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자료실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18일 (목)부활 제3주간 목요일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신학자료

sub_menu

세계교회ㅣ기타
사유하는 커피34: 성 요셉과 로부스타 커피

638 주호식 [jpatrick] 스크랩 2021-01-11

[사유하는 커피] (34) 성 요셉과 로부스타 커피


평범한 일상 속 강인함이 필요한 때

 

 

“아버지의 마음으로 살아간다”는 의미를 신축년 벽두에 새롭게 새긴다. 새해를 ‘성 요셉의 해’로 선포하면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하신 말씀이 울림이 되어 가슴에 맴돌고 있기 때문이다.

 

“아버지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되어 가는 것이다.”(Fathers are not born, but made)

 

이 말씀은 보편 교회의 수호자로서 성 요셉의 면모를 잘 드러내 준다. 성 요셉의 모범은 성령으로 잉태된 마리아를 배필로 받아들인 순종과 믿음에만 그친 게 아니다. 예수의 양부로서 임무를 다했고 마리아를 평생 보호하고 지켜주었다.

 

성경에는 성모 마리아와 예수에 비해 나자렛 요셉의 존재감이 잘 드러나지 않지만, 문맥을 거듭 헤아려보면 목숨을 건 성 요셉의 노고가 우러난다. 나자렛에서 다윗의 고향인 베들레헴으로, 헤로데의 학살을 피해 이집트로, 천사의 전갈을 받고 다시 나자렛으로 이어진 성가정의 험난한 여정은 성 요셉이 있어 가능했다. 그에게 히브리어로 “하느님이 돕는다”는 의미를 지닌 요셉(Joseph)이란 이름이 붙여진 것은 계시가 아닐 수 없다.

 

이후 성 요셉의 활약은 묘사되지 않다가 12살 예수가 갑자기 사라지자 성모 마리아와 함께 애타게 찾는 장면을 묘사한 루카 복음에 등장한다. 성 요셉이 아버지가 되어 가는 과정이 상세히 묘사되지 않지만, 어린 예수를 보호했다는 면에서 그의 가치를 가늠할 수 있다. 1870년 복자 비오 9세 교황이 성 요셉을 보편 교회의 수호자로 선언한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성 요셉은 이어 비오 11세 교황에 의해서는 무신론적 공산주의와 투쟁하는 자들을 보호하는 인물, 비오 12세 교황에 의해서는 노동해방을 위해 힘을 쏟는 사람들의 수호자라는 칭호를 받았다. 1962년에는 성 요한 23세 교황에 의해 성 요셉의 이름이 로마 가톨릭 미사 전문에 실리게 됐다. “전능하신 하느님, 복된 성 요셉에게 구세주를 충실히 돌보게 하셨으니, 그의 전구를 들으시어, 교회가 인류 구원 사업에 충실히 봉사하게 하소서”라는 대목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성 요셉을 기억하는 기도문이 가슴을 파고든다. 팬데믹으로 불안과 공포 앞에서 ‘평범한 생활 속에서 강인함’이 필요할 때이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말씀처럼 나자렛 요셉이야말로 주목을 받지 않으면서도 신중하게 매일을 살아간 사람이자 구원 역사에서 필수불가결한 역할을 수행한 분이다.

 

커피에서 수호자로서 성 요셉의 모습을 찾는다면, 로부스타 커피이다. 이 커피는 향미가 고급스러운 아라비카 커피와 비교해 홀대를 받아왔다. 고무 냄새와 여러 번 우려낸 보리차의 느낌을 주기 때문에 인스턴트 커피 제조에 주로 사용된다. 그러나 지구온난화로 인해 커피 재배지의 부족과 수확량 급감 등의 위기 속에서 로부스타는 커피의 희망으로 떠올랐다. 커피나무는 기온이 낮은 상태에서 서서히 자라야 향미를 씨앗에 온전히 담아낼 수 있다. 그래서 해발고도 2000m 위에서 자라는 아라비카 품종들이 대우를 받는다. 반면 콩고의 열대우림에서 탄생한 로부스타는 해발고도 1000m 아래에서 병충해와 싸워가며 강인함을 길렀다. 향미는 떨어지지만 카페인과 트리고넬린 등 험한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요소들을 갖춰 뜨거워지는 지구에서 커피 품종의 수호자가 되고 있다. 홀로 살아갈 수 없는 상황이 된 아라비카 품종이 로부스타의 강인함에 기대 탄생한 F1 교배종이 산지를 대체해 나가고 있다. 일상 속에서 성 요셉을 찾아내는 지혜가 필요한 때이다.

 

[가톨릭평화신문, 2021년 1월 10일, 박영순(바오로, 커피비평가협회장, 단국대 커피학과 외래학과 교수)]


0 1,888 1

추천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