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목)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단순접촉효과(effect of simple contact)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9-07-06 ㅣ No.4851

 


단순접촉효과(effect of simple contact)



 

사람이란 자주 보면 볼수록 상대에게 호감을 느낀다. 만나면 만날수록 호감도가 증가하는 것을 가리켜 사회심리학에서는 단순접촉효과(effect of simple contact)라고 한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호의의 상호성'과 '혐오의 보복성'이다. 자기에게 호감을 보이는 상대에게는 덩달아 호의를 느끼는 원리를 호의의 상호성이라고 하고, 자기를 싫어하는 사람은 자신 역시 싫어하게 된다는 원리를 혐오의 보복성이라고 한다.

"첫인상은 그다지 좋지 않았는데 만나서 이야기하다보니 좋아졌다."라는 말을 종종 듣는다. 첫인상이 나쁘지 않다면 접촉회수가 증가하면 자연히 자신을 호의적으로 생각해 준다는 것이다. 호감도를 높이는 데에는 자주 얼굴을 보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는 말이다.

"만나면 만날수록 정이드는 사람이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이처럼 사람들이 반복해서 만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R.J. 모런드 등은 실험을 실시했다. 실험내용은 여학생들을 A그룹과 B그룹으로 절반씩 나누고, A그룹의 여학생들에게는 매주 같은 남학생의 사진을 보여주고 나머지 B그룹 여학생들에게는 매주 다른 남학생 사진을 보여줘 호감도를 조사했다. 결과는 실험횟수가 증가할수록 A그룹에서는 호감도가 올라갔지만 B그룹에서는 거의 변화가 없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581 1

추천 반대(0) 신고

단순접촉효과(effect of simple contact),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