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율법의 존재목적은 이웃을 심판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스크랩 인쇄

김현아 [estherlove] 쪽지 캡슐

2020-01-20 ㅣ No.135468

 

 

가해 연중 제2주간 화요일



<율법의 존재목적은 이웃을 심판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복음: 마르코 2,23-28





부활하시다

루벤스(RUBENS) 작, (1612)

 

 

 

 

        

얼마 전에 따뜻한 뉴스가 있었습니다. 인천 어느 마트에서 삼십대 아빠와 열두 살 초등학생 아들이 어설프게 우유 2팩과 사과 6개를 훔치다 마트 직원에게 적발되어 경찰에 인도된 것입니다. 아버지는 아들 앞에서 몸을 벌벌 떨며 고개를 숙이고 눈물을 흘렸습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아빠의 사정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빠는 택시 운전사였습니다. 그러나 당뇨와 갑상선 질환 등 병에 걸려 반년가량 일을 하지 못해 수입이 전혀 없던 상황이었습니다. 기초생활 수급자로 선정됐지만, 아빠와 아들, 할머니, 7살 막내아들까지, 임대 주택에 사는 네 가족이 생계를 유지하기에는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실제 아빠와 아들은 이날 하루 동안 한 끼도 먹지 못한 상태였고 아빠는 아이들이 굶주림을 호소하자 결국 범행에 나서려 했던 것입니다.

 

마트는 이 사실을 알고 즉시 신고를 취소했고 경찰은 이 부자를 훈방조치하고 가까운 식당에 데려가 국밥을 대접했습니다. 국밥을 대접한 인천 중부경찰서 소속 이재익 경찰관은 아침 점심도 다 굶었다고 그러니까, 요즘 밥 굶는 사람이 세상에 어디 있습니까.”라며 끝내 눈물을 보였습니다.

 

진짜 따뜻한 손길들은 이후에 이어졌습니다. 국밥을 먹고 있던 아빠와 아들의 식탁에 한 중년 남성이 다가왔고, 느닷없이 식탁에 흰 봉투를 두고는 그대로 식당을 나가버린 것입니다. 그 봉투 안에는 현금 20만원이 들어 있었습니다. 이 남성은, 이날 마트에서 경찰에 붙잡혔던 아빠와 아들을 지켜보고 있던 다른 손님이었습니다.

 

빵 몇 개 훔쳐서 오랜 세월을 징역을 살기도 하고 수많은 사람을 죽여도 편하게만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법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좁은 의미로는 이웃에게 피해를 주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고, 넓은 의미로는 모두의 행복을 위한 것입니다. 이 뉴스에 나온 사람들은 법의 목적을 잘 알고 있었고 모두가 행복하게 끝났습니다. 무엇이든 왜 만들어졌는지 모르면 자기 목적대로 사용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의 제자들은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합니다. 배가 고파서 남의 밭에 들어가 밀을 훔쳐 먹은 것입니다. 안식일에 일을 해서는 안 되는 율법과 남의 재물을 도둑질해서는 안 되는 율법을 동시에 어기고 있었습니다. 모든 율법을 철저히 지키는 바리사이들은 예수님의 제자들을 심판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사람의 아들은 또한 안식일의 주인이다.”라고 하시며 모세의 율법을 어기고 있는 당신 제자들을 감싸십니다.

 

바리사이들은 율법의 정신은 모르고 율법만 지키려하는 이들이었습니다. 법이 왜 생겼는지 알지 못하면 그 법을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용합니다. 법이 생긴 목적과 반대로 사용합니다. 인간의 이익을 위해 만들어진 칼이 인간을 해치는 용도로 쓰이게 될 수도 있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항상 무언가를 사용할 때 그것이 ?’ 존재하게 되었는지를 물어야합니다. 왜 율법이 생기게 되었을까요? 아담과 하와가 죄를 짓기 전부터 율법은 존재했습니다. 바로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는 법이었습니다. 그 법은 왜 생긴 것일까요? 그 율법을 어기면 결과적으로 이웃을 심판하는 사람이 되기 때문입니다. 율법을 어긴 아담과 하와는 그 죄책감을 합리화하기 위해 하느님과 이웃을 심판합니다. 아담은 하느님께서 괜히 여자를 만들어주셔서 그 여자 때문에 죄를 짓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만약 율법을 잘 지켰다면 이웃을 심판할 필요도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율법이 존재하게 된 목적은 이웃을 심판하지 않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바리사이, 율법학자들은 자신들이 지키는 율법으로 오히려 율법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을 심판하였습니다. 이웃을 심판하지 않게 하시기 위해 만드신 율법을 역이용하여 이웃을 심판하는 도구로 사용하였던 것입니다. 이웃을 심판하는 사람은 율법을 지켜도 지키지 않은 것입니다. 우리가 율법을 지켜야하는 이유는 그 율법을 지켜서 주님께서 칭찬해주시기 때문이 아니라 그 율법을 지켜야만 죄책감이 생기지 않아 이웃을 심판하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만들어진 목적을 잃은 칼이 얼마나 위험한 도구가 될 수 있는지 기억해야합니다. 율법의 목적은 사랑입니다.

 

 

 

 

 

 

 

 

       

     

 

 

 

       

책 구입 문의 하시는 분이 많으셔서 알려드립니다.^^

하상출판사로 전화주문 하시면 됩니다. 

Tel 031-243-1880


 

http://www.수원교구영성관.com/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026 4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