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토)
(백) 부활 제4주간 토요일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인생 100% 성공하는 법

스크랩 인쇄

김현아 [estherlove] 쪽지 캡슐

2020-07-25 ㅣ No.139708

 

2020년 가해 연중 제17주일



<인생 100% 성공하는 법>


 


 

복음: 마태오 13,44-52





부활하시다

루벤스(RUBENS) 작, (1612)

 

 

   

 

        

저희 어머니는 제가 이제 연세가 많이 드셨네?”라고 말하면 늙어가는 것이 아니라 익어가는 거야!”라고 노랫말을 되풀이하십니다. 그러면 저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부모님으로부터 내가 다 늙었다!”라는 말을 듣는 것보다는, “내가 많이 익었지?”라는 말을 듣는 것이 더 좋습니다. 과일도 익은 것은 맛이 있지만 늙은 것은 먹을 수 없습니다. 인생의 성공도 이것에 달려있을 것입니다. 늙지 말고 익어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늙는 것과 익는 것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파타고니아,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은 옳은 것을 선택하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세계 최고가 된 파타고니아의 성공 비결과 이본 쉬나드60년 경영 철학을 공개한 최초의 책입니다. 파타고니아는 실리콘밸리와 월스트리트의 교복이라고 불리는 파타고니아 조끼의 주인공이자,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품절 대란을 일으키는 세계 최고의 아웃도어 기업입니다.

 

파타고니아의 창립자 이본 쉬나드의 인생 목표는 바로 지구입니다. 지구를 보존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그는 그 사랑의 마음을 평생 키워왔습니다. 젊었을 때부터 암벽 등반을 즐겼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군 생활을 하면서 그가 개척한 북한산 길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벽에 박아 놓은 피톤들을 잘 빼낼 수 없는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피톤의 머리가 너무 쉽게 부러졌기 때문입니다. “산에 갔을 때는 그곳에 갔던 흔적을 남기지 말라.”는 철학을 지니고 있었기에, 그는 등반에 필요한 것들을 스스로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대장장이 일을 배우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렇게 시작된 것이 파타고니아입니다.

그는 우리 옷을 사지 마세요.”란 캠페인을 했습니다. 고쳐서 쓰면 되지 뭐하러 새로 사느냐는 것입니다. 지나친 소비가 지구를 죽이고 있음을 알았기에, 자신의 제품부터 소비를 줄이라고 소비자들에게 호소한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제품은 물론 타사의 제품까지 가져오면 다 수리를 해 주었습니다. 수리되지 않는 물품은 만들지 말자는 것이 그의 경영 철학 중 하나입니다.

 

그는 옷에 들어가는 소재인 면을 일반 목화로 쓰지 않고 유기농 목화를 쓴다고 합니다. 목화는 많은 농약을 주어야 하기에 땅을 오염시킵니다. 그래서 농부와 결탁하여 훨씬 비싼 재료인 유기농만을 사용합니다. 그런데도 매해 꾸준한 성장률을 경신하며 전 세계에서 열광적인 팬을 거느리게 된 기업을 일구었습니다.

 

만약 이본 쉬나드가 돈을 버는 것에만 전념했다면 어땠을까요? 그는 늙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마음 안에 사랑의 씨앗을 키우는 것에 전념하였습니다. 그 씨앗을 키우면 성숙합니다. 사람은 성숙에 먼저 집중을 해야지 성공에 집중하면 안 됩니다. 성숙은 내면의 변화입니다. 성숙에 집중하면 성공을 하지 못하더라도 존경받는 모습으로 죽을 수 있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하늘 나라에 관해 말씀하십니다. 하늘 나라는 행복입니다. 누구나 행복을 추구하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행복은 내가 일하고 있는 그 밭에 묻혀있습니다. 내가 어떠한 일을 하건 그 밭에 행복이 묻혀있습니다. 다만 행복은 행복을 찾는 이들에게만 보입니다. 그 가치를 아는 이들에게만 보입니다. 그래서 밭에 묻힌 보물다음 비유로 값진 진주를 찾는 상인의 비유가 이어지는 것입니다.

 

금은방을 하시는 한 자매님이 지인의 이야기를 해 주었습니다. 그 지인은 인도 여행 중에 어떤 착한 사람에게 싼값으로 진주를 한 무더기 살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사를 할 때도 꼭 챙겨 다니며 10여 년을 가지고 다녔습니다. 그런데 보석상을 하시는 분이 그것을 보고 아니, 왜 가짜를 그렇게 열심히 들고 다녀요?”라고 말해주었습니다. 결국, 그것들의 신세는 묵주 팔지 재료가 되었습니다. 진주도 양식보다는 자연산이 훨씬 비싸고, 양식도 민물양식과 해수양식이 있는데 바다에서 길러진 것이 더 비싸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그 가치를 측정하는 기준이 상당히 다양하여 정말 비싼 진주의 가치는 그것에 관심이 있어서 많은 공부를 한 전문가만이 알 수 있습니다.

 

우리 각자의 밭에 보물이 있어도 그것만을 절대적으로 원하여 그것을 위해 철저히 공부하지 않은 사람은 그 보물을 발견해도 그것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그것을 원해야 인생의 성숙이 시작됩니다. 죽을 때 후회하지 않으려면 나의 성숙만을 바라야 합니다.’

 

 

젊은 사람들이 세상에서 성공하기를 원하지만, 세상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삶의 목적이 돈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빌 게이츠워런 버핏을 함께 초대하여 강연을 듣고 질의응답을 하였습니다. 이때 어떤 학생이 그렇게 부자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라고 질문했을 때, 워런 버핏이 먼저 인성입니다.”라고 대답했고, 빌 게이츠도 동의하였습니다. 그들이 추구했던 것은 돈이 아니라 인성의 성숙이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 안에 행복을 방해하는 요소가 있고 그것들을 제거해 나가는 것을 삶의 목표로 삼았습니다.

 

늙으면 실패하는 것입니다. 익으면 성공한 것입니다. 인생 100% 성공하는 방법은 늙어가는 것이 아니라 익어가기 위해 에너지를 쓰면 됩니다. 나의 밭에는 언제나 나의 인성을 성숙하게 만들 수 있는 보물이 있습니다. ‘사랑입니다. 나의 인성적 성숙을 얻기 위해 나의 모든 에너지를 그것에 쏟을 수 있다면 그 인생은 반드시 성공할 수밖에 없습니다. 늙어가는 것이 아니라 점점 익어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https://youtu.be/ke0YPOL6GDg

유튜브 묵상 동영상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437 3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