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자료실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19일 (금)부활 제3주간 금요일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신학자료

sub_menu

세계교회ㅣ기타
엉클 죠의 바티칸 산책35: 거룩하고 소박한 정원

598 주호식 [jpatrick] 스크랩 2020-08-23

[엉클 죠의 바티칸 산책] (35) 거룩하고 소박한 정원


교황만을 위한 공간, 바티칸 정원

 

 

- 바티칸 정원에 멕시코 과달루페 성모님의 발현 장면이 조각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즐겨 찾아 산책하면서 묵상하고 기도하는 장소이다.

 

 

바티칸에는 ‘두 명의 교황’이 계십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과 베네딕토 16세 은퇴 교황님! 프란치스코 교황님은 바티칸 사제들의 공동숙소(기숙사)인 산타 마르타의 집에서, 베네딕토 16세 교황님은 바티칸 정원 안에 있는 수도원에서 생활하고 계십니다.

 

두 교황님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영화 ‘두 교황’(메이렐레스 감독)이 한국에서 인기리에 상영되고 있을 때 지인으로부터 질문을 받았습니다. “영화 배경으로 나오는 바티칸 정원이 정말 아름답던데, 실제 그곳에서 영화를 찍었나요?”

 

영화를 본 많은 사람이 그렇게 믿고 있다지만, 그곳을 자주 가본 저로서는 선뜻 동의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아니라고 확정적으로 대답하기도 어려워 애매한 처지였지요. 교황청 경호실장 가우찌 박사와 저녁 식사를 할 기회가 있어서 직접 물어봤습니다. 정원 관리는 경호실 소관이거든요. “영화 속 바티칸 정원은 100% 세트입니다. 바티칸 정원이 상업적 목적에 사용된 사례는 지금까지 한 번도 없습니다.”

 

바티칸 정원은 교황의 전용 공간입니다. 조선 시대 왕들이 망중한을 즐겼던 창덕궁 후원(비원)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구글 지도에서 바티칸 시국을 검색하면, 절반가량이 푸른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곳이 바로 바티칸 정원입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과 베네딕토 16세 교황님이 기도하고 묵상하고 산책하는 곳이지요.

 

 

시민들에게 제한적 개방

 

중요한 용도가 또 하나 있습니다. 건강관리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규칙적으로 운동하여 몸을 풀어주어야 건강이 유지됩니다. 두 교황님은 어떻게 건강관리를 하실까요? 정원 산책입니다. 교황님에게는 이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건강관리입니다.

 

바티칸 정원은 베네딕토 16세 교황 때부터 시민들에게 제한적으로 개방되었습니다. 주일과 수요일을 제외한 날 오전에만! 오후는 오로지 교황님의 시간입니다. 일반인들의 경우 인터넷으로 신청하여 버스 투어를 할 수 있지만, 인원이 제한되어 있고 버스에서 내릴 수 없습니다. 대사관에서 신청할 경우 5명 이내에서 자유롭게 산책할 수 있도록 허락해 줍니다만, 이 경우 외교관이 반드시 동행해야 합니다.

 

저는 한국 순례자들이 요청할 경우 여건이 허락하는 한 신자, 비신자 가리지 않고 바티칸 당국의 허락을 받아 안내해 드립니다. 순례에 앞서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을 합니다. “돌 하나와 나무 한 그루에도 신앙적 의미가 있고, 역사가 있는 곳입니다. 바티칸 정원 산책은 소풍이 아니라 순례입니다. 교황님과 함께 순례하고 있다고 생각하셔야 의미가 있습니다.”

 

순례객들은 세 번 놀랍니다. 그리고 물어봅니다. 첫째, 교황님의 전용 정원치고는 너무 소박한 거 아닙니까? 둘째, 사막(중동)에서 자라는 나무를 겨울이 있는 로마에서 어떻게 기르지요? 셋째, 분수가 왜 이렇게 많나요?

 

프랑스 베르사유 궁전의 정원이나 중국 북경 이화장의 정원에 비하면 바티칸 정원은 소박하기 이를 데 없지요. 화려하다는 느낌이 전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실망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더라고요. 자연의 생태환경을 그대로 살린 정원입니다. 성경에 등장하는 나무들을 대형 화분에 심어 놓은 곳이 있습니다. 파피루스, 돌무화과, 알로에, 가시나무, 올리브 등 20여 그루나 됩니다. 사막 선인장도 많습니다. 모두 이스라엘에서 가져온 것들입니다. 바티칸 정원사들의 명성도 이런 나무들을 잘 키우는 데서 나왔겠지요. 바티칸 정원에는 무려 99개의 분수가 있습니다. 모두 자연 낙하 분수입니다. 잔잔한 물소리만큼 묵상에 좋은 것은 없다고 합니다.

 

 

성모성월 행사 자주 열려

 

바티칸 정원은 성모님을 모시는 곳이기도 합니다. 루르드 성모 동굴(모형)이 아름답게 조성되어 있고, 과달루페 성모님의 발현 모습을 형상화한 조각상도 있습니다. 5월 성모 성월에는 정원에서 묵주기도를 올리는 행사가 자주 열립니다. “그들은 모두, 여러 여자와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와 그분의 형제들과 함께 한 마음으로 기도에 전념하였다.”(사도 1,14) 예수님이 승천하신 후 사도들이 성모님과 함께 기도했던, 성경의 그 모습을 재현하는 행사입니다.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어머니인 헬레나 성녀가 이스라엘 골고타 언덕에서 흙을 가져와 이곳에 뿌려놓았다는 전승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피와 로마에서 순교한 그리스도인들의 피를 상징적으로 결속시키기 위해! 이런 사연을 알고 산책하면 더욱더 거룩해지는 공간입니다.

 

[가톨릭평화신문, 2020년 8월 23일, 이백만(요셉, 주교황청 한국대사)]


0 1,322 0

추천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