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양극성장애(bipolar disorder)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1-04-07 ㅣ No.5476

                                                                                       양극성장애(bipolar disorder)




평소와 달리 기분이 매우 좋고 고양된 상태인 조증(mania) 삽화와 비정상적 우울 상태인 우울증(depression) 삽화가 주기적으로 번갈아 가며 나타나는 질병으로 감정의 장애를 주요 증상으로 하는 내인성(內因性) 정신병을 가리켜 양극성장애(bipolar disorder)라고 한다. 기분 장애의 일종으로 조울증(manic depression)이라고 불린다.

정신분석적 관점에서는 우울증이 있을 때 이것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심리에서 양극성장애(bipolar disorder)가 생긴다고 한다. 즉 우울증을 부정하려는 반동에서 오히려 조증(mania)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조증(mania)은 기분이 비정상적으로 고양되어 충동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이나 논리적 비약 등이 나타나는 정신적 상태를 이르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우울 증상과 함께 나타나 양극성장애(bipolar disorder)로 진단된다.

독일의 유명한 낭만주의 작곡가 로베르토 슈만(1810-1856)이 양극성장애(bipolar disorder)를 갖고 있었다. 그는 1854년 맨발로 집 밖으로 뛰쳐나가 라인강에 몸을 던지는 극단적 선택을 하고 만다. 다행히 지나가던 고깃배에 구조돼 목숨을 건졌지만 더 이상 짐이 될 수 없다는 생각에 슈만은 자진해서 본에 있는 엔테니히 정신요양원에 입원했다. 그리고 1856729일 숨을 거둔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506 1

추천 반대(0) 신고

양극성장애(bipolar disorder),조증(mania),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