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구체적인 사고(concrete thinking)와 추상적인 사고(abstract thinking)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1-04-08 ㅣ No.5477

                                                    구체적인 사고(concrete thinking)와 추상적인 사고(abstract thinking)




환경에 적응하는 데 융통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유연하게 자신을 잘 맞춰가는 사람이 있다. 정신과학에서는 이를 구체적인 사고(concrete thinking)와 추상적인 사고(abstract thinking)라고 일컫는다.

구체적인 사고(concrete thinking)는 사물이나 상황을 개념이나 일반화 없이 이해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구체적인 사고를 하는 이들은 문장을 이해할 때 단어에 집중하고 문맥을 해석하기 어려워한다. 예를 들어 낫 놓고 기억자도 모른다는 뜻을 물어보면 구체적인 사고만으로 낫과 기억자를 알지만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 문장인지 이해하기 어렵다.

추상적인 사고(abstract thinking)는 개념이나 일반화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말이다. 추상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은 낫 놓고 기억자도 모른다는 뜻을 물어보면 이것이 무식한 사람을 의미하는 것을 안다.

피아제의 아동 인지발달 이론(Piaget’s 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에 의하면 아동은 구체적인 사고를 하다가 인지가 발달하면서 12세 이후가 되면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게 된다고 한다. 구체적인 사고만 하면 지식을 기억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상대의 눈치를 보거나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은 떨어진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622 2

추천 반대(0) 신고

구체적인 사고(concrete thinking),추상적인 사고(abstract thinking),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