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자기초점적주의(Self-Focused Attention)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2-06-26 ㅣ No.5930

                                                                           자기초점적주의(Self-Focused Attention)




한 개인이 사회적 상황을 위협적으로 인식하는 상황에서 신체 내부적으로 발생한 정보에 따라 자기 생각이 생리적 각성, 행동, 정서, 용모 등으로 초점이 맞춰지는 상태를 가리켜 자기초점주의(Self-Focused Attention)라고 말한다.

자기초점주의(Self-Focused Attention)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행동과 외모에 심할 정도로 많은 주의를 기울이는 현상이다. 자기초점적주의(Self-Focused Attention)라고 표현한다. 외부가 아닌 자신에게서 비롯된 정보에 지나치게 신경 쓰는 것을 말한다.

자기초점주의는 우리 정서 중 부정적 정서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아주 건강한 사람이 자신의 손바닥을 계속 쳐다보고 있으면 괜히 개미가 기어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평소에 보이지 않던 이상한 점이 보인다며 없었던 걱정과 염려가 생기는 것이다. 사람의 우울한 감정은 괜한 열등감으로 연결된다고 한다. 스스로 콤플렉스 상황을 만들며 기분이 점점 나빠지게 된다. 자기초점주의는 자신도 모르게 부정적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게 만든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988 1

추천 반대(0) 신고

자기초점적주의(Self-Focused Attention),시사용어,시사상식, 자기초점주의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