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레그테크(Regtech) 와 섭테크(Suptech)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9-07-21 ㅣ No.4865

 


레그테크(Regtech) 와 섭테크(Suptech)


 

레그테크(Regtech)는 규제를 의미하는 Regulation 과 기술을 의미하는 Technology 의 합성어로, 금융회사가 금융규제를 효율적으로 준수하기 위해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 레그테크(Regtech)이다.

레그테크(Regtech)의 기술 가운데 머신 리더블 레귤레이션(MRR=Machine Readable Regulation)은 금융관련 법규를 기계가 인식할 수 있는 언어로 변환하는 기술을 뜻한다. 금융회사들은 MRR을 통해 금융회사의 업무보고서가 자동으로 작성되고 제출될 수 있다. 지금까지는 금감원 직원이 금융상품 약관 조항을 일일이 심사했으나 앞으로는 단순하고 일차적인 업무는 기계가 맡아서 규정 위반, 소비자 권익 침해 여부 등을 분석하고 심사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하낟.

섭테크(Suptech)는 감독, 관리를 일컫는 슈퍼비전(Supervision)과 기술을 의미하는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합성어로서, 최신기술을 활용해 금융감독 업무를 효율적으로 감독과 검사를 수행하기 위한 기법을 섭테크(Suptech)라고 한다.

최근 금융감독원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감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다. 섭테크(Suptech) 기술은 이미 보이스피싱 쪽에서 녹취파일을 분석하는데 활용되고 있으며 보험을 비롯한 금융 쪽으로 조만간 이 기술이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890 2

추천 반대(0) 신고

레그테크(Regtech),섭테크(Suptech),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