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세계교회ㅣ기타

팬데믹과 신앙, 믿음의 길을 찾아서2: 광주가톨릭대 교수 김정용 신부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22-06-22 ㅣ No.671

[팬데믹과 신앙, 믿음의 길을 찾아서] (2) 광주가톨릭대 교수 김정용 신부


팬데믹의 끝자락에 멈춰서 자문하라 ‘왜 그리스도인으로 살고 있는가’

 

 

코로나19가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넘어가고 있다. 일상이 회복되면서 본당에선 다시 성가가 울려 퍼지고, 단체 모임도 재개됐다. 신앙생활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듯 보이지만, 코로나19 이전과 같을 수만은 없다. 모든 것을 멈춰 세우고 생활양식마저 바꿔놓은 전환기의 시대에 다시 모인 하느님 백성은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가톨릭평화신문은 창간 34주년을 맞아 ‘팬데믹과 신앙’을 주제로 신학자들을 만나고 있다. 하느님 말씀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실천적으로 성찰해 온 이들의 진단과 전망 속에서 우리의 신앙을 돌아보고 교회가 나아갈 길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내재화된 위기

 

거리엔 사람들이 북적이고, 이름 난 식당엔 대기 줄이 길어졌다. 여행지마다 몰려드는 관광객들로 주말이면 비행기, 기차, 버스할 것 없이 표를 구하기 힘들 정도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언제 있었던 듯싶다. 팬데믹의 충격과 공포, 두려움 속에서 뉴노멀을 이야기하고 코로나19 이후 시대를 진단하며 어디서부터 무엇이 잘못된 건지 성찰하던 모습은 슬그머니 자취를 감췄다. 일상 회복에 비춰볼 때 신앙 회복의 모습 역시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미사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던 시절, 미사의 소중함을 깨닫고 습관적이었던 신앙생활을 반성했던 때가 까마득하다.

 

김정용 신부는 2020년 9월 ‘코로나 사태에 대한 진단과 이후의 사목방향 모색’을 주제로 한 심포지엄에서 “오늘날 우리 교회가 처한 위기는 코로나 감염병으로 인한 신자들과 함께하는 미사의 중단과 같은 것이 아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김 신부는 “우리 교회 속에 오랫동안 고질적으로 내재화된 위기에 대한 무의식과 무감각이 바로 오늘의 상황과 맞물려 더욱 깊은 위기를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라고 했다.

 

코로나19 이전에도 교회의 위기는 늘 거론돼왔다. 한국 교회가 이대로 가다간 텅 빈 유럽 교회처럼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지는 벌써 오래다. 코로나19는 그동안 무의식적으로 피해왔고, 애써 외면해 왔던 “고질적으로 내재화된 위기”를 우리 눈앞에 가져다 놨다. 코로나19가 펼쳐 놓은 불편한 진실을 마주하고 광주대교구청에서 김정용 신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 김 신부는 1993년 2월 사제품을 받고 같은 해 6월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로 유학을 떠났다. 이듬해 7월 독일 프라이부르크대로 옮겨 2001년 기초신학으로 박사학위를 마쳤다. 한국에 와선 2007년부터 광주가톨릭대 신학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광주인권평화재단 상임이사(2015~2017), 교구 사목국장(2016~2022)을 역임하다 올해 봄부터 다시 학교로 돌아갔다.

 

 

질문하지 않는 신앙 더 우려

 

김 신부는 “코로나19는 우리를 강제로 멈추게 해서 질문하는 계기를 만들어줬다”며 “그런 면에서 코로나19는 굉장히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코로나19는 우리가 지금까지 살아왔던 것, 해왔던 것들을 멈춰서 돌아보게 하고 성찰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변해야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하게 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정말 잘 해왔는지, 잘 가고 있었는지를 물을 수 있도록 했던 멈춤이었죠.”

 

김 신부는 “미사에 못 가고, 성당에 가지 못하게 되면서 신앙이 약해지고 희미해질 수 있을 텐데 그러한 것은 문제의 본질이 아니다”고 했다.

 

“미사가 재개됐을 때 신자들이 얼마나 다시 돌아 올까보다 제가 더 관심 있게 지켜봤던 건 교회적으로도, 개인적으로도 물음을 던졌는지였습니다. 우리 안에서 질문을 생성시켜야 했었죠. 미사가 나에게 그리고 우리에게 어떤 활력을 줬는지, 신앙생활에서 기쁨을 얻고 있었는지, 내가 신앙을 통해 어떻게 변화됐고, 어떤 변화를 바라왔는지 말입니다. 습관적으로 해왔던 일들이 무슨 의미였고 무엇을 위한 것이었는지를 묻지 않고 약해지는 걸로 끝난다면 그것이 정말 더 우려스럽습니다.”

 

 

응답에서 시작하는 주체적인 신앙

 

김 신부는 본당이나 교구 특강 등에 초대돼 자기소개를 할 때면 몇 가지 키워드로 자신을 설명하곤 한다. 그때 빠지지 않는 단어가 ‘물음표’다. 그가 팬데믹 이후의 신앙을 말할 때 질문을 강조했던 건, 그 역시도 질문하는 신앙인으로, 사제로, 학자로 살아오기도 해서다. 김 신부는 “궁금한 게 있으면 그냥 못 넘어간다”고 했다.

 

“교회에서 믿으라는 대로 믿는 게 저는 잘 안 됐어요. A=B라고 하면 왜 B인거지? C는 안되나? D면 어떨까? 라고 생각해 보는 거죠. 신학자가 아니어도 내가 믿는 신앙에 물음을 던지고 질문에 스스로 응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시대에 나는 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지와 같은 물음처럼요.”

 

질문을 하다 보면 교회에 실망할 때가 많아진다. 특히 질문이 나를 향하지 않고 타인을 향할 때 더 그렇다. 김 신부는 “왜 이런 걸까, 왜 저렇게밖에 못 할까라고 실망하고 돌아서는 것이 아니라 그렇다면 지금 여기에서 나는 어떤 응답을 할 수 있는지를 되물어야 한다”고 했다. 그럴 때 비로소 신앙은 주체성을 띄게 된다.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찾아갈 때 주체적인 신앙인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질문도 답도 모두 다른 사람에게 넘기고 있는 건 아닌지요. 질문하다 보면 혼자서 답을 찾는 건 힘이 듭니다. 그래서 교회가 함께하는 겁니다. 함께 응답하면서 길을 찾다 보면 신이 나거든요.” 주체성은 기쁨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고리가 된다.

 

 

교회 틀 안에만 갇혀 있어선 안 돼

 

신앙에 관해 질문하고 응답하며 주체적인 신앙생활에 신이 났다면 세상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그것이 세상을 사는, 세상에 사는 신앙인이다. 김 신부는 “교회 구성원이 된다고 하는 것은 교회 틀 안에서만 머무는 것이 아니다”며 “그리스도인은 세상 사람을 기꺼이 환대하고 존중하며 세상 사람 누구와도 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종께서도 늘 강조하시지요. 세상을 향해 나아가라고요. 「복음의 기쁨」에 너무나 잘 나타나 있습니다. 교회 틀 안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열려 있어야 우리 신앙은 완성될 수 있습니다. 교회 안에서의 변화뿐만 아니라 세상 안에서의 변화도 이뤄내야 합니다.”

 

변화를 위해선 민감해야 한다. 무감각은 원래 이렇게 해온 것이라며 일어서려 했던 이들을 눌러 앉힌다. 우리끼리만 잘하면 되지 굳이 세상 사람들과도 나눠야 하느냐며 현실에 안주하게 한다. 그런 교회는 시대의 징표를 알아채는 데 둔감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민감하지 못해서 놓쳐버리는 것이 많습니다. 코로나19도 하나의 시대 징표겠지요. 사회가 보내는 신호들, 징표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어떤 목소리를 외면한다거나,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의 문제를 보지 않으려 한다면, 우리 시야가 굉장히 좁아지고 교회는 우물 안 개구리처럼 될 것입니다.”

 

 

신비와 은총, 진리가 사라져 가고 있어

 

우리 교회가 지금 읽어야 할 시대 징표는 무엇일까. 김 신부는 신비와 은총, 진리가 약화되는 현실을 거론했다.

 

“인간에 대한 근본적 관심, 신적인 것에 대한 믿음, 은총과 같은 가치를 세상이 잊어버리고 있습니다. 교회는 세상이 잊어버린 가치를 발견하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종교의 역할이기도 하지요.”

 

김 신부는 신비의 약화로 인간에 대한 존중이 사라지면서 나타나는 갑질 문화, 노동 착취 등을 예로 들었다. “인간이 신비로운 존재임을 인정하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이든 함부로 대해선 안 된다”고 했다. 하지만 세상은 힘없고 가난한 이들을 무시하고 차별하면서, 더 많이 가지고 더 높은 지위에 오른 사람들을 우대한다. 그런 세상에서 교회만은 그렇지 않다고 떳떳하게 말할 수 있을까. 그는 “종교가 부를 추구하고 권력을 좇고 정치와 야합하면 하느님 구원과 해방의 신비를 보여줄 수 없다”고 했다.

 

김 신부는 또 “모든 것을 오로지 자기 재능과 노력만으로 성취했다고 생각하는 사회엔 은총이 없다”고 말을 이어갔다.

 

“내 성공이 누군가의 헌신과 도움, 배려로 이뤄졌다는 걸 모르고 있습니다. 세상엔 잘난 사람만 있지 않죠. 부족한 사람도 있고, 실패한 사람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이 노력하지 않았고, 능력이 떨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잘못된 겁니다.”

 

남의 이야기를 들으려 하지 않고 자기주장만을 일삼고 자기 생각만을 옳다고 여기는 세태에서 그는 진리가 사라져가는 모습을 본다. “저마다 자기 취향대로 자기 이데올로기로 만든 상품을 진리처럼 선전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면서 “사기꾼들의 논리와 하나도 다를 바 없다”고 했다.

 

 

교회는 세상 한가운데에 있어야

 

신비와 은총, 진리는 교회의 언어이기도 하다. 교회가 지닌 가치를 세상의 언어로 풀어내 전하는 것 또한 교회의 몫이다. 그러려면 삶의 터전에서 교회는 발을 붙이고 있어야 한다.

 

김 신부가 1990년대 독일에서 공부했던 요한 밥티스트 메츠(1928~2019)의 정치신학도 구체적인 역사의 현장에서 출발했다. 메츠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열여섯의 나이로 소년병으로 징집됐다. 전쟁의 참상을 온몸으로 견뎌냈던 메츠는 당시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우슈비츠의 이후의 신학’을 전개했다. 김 신부는 1980년대 광주 5ㆍ18 민중항쟁을 겪었다. 그는 그리스도교 신앙의 정치적 사회적 차원을 강조하고, 고통받는 이들과의 연대, 고통의 기억과 실천에 대한 문제를 새로운 성찰로 이끈 메츠의 신학에 깊이 빠져들었다.

 

“교회는 세상 한가운데 있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과 교회는 자기 자신에게서 나와 거리의 진흙탕에 더럽혀지더라도 변두리, 변방으로 떠나야 하고 야전병원이어야 한다는 프란치스코 교종의 초대에 더 적극적으로 응답해야 할 때입니다.”

 

그는 “교회가 사회 문제를 이야기하고 정치 문제를 논하는 것에 대해선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또 “인간의 존엄을 외치면서 존엄을 해치는 사회 구조적인 문제, 정치적인 문제를 빼고 말하는 건 허구”라고 했다.

 

“어떻게 말하는지 방법적인 면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겠지요. 정치는 삶과 생활, 행복, 가치와 직결돼 있습니다. 정치 얘기를 한다는 건 그런 부분을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5ㆍ18에 관심을 갖는 건 제가 광주의 신부라서가 아닙니다. 제주 4ㆍ3, 세월호도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을 향한 하느님의 관심사이기 때문이지 어떤 지역적 특색이나 정치적 논리에 따라선 안 되는 것이지요.”

 

 

신자들은 선물처럼 선사 받은 존재

 

김 신부는 6년간의 교구 사목국장 소임을 마치고 올해 다시 교수 신부로 강단에 서게 됐다. 김 신부는 “지난 6년간 학교 일을 다 잊어버려서 완전히 새롭게 사는 느낌”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사목국장으로 신자들과 만나고 교구 일을 하면서 “신자들을 하느님께서 주신 선물로 받아들이게 됐다”고 말했다.

 

“좀더 일찍 느꼈으면 좋았을 텐데, 지금이라도 알게 돼 다행입니다. 광주대교구가 ‘3개년 특별 전교의 해’를 지내면서 교구 사제, 수도자, 신자가 한자리에 모이는 ‘하느님 백성의 대화’를 마련했었거든요. 시노드였죠. 그때 하느님 백성 모두가 서로에게 선물로 존재한다는 것을 체험했습니다. 특히 신자들에게서 많이 배웠고요. 신자들은 당연히 있는 존재가 아니라 선물처럼 선사 받은 존재라는 걸 크게 느꼈죠.”

 

그는 “사목국 일이나 학교 일이나 근본적으론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본다”며 “결국은 이 시대 안에서 어떻게 복음을 선포할 것인지를 묻고 학교 안에서는 다양한 수업으로, 교구에서는 여러 행사와 사목으로 그 물음에 응답하는 과정”이라고 했다. 다시 질문과 응답이다.

 

[가톨릭평화신문, 2022년 6월 19일, 박수정 기자]



788 1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