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 (목)
(백) 부활 제3주간 목요일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대상조회(object-referral)와 자기조회(self-referral)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1-04-10 ㅣ No.5479

                                                                  대상조회(object-referral)와 자기조회(self-referral)




참자아가 아닌 다양한 외부 대상에 영향을 받은 마음 상태를 의미하는 심리학 용어가 대상조회(object-referral)이다.

대상조회(object-referral)에 빠져 있으면 언제나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추며 그들로부터 인정을 받으려고 한다. 즉 초점이 타인의 시선에 갇혀 있다. 그 때문에 타인의 말 한마디에도 흔들리고 자신의 주장이나 소신을 쉽게 굽히기도 한다. 타인에 대한 의식이 너무 강한 나머지 소문에 얽매여 살기도 한다.

대상조회의 뱐대 개념이 자기조회(self-referral)이다. 외부 대상이 아닌 참자아에 초점을 맞추는 마음 상태를 가리켜 심리학 용어로 자기조회(self-referral)라고 한다. 마음 속의 기준점이 우리 자신의 정신이지 우리 경험의 대상들이 아님을 의미한다.

우리의 삶이 흔들리는 돛단배와 같지 않으려면 세상에서 단단히 중심을 잡고 살아야 한다. 타인의 시선에 초점을 맞추는 대상조회(object-referral)의 삶이 아니라, 자신의 존재 가치와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자기조회(self-referral)의 삶을 살아야 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320 1

추천 반대(0) 신고

대상조회(object-referral),자기조회(self-referral),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