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7일 (토)
(백) 부활 제4주간 토요일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가상물리시스템(CPS)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9-06-29 ㅣ No.4844

 


가상물리시스템(CPS)


 

CPS(가상물리시스템)는 Cyber Physical System의 약어이다.

사물인테넷 시대에 모든 사물은 기기 내부 혹은 어딘가의 서버에 탑재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로 제어된다. 이때 개별 사물과 연결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는 사물에 부착된 센서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서 사물의 현재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명령을 내려 기기를 제어한다. 특정 사물과 연결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는 자신과 연결되어 있는 사물을 제어할 수도 있고 분산 오브젝트 기술이 구현될 경우 다른 소프트웨어에 메시지를 보내서, 즉 명령을 내려 그 소프트웨어가 제어하는 사물을 제어할 수도 있다. 사물인터넷의 구조를 말한다. 이러한 구조는 CPS(Cyber Physical System)로 설명된다.

가상물리시스템(CPS)이란 사이버 세계와 물리 세계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서로 다른 가상(Cyber)의 세계와 물리(Physical)체계가 모든 정도(Scale)와 수준(Level)에서 치밀하게 통합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사이버 세계에 속한 소프트웨어가 물리 세계에 있는 사물을 제어함으로써 물리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물리 세계에 있는 사물의 상태는 센서 데이터를 통해 사이버 세계의 소프트웨어로 전달되어 사이버 세계에 영향을 주게 된다.

가상물리시스템(CPS)은 소프트웨어, 전자 하드웨어, 센서, 액추에이터, 임베딩 시스템을 모두 포함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인간과 기계의 인터페이스 그리고 다른 시스템과의 연결이다. 이처럼 사물인터넷은 현실 세계와 사이버 세계가 끊임없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영향을 미치는 세상을 실현한다. 사물인터넷으로 인해 사이버 세상은 현실 세게와 조우하게 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364 1

추천 반대(0) 신고

가상물리시스템(CPS),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