 유베드로 · 김성실 베드로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20-02-29 ㅣ No.1902

하느님의 종 ‘이벽 세례자 요한과 동료 132위’ 약전


유베드로 · 김성실 베드로

 

 

유베드로(1846~1869)

 

유베드로는 구교우 집안 출신으로 알려져 있으나 어디에서 태어났는지는 알 수 없다. 그의 가족들은 신앙생활을 하는 데 적당한 곳을 찾아다니다가 충청도 제천 북면 번자리(현 충북 제천시 송학면 장곡리)에 정착했다.

 

1866년 병인박해가 일어난 뒤 그의 가족은 강원도 강릉 계골(현 강원도 평창군 방림면 계촌리)로 이주해 살았다. 이때 유베드로는 교우 황요한과 가깝게 지내면서 서로 권면하고 열심히 신앙생활을 실천했다.

 

그러던 중 1869년 8월 그믐 새벽에 밀고자 김석여가 그의 집을 방문했다. 김석여는 평소 유베드로와 “아저씨” “조카” 하면서 가깝게 지내던 사이였다. 이에 유베드로는 반가운 마음으로 아내에게 아침을 차리게 하고는 김석여를 방으로 맞이했다. 그러나 이미 딴 뜻을 품고 있던 김석여는 유베드로의 아내가 방에서 나가자마자 베드로의 손에 포승을 채웠고, 얼마 지나지 않아 포교 무리가 그의 집으로 들이닥쳤다.

 

포교들은 오라로 유베드로를 묶은 뒤 그에게 “천주교의 글을 외워 보라”고 했다. 그러자 유베드로는 서슴지 않고 교리문답과 아침저녁 기도, 선종 기도를 바쳤다. 그런 후 묵주를 꺼내 목에 걸고 십자고상을 앞에 모시고 기도를 했다.

 

죽산 관아로 끌려간 유베드로는 보름 정도 옥살이를 하다 교수형으로 순교했다. 그의 나이 23세였다.

 

유베드로가 순교할 당시 그와 이웃에 살던 조돈 마을의 비신자들은 그의 빈집을 바라보니 빛 한 줄기가 그 집을 비추고 있었다고 증언했다. 이를 목격한 이들은 “천주교를 믿다가 잡혀간 유씨가 오늘 죽어서 승천하는가 보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유베드로 순교 이후 그의 부친과 동생들은 충주 배야티 교우촌(현 충북 음성군 금왕면 백야리)으로 이주해 살았다.

 

 

김성실(베드로, 1807~1871)

 

김성실은 서울 남문 밖 자암(현 서울시 중구 봉래동ㆍ순화동ㆍ의주로 일대)에서 성장했으며, 장성한 뒤 이바르바라와 혼인했고, 관을 짜 팔면서 생계를 유지했다. 1868년 좌포도청에서 순교한 김입돌(베드로)이 그의 작은아들이다.

 

김성실은 29세 때인 1836년 무렵 같은 마을에 살던 정의배(마르코) 회장에게 교리를 배워 세례를 받았다. 본디 성품이 착하고 진실했던 그는 입교하자마자 아내와 자식들에게 교리를 가르쳐 함께 열심히 신앙생활을 했으며, 자선을 좋아해 가난한 교우들을 많이 도와주었다. 그리고 정의배 회장의 인도로 베르뇌 주교를 만나 여러 차례 고해성사를 했다.

 

1866년 병인박해가 일어나고 2년 뒤인 1868년 윤 4월경에 작은아들 김입돌이 순교한 뒤, 그는 이리저리 피신해 다니다가 최흥엽(베드로), 오복성(안드레아) 등과 함께 경기도 용인으로 이주해 살았다. 그러나 1870년 11월 오복성이 읍내로 짚신을 팔러 갔다가 체포된 뒤, 그를 앞세운 포교들에 의해 김성실과 최흥엽이 체포됐다.

 

그때 포교들이 “다른 교우들의 이름을 말하라”고 다그치자, 김성실은 “천주교에서는 남을 사랑하라고 가르치는데, 어찌 교우들의 이름을 대겠소? 또 이미 알던 교우들도 대부분 순교하거나 다른 곳으로 피신했고, 그들이 간 곳은 알 수 없소”라고 대답했다.

 

김성실은 교우들과 함께 좌포도청으로 압송돼 문초와 형벌을 받았다. 그는 모진 고문에도 “어찌 배교한다고 말할 수 있겠소”라며 끝까지 신앙을 증거했다. 그 결과 그는 1871년 1월 18일 이후에 교수형으로 순교했다. 당시 그의 나이 64세였다.

 

[가톨릭평화신문, 2020년 3월 1일, 리길재 기자]



2,305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