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28일 (일)
(녹) 연중 제26주일(세계 이주민과 난민의 날) 너는 좋은 것들을 받았고 라자로는 나쁜 것들을 받았다. 그래서 그는 이제 여기에서 위로를 받고 너는 고초를 겪는 것이다.

교회법

교회법 해설: 미사 예물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9-12-14 ㅣ No.458

[교회법 해설] 미사 예물

 

 

■ 미사 예물은 무엇인가요?

 

“미사를 거행하거나 공동 거행하는 어느 사제든지 교회가 승인한 관습에 따라 지향대로 미사를 바쳐주도록 제공된 예물을 받을 수 있다.”(교회법 제945조 1항)

 

⇒ 미사예물은 신자가 미사를 통해 특별한 지향을 하느님께 청하면서, 감사의 표시로 교회에 봉헌하는 예물입니다. 이는 초대 교회에서 신자들이 미사에 쓸 포도주와 빵을 봉헌한 것에서 유래된 전통입니다. 그것들은 미사의 제물로 사용되었고, 쓰고 남은 것들은 교역자들의 생활 유지, 가난한 이들을 돕는 일에 쓰여 왔습니다.

 

■ 미사 예물이 없이도 돌아가신 엄마를 위해 위령미사를 신청할 수 있나요?

 

“사제들은 아무런 예물을 받지 아니하여도 그리스도교 신자들 특히 가난한 신자들의 지향대로 미사를 거행하기를 간곡히 권장된다.”(교회법 제945조 2항)

 

⇒ 미사 예물 없이도 신자들은 지향을 두고 미사를 봉헌할 수 있습니다. 교역자는 가난한 이들이 가난 때문에 성사의 도움이 박탈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여야 합니다.

 

■ ‘연미사’는 무엇이고 ‘생미사’는 무엇인가요?

 

“사제는 산 이들이거나 죽은 이들이거나 누구를 위하여서든지 미사를 바쳐 줄 자유가 있다.”(교회법 제901조)

 

⇒ 세상을 떠난 이들, 특별히 연옥영혼들을 위해 드리는 미사를 ‘연미사(Missa pro defunctis)’라고 불러왔습니다. 지금은 ‘위령미사’라고 표현합니다. 반면에 살아있는 이들을 위하여 드리는 미사는 통칭 생미사(生Missa)라고 하며, 여러 종류의 기원미사로 분류됩니다.

 

■ 미사 예물은 어디에 쓰이나요?

 

“자기의 지향대로 미사를 바쳐 주도록 예물을 제공하는 그리스도교 신자들은 교회의 선익에 기여하는 한편 이 예물제공으로써 교회의 교역자들과 사업을 지원하는 교회의 배려에 참여한다.“(교회법 제946조)

 

⇒ 미사예물은 하느님께 봉헌하는 감사의 예물인 동시에, 교회의 일꾼들과 그들의 사목활동을 돕는데 쓰이는 소중한 봉헌입니다. 우리 청주 교구에서는 교구장 주교님의 뜻에 따라 미사 예물을 공유화하고 있습니다. 즉, 교구 전 사제가 규정에 따라 형제적 사랑으로 일정 부분을 공유하고, 그 나머지는 신학생 양성과 사제복지 그리고 성전 부지를 구입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 미사 예물은 얼마를 봉헌해야 하나요?

 

“미사를 거행하면서 지향대로 바쳐주도록 제공할 예물의 금액을 관구 전 지역에 대하여 교령으로 정하는 것은 관구 공의회나 관구의 주교들의 회합의 소임이고, 사제는 이보다 많은 금액을 요구할 수 없다.“(교회법 제952조 1항)

 

⇒ 미사 예물이 구체적으로 얼마라고 정해지지는 않았습니다. 축의금이나 부의금을 낼 때, 우리는 상대방과의 관계와 본인 형편을 고려합니다. 미사 예물 역시 그런 것들을 고려해 형편에 맞게 봉헌하시면 됩니다.

 

■ 제가 계속 미사에 참석은 못하는데, 돌아가신 부모님을 위해 연속으로 미사지향을 신청할 수도 있나요?

 

⇒ 네. 연미사를 30일 동안 날마다 중단 없이 계속 바치는 것을 유럽에서는 “그레고리오 미사“라고 합니다. 그레고리오 교황님이 선종한 부모님을 위해 한 달 동안 계속 미사를 봉헌한 사실에서 연유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례 때에 주로 50일 연미사나 100일 연미사를 신청합니다. 가족이 그 미사에 참례하면 제일 좋지만, 직장문제나 시간문제로 참석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사제와 다른 교우들이 교회공동체의 이름으로 그 지향을 두고 미사를 함께 봉헌합니다.

 

[2019년 12월 15일 대림 제3주일(자선 주일) 청주주보 3면, 청주주보 3면, 최법관 베드로 신부(이주사목담당, 교구 법원 사법대리)]



6,041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