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12일 (화)
(녹) 연중 제19주간 화요일 너희는 이 작은 이들 가운데 하나라도 업신여기지 않도록 주의하여라.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디노미네이션 (denomination)

스크랩 인쇄

강칠등 [kcd159] 쪽지 캡슐

2025-08-09 ㅣ No.2372

디노미네이션 (denomination)

요약 사전적 의미는 '액면가'이지만, 경제에서는 화폐 단위 절하를 뜻하는 말로 사용된다.

디노미네이션 :

새로운 화폐 단위명을 만들어 과거의 화폐 단위명을 바꾸는 일. 1953년 우리나라 화폐 개혁 당시 100원(圓)을 1환(圜)으로 한 것 따위가 있는데, 대규모의 인플레이션 후에 계산, 기장(記帳), 지불 따위의 일상의 수속을 간략화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통화의 평가 절하를 하거나 경제 활동에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다.

디노미네이션(denomination)이란 한 국가 내에서 통용되는 모든 화폐, 즉 채권, 주식 등의 액면 금액 그 자체를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화폐의 액면 절하를 뜻하는 리디노미네이션이란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즉 기존의 화폐단위를 1,000분의 1 또는 100분의 1 등 낮은 단위로 바꾸는 것을 뜻한다.

디노미네이션이 실시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이다.

경제 규모가 커지거나 인플레이션으로 화폐 가치가 과도하게 떨어지면 화폐로 표현하는 거래 단위 숫자가 너무 커져서 거래나 계산·기장(記帳)·지급 등 경제 생활에서의 불편이 심해지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디노미네이션이 이뤄진다.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등 남미 국가들은 인플레이션 기대 효과를 완화시키고 국민 경제 생활의 정상화를 위해 디노미네이션을 여러 차례에 걸쳐 단행한 바 있다.

자국 화폐의 대외적 위상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디노미네이션이 실시되기도 한다. 한 나라의 경제 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다른 나라 화폐와의 교환가치(환율)를 기준으로 삼기도 하기 때문이다. 프랑스와 핀란드가 이런 이유로 1960년과 1963년에 각각 100대 1의 디노미네이션을 단행하였다.

이 밖에도 지하 퇴장자금(退藏資金: 안방 장롱에 감춰 두거나 해서 시장에서 통용 되지 않는 화폐)을 양성화할 목적으로 디노미네이션이 실시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가 대표적이다. 1953년 2 월 17일에 시행된 긴급통화조치에서는 화폐 단위를 100 분의 1로 절하하면서 화폐 호칭을 圓(원)에서 園(환)으로 변경하였다. 100圓을 1園으로 바꾼 것이다. 이후 1962년 6월 10 일에 긴급통화조치에서는 화폐단위를 10분의1로 절하하면서 ‘園’을 ‘원’으로 변경하였고, 현재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디노미네이션을 시행하면, 신·구 화폐의 교환, 각종 현금 자동입출금기(ATM)와 자동판매기 교체, 전산화되어 있는 회계 장부 · 전표 등의 변경 등에 따른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또한 화폐단위가 작아진 데 따른 착각 때문에 과소비를 부추기고 물가를 자극할 수 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 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