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자료실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16일 (화)부활 제3주간 화요일하늘에서 너희에게 참된 빵을 내려 주시는 분은 모세가 아니라 내 아버지시다.

신학자료

sub_menu

교회법
왜 신부님께 죄를 고백해야 하나요?

441 주호식 [jpatrick] 스크랩 2019-08-12

[믿음과 은총] 왜 신부님께 죄를 고백해야 하나요?

 

 

Q. 왜 가톨릭 신자들은 죄를 신부님께 고백해야 합니까? 하느님께 직접 고백하면 안 되나요? 신부님이 제 목소리를 알아 듣고, 저를 알면 어떡하지요?

 

A. 가톨릭 신자도 죄를 하느님께 직접 고백할 수 있고,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하느님 앞에서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고, 자신이 저지른 모든 죄에 대해서 반성을 하도록 권고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자들이 하느님에게서 멀어지게 한 심각한 죄를 저질렀을 경우에는 그 죄를 사제에게 고백할 의무가 있습니다.

 

신자들이 사제에게 죄를 고백하는 데에는 세 가지의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예수님께서 하느님의 아들로서 “죄를 용서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이 권한을 제자들에게 주시며 당신의 이름으로 행사하게 하신다”라고 가르치셨습니다(『가톨릭교회교리서』 1441항 참조). 따라서 “주교와 사제들은 성품성사의 힘으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모든 죄를 용서할 권한을 가지게 된다.”(『가톨릭교회교리서』 1461항) 고해성사 중에 신자들은 눈에 보이는 사제를 통해 하느님께서 함께하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육체를 지닌 인간이므로 예수님께 우리가 용서받았다는 사실을 사제를 통해 귀로 들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둘째, 고해성사는 우리가 하느님과 화해를 하는 것일 뿐 아니라 교회와 화해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죄는 신앙 공동체에 상처를 줍니다. 두 명의 불일치가 공동체 전체의 모임을 해롭게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지체인 교회 구성원의 죄는 모든 신앙인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고해성사는 다른 형제들과 화해하려는 희망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셋째, 사제들은 고백자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권고나 격려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고해성사는 심리학적인 면에서 상처를 치유하는 좋은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고해성사의 집전자로서 사제는 용서할 권한을 예수님께 부여받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도들에게 ‘화해의 직무’를 맡기신 것이며, 이 직무를 주교들과 사제들이 계속 수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해사제는 그리스도의 사랑과 뜻에 결합하여, “하느님의 용서를 마음대로 다루는 주인이 아니라 종”(『가톨릭교회교리서』 1466항)으로서 “죄인에 대한 자비로우신 하느님의 사랑을 보여 주는 표지이며 도구”(『가톨릭교회교리서』 1465항)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해성사에서 사제는 하느님의 자비와 용서를 드러내야 합니다.

 

고해성사를 하면서 혹 고해의 비밀이 누설되는 것은 아닐까? 고해사제가 나를 알면 어떻게 하지 하는 불편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고해성사의 비밀 봉인은 불가침이다. 따라서 고해사제는 말로나 다른 어떠한 방식으로도 그리고 어떤 이유로도 참회자를 조금도 발설하여서는 안 된다.”(교회법 제983조 1항)라고 교회법은 가르치고 있습니다. 고해사제가 준수해야 할 고해의 비밀을 지킬 의무는 영구적입니다. 참회자가 살아있을 때뿐 아니라 죽은 다음에도 영원히 지켜야 합니다. 고해의 비밀을 지킬 의무는 예외가 없습니다. 어떤 선의나 악의든지 상관없이 고해비밀을 지킬 의무가 있습니다.

 

고해사제가 고해비밀을 직접적으로 누설하면 사도좌에 유보된 자동처벌의 파문제재를 받습니다(교회법 제1388조 1항 참조). 그러므로 고해성사를 할 때에 혹 내 죄가 공개되는 것에 대하여 의심을 가질 필요는 절대로 없습니다. 고해사제가 지켜야 하는 고해의 비밀은 교회의 역사 안에서 철저하게 지켜왔고 앞으로도 지켜나갈 것입니다.

 

[2019년 8월 11일 연중 제19주일 인천주보 4면, 박희중 안드레아 신부(가톨릭대학교 교회법대학원 교수)]


0 3,762 0

추천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