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 (목)
(백) 부활 제3주간 목요일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TPO(시간, 장소, 상황)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1-04-11 ㅣ No.5480

                                                                                          TPO(시간, 장소, 상황)




원래 경찰이 사용하는 보고서 작성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사건 기록의 가장 중요한 3요소인 Time(시간), Place(장소), Occasion(상황)의 앞머리를 딴 용어이다.

마케터들이 소비자 그룹을 생성하고 관리해 온 용어로, 우선 고객의 유사한 행동 패턴을 가진 소비자 그룹을 분리하고 집단화 하는 과정을 세그먼트(segment)리고 한다. 이 중에서 활용도가 높고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TPO이다. TPO는 시간과 장소, 상황에 따른 행동 방식 정도로 변용되어 사용된다.

TPO(Time, Place, Occasion)
는 고객의 카드 이용 발생 시간, 요일, 시즌 정보, 지역, 상권, 거리 정보, 소비 업종, 멤버십, 혜택 정보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일상에서 관찰한 내용들이 포함된다.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카드결제가 발생하는 즉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실시간 마케팅이 가능하게 되었고 기존의 장기 고객 성향 세그먼트(segment)인 고객의 실제 소비 활동을 장기간 분석하여 도출한 소비 성향 정보인 CPM(customer prism metrix) 만으로는 고객 상황을 실시간으로 인지하여 매칭하기 어렵기 때문에 고객의 단기 상황 속성을 유형화한 것을 세분화한 것이 TPO(Time, Place, Occasion)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457 1

추천 반대(0) 신고

TPO(시간, 장소, 상황), TPO(Time, Place, Occasion),CPM(customer prism metrix) ,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