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인간은 왜 고통을 감수할 이유를 찾았을 때 가장 행복한가?

스크랩 인쇄

김현아 [estherlove] 쪽지 캡슐

2021-03-02 ㅣ No.144962

 

  

2021년 나해 사순 제2주간 수요일

 

 

<인간은 왜 고통을 감수할 이유를 찾았을 때 가장 행복한가?>

 

 

복음: 마태오 20,17-28



하느님의 아들이며 말씀이신 그리스도

(1540-1550), 모스크바 크레믈린 Cathedral of the Sleeper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당신 수난과 부활에 대한 예고를 하십니다. 이 상황에서 제베대오의 두 아들의 어머니가 자신 아들 둘을 가장 높은 자리에 앉혀달라고 청합니다. 예수님은 가장 낮은 자리로 내려가려 하고 계시는데, 제자들은 높은 자리를 추구하려고만 하는 것입니다. 이는 인간이 추구할 수 있는 행복의 두 방향을 대조적으로 보여줍니다. 하나는 생존으로 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생존하게 만들기 위한 방향으로 가는 행복입니다.

 

 

진화론에서 말하는 행복의 기준은 생존에 있습니다. 내가 더 생존하고 나의 유전자를 더 전파할 수 있다면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에 따르면 자녀를 위해 희생하는 어머니가 죽으면서도 행복할 수 있는 이유는 자녀 안의 유전자가 자신의 것보다 더 젊고 널리 전파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행복한 사람은 징기스칸이라고 합니다. 현대인 200명 중의 한 명은 그의 유전자를 물려받았다고 말할 정도로 그가 씨를 많이 퍼뜨렸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생존만을 위해서 사는 것이 가장 고통스러운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모기나 기생충처럼 무리생활을 할 필요가 없는 것들이야 생존만을 위해서 살아도 되지만, 무리생활을 해야만 하는 동물들에게 생존본능은 오히려 행복을 앗아갑니다.

 

해리 할로우 박사는 격리 원숭이 실험에서 태어나자마자 부모에게서 떨어져 산 격리 원숭이는 심한 두려움 속에서 자해까지 했습니다. 그에게는 그저 살려고 하는 요구만 있었습니다. 그런데 살려고만 하는 욕구는 그에게 무리생활을 할 수 없게 만들었고 두려움과 고통만 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구원자 원숭이를 만나고 자신도 동료 원숭이들에게 무언가 해 줄 수 있게 되었을 때 비로소 무리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고 행복을 찾았습니다.

 

격리 원숭이는 철사로 된 젖 주는 엄마보다 젖은 주지 않지만, 수건으로 감긴 따듯한 엄마를 엄마로 여겼습니다. 무리생활을 할 수 있는 동물들은 무리생활을 하는 것이 젖을 먹어 생존하는 것보다 더 행복하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는 것입니다. 참 행복은 내가 속한 공동체에서 옵니다.

 

두 번째 행복의 단계는 고통을 없애는 것입니다. 생존본능이 고통의 원인이 된다고 믿기 때문에 그 욕구를 없애면 행복할 것이라 믿는 것입니다. 붓다는 이것을 깨달아 욕구를 없애면 행복하다고 말했습니다. 욕구가 고통의 모든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통스럽지 않은 것이 곧 행복일까요? 그렇게 믿고 살아야 할까요? 먹고 싶지도 않고 사람을 만나고 싶지도 않아 아무런 욕구가 없다고 그 무기력함을 행복이라 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생존 욕구를 없앴다면 그다음 욕구가 필요합니다. 바로 사랑의 욕구입니다. 사랑의 욕구는 생존 욕구와 반대됩니다. 그리고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것이지 본인이 원한다고 안에서 생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랑의 욕구는 자신을 사랑해주는 누군가로부터 받는 보이지 않는 실체입니다. 이 사랑의 욕구는 를 통해서만 전해집니다. 자녀를 위한 부모의 피 흘림을 통해서만 부모의 사랑 욕구가 자녀에게 전달됩니다. 그러면 자녀도 그 욕구를 지니게 됩니다. 참 행복은 이렇게 사랑의 욕구를 전해주기 위해 죽을 수 있을 때 찾아옵니다. 이 사랑을 수혈해주기 위해 누워야 하는 침대가 십자가입니다.

 

 

영화 수상한 그녀’(2013)는 일찍 남편을 잃고 평생을 아들 하나 키우며 살아온 욕쟁이 오말순 할머니의 이야기입니다. 오말순 할머니는 싸움닭입니다. 며느리는 시어머니인 오말순 할머니 때문에 쓰러져 병원 신세를 집니다. 손자들은 엄마를 위해서라도 할머니를 요양원 같은 곳에 보내는 게 낫겠다고 말합니다.

 

이 말을 들은 오말순 할머니는 쓸모없어진 자신을 한탄하며 한 사진관에서 영정사진을 찍습니다. 그런데 50년이 젊어진 것입니다. 처음엔 가족도 걱정이 되었지만, 이젠 자신이 하고 싶었던 가수의 꿈을 찾아 행복하게 살아보려 합니다. 점점 유명해지고 사랑도 싹틉니다.

 

그런데 자신이 속한 밴드에 자신의 손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손자가 교통사고를 당하고 수술을 위해 긴급히 피가 필요합니다. 손자와 피가 맞는 것은 오직 자기 자신. 그러나 피가 빠지면 다시 늙게 됩니다.

 

젊어진 오말순 할머니는 손자를 위해 수혈을 하기로 합니다. 이때 그 젊은 여자가 자기 어머니인 것을 안 아들은 떠나라고 말합니다. 자기 아들은 자기가 알아서 살릴 테니까, 이젠 자신들 위해 희생하지 말고 당신 인생을 살아보라고 합니다.

 

이제부턴 남이 버린 시레기도 주워 먹지 말고 그 비린내 나는 생선 장사도 하지 말고 자신 때문에 아귀처럼 살지 말고 명 짧은 남편도 얻지 말고 자신처럼 못난 아들도 낳지 말고 제발 가셔서 한 번이라도 당신 인생을 살라고 말합니다. 그때 어머니는 말합니다.

아니. 난 다시 태어나도 똑같이 살란다. 아무리 힘들어도 하나도 다름없이 똑같이 살란다. 그래야 내가 네 엄마고 네가 내 자식일 테니까.”

 

 

진화론자들이 생존하는 것이나 유전자를 후대에 물려주는 게 제일 행복이라고 주장하든, 불교에서 고통이 없는 것이 곧 행복이라고 말하든, 우리는 성령을 통한 사랑으로 나 자신을 십자가에 못 박아 나의 사랑을 수혈해주는 게 가장 큰 행복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을 고백하기 위해 우리는 십자가를 눈에 보이는 곳마다 달아놓습니다.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 치는 삶이 아니라 사랑을 위해 죽으려고 할 때 가장 살아있음을 느낍니다. 살아있음을 느끼는 게 행복입니다. 예수님은 그 길로 나아가시는 것입니다. 인간은 왜 고통을 감수할 이유를 찾았을 때 가장 행복할까요? 바로 당신과의 관계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https://youtu.be/T_w0BizZQFA

유튜브 묵상 동영상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858 3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