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폐소공포증(claustrophobia)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2-08-16 ㅣ No.5982

                                                                                   폐소공포증(claustrophobia)




좁거나 밀폐된 공간에 있을 때 극한의 두려움을 느끼는 불안 증상을 가리켜 폐소공포증(claustrophobia)이라고 부른다. 불안 장애 중 공포 장애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닫힌 공간에 있는 것을 두려워하여 이를 자꾸 피하고 미리 걱정하여 일상생활에 영향을 받는 상태를 가리킨다.

폐소공포증(claustrophobia)을 앓는 이들은 비행기를 타기가 무섭다거나 터널을 통과할 때 두려움을 느끼고 좁은 공간을 생각만 해도 무섭고 넓은 공간에 있으면 편안하지만 창문이 없으면 불안해한다. 밀폐된 공간에 대한 공포 때문에 엘리베이터나 지하철 등을 타지 못하고, 그 안에 갇혀있으면 극심한 불안감으로 인해 공황발작을 일으키기도 한다. 밀폐된 장소에 갇혀 질식하고 결국 영원히 빠져나오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은 통제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도 연관이 있다.

폐소공포증(claustrophobia)은 분석적인 측면에서 보면 어머니의 몸 안에 갇혀 나오지 못할 것 같은 두려움과 연결 지어 해석한다. 더불어 자신의 공격성이 어머니의 몸을 파괴하고 곧 자신에게 되돌아와 자신까지 파괴할지 모른다는 두려움, 그 때문에 폐소공포증을 앓는 이들은 필사적으로 밀폐된 공간을 탈출하려고 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885 1

추천 반대(0) 신고

폐소공포증(claustrophobia),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