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프랙털(Fractal)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9-07-07 ㅣ No.4852

 


프랙털(Fractal)



 

임의의 한부분이 전체의 형태와 닮은 도형 또는 어떤 구조가 있을 때 그 구조의 일부가 전체 구조와 비슷한 기하학적 형태를 가리켜 프랙털(Fractal)이라고 한다. 이런 특징을 자기 유사성(Self-similarity)이라고 하며 그런 패턴이 연속적으로 되풀이 되는 경우를 프랙털(Fractal)구조라고 한다. 컴퓨터 그래픽 분야에 널리 응용되고 있다.

프랙털(Fractal)의 창시자인 만델브로트(Benoît Mandelbrot)는 해안선의 모양처럼 전체 모양과 부분의 모양이 비슷하게 반복되는 구조들에 대해 탐구하기 시작하였고, 해안선처럼 기본 구조가 계속 부서지고 쪼개져 닮은 형태가 계속 만들어지는 모양을 '부서진 상태' 혹은 '쪼개다'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프랙투스(frāctus)'에서 이름을 따와 '프랙털 (fractal)'이라 불렀다.

프랙털(Fractal)의 특징은 자연 속에서 거의 모든 곳에서 발견된다는 것이다. 구름 모양, 나무, 해안선, 정맥 그리고 다른 많은 자연 물체가 프랙털(Fractal)속성을 나타낸다.

프랑스계 미국 수학자 만델브로트(Benoît Mandelbrot 1924-2010)가 일반인과 과학자들을 대상으로 프랙털(Fractal)의 여러 흥미로운 사례들을 보여주기 위해 쓴 에세이 <자연의 프랙털 기하학(The Fractal Geometry of Nature)>의 서문에서 프랙털(Fractal)이라는 말이 없던 시기에 프랙털(Fractal) 구조가 진지한 수학적 연구 주제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303 1

추천 반대(0) 신고

프랙털(Fractal),자기 유사성(Self-similarity),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