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가톨릭 교리

하느님과 트윗을: 정결은 왜 지켜야 하나요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9-05-07 ㅣ No.2188

[하느님과 트윗을] (96) 정결은 왜 지켜야 하나요


찰나의 즐거움보다 중요한 지속적 사랑

 

 

문 : 정결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답 : 정결은 우리의 성적 갈망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조절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스도교의 정결은 성에 대한 저항이 아니라 찰나적인 육체적 즐거움을 훨씬 뛰어넘는 것임을 드러냅니다. 성적 갈망은 자제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노력해야 할 이유가 많습니다. 정결과 자기 절제는 우정과 사랑으로 가득 찬 행복한 삶으로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행복이 성적인 관계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문 : 누구나 정결을 지켜야 하나요

 

답 : 누구나 정결의 덕이 필요합니다. 혼인하지 않은 사람에게 정결은 성관계를 삼가는 걸 의미합니다. 혼인한 사람에게 정결은 배우자에게 충실하고, 성관계에서 배우자를 마음대로 해서는 안 된다는 걸 의미합니다. 정결은 우리 존재 전체와 관계됩니다. 육체적으로 행복하고 조화로운 삶을 살고, 자아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모든 욕망을 다스릴 수 있어야 합니다. 자기 절제는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을 상처 주지 않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누구나 성적 갈망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갈망을 적합한 자리에 두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문 : 성(性)은 무엇인가요

 

답 :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성(性)을 선사해 주셨습니다. 그분은 자연스러운 욕망과 본능을 지닌 남자 혹은 여자로 우리를 창조하셨습니다. 하느님은 또한 우리에게 자유 의지를 주시어 우리가 욕망의 노예가 되지 않도록 하셨습니다. 우리는 본능과 성을 이성적으로 다룰 수 있다는 점에서 동물과 다릅니다. 일부 매체는 성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처럼 표현합니다. 하지만 우리 대부분 성적 욕구만을 채우는 것이 아닌 ‘사랑’을 원합니다.

 

 

문 : 어떻게 하면 성적 갈망을 억누를 수 있을까요

 

답 : 성적 갈망을 억누르지 않고, 어떻게 다룰지 선택하는 것이 해답입니다. 정결을 거스르는 죄는 자위행위, 간통, 간음, 매춘 등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죄를 피하고 필요할 때마다 용서를 청해야 합니다. 하지만 죄에 너무 집착해서는 안 됩니다. 나쁜 습관은 우리의 자유를 나약하게 한다는 걸 이해해야 합니다. 성적 강박에서 벗어나는 좋은 방법은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는 것입니다. 봉사에서 얻은 만족은 짧게 끝나는 성적 흥분보다 오래 남습니다. 그리고 이는 나쁜 습관에 빠지게 하는 슬픔을 극복하게 도와줍니다.

 

 

문 : 사랑을 선택하는 법은 무엇인가요

 

답 : 자신에게 이렇게 물어보십시오. 어떤 사람과 지속적인 사랑을 위해 찰나의 즐거움을 희생할 것인가, 아니면 순간의 즐거움을 위해 지속적인 사랑을 희생할 것인가? 참다운 관계를 원한다면 정결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는 그렇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성적 욕구는 대단히 강해서 많은 사람이 그 욕구와 싸웁니다. 정결을 위한 싸움은 가치 있습니다. 참된 사랑을 발견하고, 행복하기 위해서는 이 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정결은 예수님을 가까이 따르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당신의 친구가 되게 하셨고, 온전히 당신을, 당신의 정결까지도 내어주셨습니다.

 

[가톨릭평화신문, 2019년 5월 5일, 정리=전은지 기자]



2,481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