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토)
(백) 부활 제4주간 토요일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자유게시판

글을 쓸 때와 읽을 때

스크랩 인쇄

권기호 [kkhchs2] 쪽지 캡슐

2020-08-04 ㅣ No.220648

게시판에서 글을 쓸 때와 읽을 때에는 다음 몇 가지만 지키더라도 기본적인 소통에는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1.글을 쓸 때에는 먼저 상대의 글을 정확히 읽고 그 뜻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오해 없는 소통이 가능합니다.

 

2. 어떤 글을 인용하거나 복사해 쓸 때에는 자신부터 정확한 뜻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그 뜻도 이해하지 못하면서 퍼온 기사와 교리서의 일부, 가톨릭 사전의 일부를 인용하여 곡해하는 행위는 가톨릭교리 자체를 왜곡하는 행위입니다.

 

3.글의 진의를 파악하기보단 글쓴이가 누구이냐에 초점을 맞추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말아아야 합니다. 선입견은 판단을 흐리게 만들어 버리고 이성보단 감정이 앞서게 만듭니다. 특히 정치적 색채에 따라 판단하는 것은 자신의 사고를 일정한 테두리에 가두어 버려 올바른 판단을 못하게 합니다.

 

4.신앙인으로서 교양과 품격을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말의 기본적인 기능은 의사소통 입니다. 소통을 위해서는 정확한 표현이나 글쓰기도 중요하지만 먼저 상대의 글을 제대로 읽고 그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야 정상적인 대화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이 옳음을 강조하기 위해 상대가 누구이던 함부로 말하는 태도는 토론이 아닌 싸움과 다툼의 원인이 됩니다.

 

건전한 비판과 토론이 가능한 게시판으로 이끄는 것은 이용자들의 의무일 것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619 6

추천 반대(6)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