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맘고리즘(momgorithm)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9-07-14 ㅣ No.4858

 


맘고리즘(momgorithm)



 

엄마를 의미하는 맘(mom) 과 수학이나 컴퓨터 공학에서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순서화된 절차를 가리키는 알고리즘(algorithm) 의 합성어이다.

여성이 육아를 전담하고 여성의 생애 주기별로 육아를 반복하게 되는 시스템을 가리켜 맘고리즘(momgorithm)이라고 한다. 여성들이 일평생 끊을 수 없는 육아의 고리에 갖힌 것을 의미하는 말로, 일생에 걸쳐 과도한 육아 부담을 감당해야 하는 한국 여성의 현실을 은유하는 표현이기도 하다.

한국의 일하는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결혼과 출산 후 직장맘이 되어 일(직장)과 가정(육아)를 양립하거나 경력단절여성이 되어 육아를 전담한다. 또한 자녀들의 결혼 후 황혼육아를 담당하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렇게 여성이 육아를 전담하고 여성의 생애주기별로 육아를 반복하게 되는 시스템을 맘고리즘(momgorithm)이라고 한다.

아직은 우리 사회에서 육아와 돌봄을 담당하는 평범한 사람들은 대부분 여성들인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한국의 수많은 여성이 맘고리즘(momgorithm)에 놓여있다는 것이다.  사회의식과 구조가 바뀌어 맘고리즘(momgorithm)은 언젠가는 끊어야 할 것이며 그것이 저출산 탈출의 기회가 될 것이다.

맘고리즘(momgorithm)과 더불어 직장맘들 사이에서 '시간빈곤'이라는 신조어가 회자되고 있다. 일주일을 시간으로 계산해서 168시간으로 보면 근무, 출퇴근, 보육, 가사 등을 뺀 시간이 개인돌봄시간인데 97시간 보다 적으면 '시간빈곤'상태라는 것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264 2

추천 반대(0) 신고

맘고리즘(momgorithm),시사용어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