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자료실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자) 2020년 4월 9일 (목)성주간 목요일 - 성유 축성 미사 [백]주님께서 나에게 기름을 부어 주시니 주님의 영이 내 위에 내리셨다.

신앙생활

sub_menu

교회문헌ㅣ메시지
교황청 경신성사성 교령,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사태에 즈음하여

1011 주호식 [jpatrick] 스크랩 2020-03-25

교황청 경신성사성

 

Prot. N 153/20

 

교령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사태에 즈음하여

 

 

우리는 지금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주교들의 관할 지역에 대한 지침에 따라 성당에서 전례를 공동으로 거행할 수 없는 경우와 관련하여, 본 경신성사성은 다가오는 파스카 축제 거행에 대한 많은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경신성사성은 주교들을 위한 제안과 더불어 아래와 같은 일반 지침을 제시합니다.

 

 

1 – 주님 부활 대축일 날짜에 관하여

 

주님 부활 대축일은 그저 여러 축일들 가운데 한 축일이 아니라 전례주년 전체의 핵심입니다. 파스카 성삼일은 사순 시기부터 시작하여 성령 강림 대축일로 나아가는 그 정점에서 삼일에 걸쳐 거행됩니다. 따라서 파스카 성삼일은 다른 날로 옮길 수 없습니다.

 

 

2 - 성유 축성 미사

 

나라별로 구체적 상황을 감안하여, 주교는 성유 축성 미사를 다른 날로 연기할 특별 권한을 지닙니다.

 

 

3 - 파스카 성삼일 지침

 

국가 당국이나 교회 권위가 제한을 둔 모든 곳에서, 성삼일은 다음과 같이 거행되어야 합니다. 

 

주교들은 주교회의와 합의하여 지침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로써, 주교와 본당 사제들은 주교좌성당과 본당에서 신자들의 직접적인 참여가 없더라도 파스카 성삼일의 전례 신비를 거행할 수 있습니다. 신자들에게 전례 거행의 시간에 대하여 알려, 신자들이 집에서 기도를 통하여 하나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 (녹화가 아닌) 텔레비전 생방송이나 인터넷 생방송을 활용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주교회의와 개별 교구들은 가정 기도와 개인 기도를 지원할 자료들을 제공하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성목요일

 

주교좌성당과 본당에서, 책임자의 판단에 따라 실행 가능한 방식으로, 본당 신부가 주님 만찬 성목요일 저녁 미사를 거행할 수 있습니다. 이날 적절한 장소에서 교우들이 참석하지 않는 미사를 거행할 특별 권한이 예외적으로 모든 사제에게 허락됩니다. 이미 선택 사항인 발씻김 예식을 생략합니다. 주님 만찬 성목요일 미사 끝에 지극히 거룩하신 성체를 따로 마련한 성체 보관 장소(수난 감실)로 옮겨 모시는 행렬은 생략하고, 감실에 모십니다. 미사를 거행할 수 없는 사제들은 그 대신 성무일도의 저녁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성금요일

 

주교좌성당과 본당들에서, 책임자의 판단에 따라 실행 가능한 방식으로, 주교/본당 신부는 주님 수난 예식을 거행할 수 있습니다. 보편 지향 기도에서, 주교/본당 신부는 특별 지향으로 병자와 죽은 이들, 상실과 비탄에 빠져 아파하는 이들을 위하여 기도하도록 배려해야 합니다(「로마 미사 경본」, 337면, 13항 참조).

 

 

주님 부활 대축일, 파스카 성야

 

파스카 성야는 주교좌성당과 본당에서만, 책임자의 판단에 따라 실행 가능한 방식으로 거행해야 합니다. ‘제1부 성야의 장엄한 시작, 빛의 예식’에서, 불을 준비하고 켜는 부분은 생략합니다. 파스카 초에는 불을 켭니다. 행렬은 생략하고 파스카 찬송(Exsultet)이 이어집니다. 그다음 ‘제2부 말씀 전례’가 거행됩니다. ‘제3부 세례 전례’에서는 ‘세례 서약 갱신’만 필수입니다(「로마 미사 경본」, 396면, 55항 참조). ‘제4부 성찬 전례’를 이어서 거행합니다.

 

성당에서 거행되는 파스카 성야에 함께하는 것이 전적으로 불가능한 이들은 주님 부활 대축일 성무일도의 독서 기도를 바쳐야 합니다.

 

수도원, 신학교, 수도 공동체들에 관한 결정은 교구장 주교가 내립니다.

 

성주간과 파스카 성삼일을 풍요롭게 해 주는 대중 신심과 행렬의 표현들은 교구장 주교의 판단에 따라 연중 다른 적절한 날로 옮겨서 거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9월 14일과 15일도 좋습니다.

 

교황 성하의 위임에 따른 이 교령은 2020년에만 유효합니다.

 

교황청 경신성사성에서

2020년 3월 19일

보편 교회의 수호자 성 요셉 대축일


장관 로베르 사라 추기경

차관 아서 로시 대주교

 

<원문 : Congregatio de Cultu Divino et Disciplina Sacramentorum, Decree in Time of Covid-19, 2020.3.19., 영어와 이탈리아어>

 

영어와 이탈리아어 : http://www.cultodivino.va/content/cultodivino/it/documenti/decreti-generali/decreti-generali/2020/decreto-triduo-pasquale-2020.html

 

 

교황청 경신성사성


교령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사태에 즈음하여 (II)

 

 

본 경신성사성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급속한 전 세계적 확산을 감안하고 각국 주교회의의 의견을 고려하여, 앞서 2020년 3월 19일 교령을 통하여 이미 주교들에게 제시하였던 일반 지침과 제안들을 갱신한다.

 

주님 부활 대축일을 다른 날로 옮길 수 없으므로, 질병으로 타격을 입어 사람들의 모임과 이동에 제약을 받는 나라들에서 주교와 사제는 교우들의 참여 없이 적절한 장소에서 성주간 예식을 거행할 수 있다. 이때 공동 집전은 지양하고 평화의 인사는 생략한다.

 

신자들에게 전례 거행의 시작 시각을 알려, 신자들이 집에서 함께 기도하며 전례와 일치하게 해야 한다. 이 경우에, 녹화가 아닌 전파 방송의 생중계가 유용할 수 있다. 모든 경우에, 적절한 기도 시간을 마련하고, 특히 『성무일도』를 중시해야 한다.

 

주교회의들과 개별 교구들은 가정 기도와 개인 기도를 지원할 자료들을 제공하도록 배려해야 한다.

 

1 – 주님 수난 성지 주일

주님의 예루살렘 입성에 대한 기념은 거룩한 건물 안에서 거행되어야 한다. 주교좌성당에서는 『로마 미사 경본』에 제시된 제2양식(성대한 입당)을, 본당 사목구 성당이나 다른 장소에서는 제3양식(간단한 입당)을 사용해야 한다.

 

2 - 성유 축성 미사

나라별로 구체적 상황을 감안하여, 주교회의는 성유 축성 미사를 다른 날로 연기하는 것에 관한 지침을 내릴 수 있다.

 

3 – 성목요일

이미 선택 사항인 발씻김 예식을 생략한다. 주님 만찬 성목요일 미사 끝에 성체 행렬은 생략하고, 감실에 성체를 모셔야 한다. 이날 적절한 장소에서 교우들이 참석하지 않는 미사를 거행할 특별 권한이 예외적으로 모든 사제에게 부여된다.

 

4 - 성금요일

보편 지향 기도에서, 주교는 병자와 죽은 이들, 상실과 비탄에 빠져 아파하는 이들을 위한 특별 지향을 마련하도록 배려한다(『로마 미사 경본』 참조). 십자가 경배 때에는 집전자만 십자가에 입을 맞추도록 제한해야 한다.   

 

5 - 파스카 성야

파스카 성야는 주교좌성당과 본당 사목구 성당에서만 거행해야 한다. ‘세례 전례’에서는 ‘세례 서약 갱신’만 유지한다(『로마 미사 경본』 참조).

 

신학교, 사제관, 수도원과 수도 공동체들은 이 교령의 지침을 따른다.

 

성주간과 파스카 성삼일을 풍요롭게 해 주는 대중 신심의 표현과 행렬 등은 교구장 주교의 판단에 따라, 예를 들어 9월 14일과 15일 등 연중 다른 적절한 날로 옮겨서 거행할 수 있다.

 

교황 성하의 위임에 따른 이 교령은 2020년에만 유효하다.

 

교황청 경신성사성에서

2020년 3월 25일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


장관 로베르 사라 추기경

차관 아서 로시 대주교

 

<원문 : Congregatio de Cultu Divino et Disciplina Sacramentorum, Decreto in Tempo di COVID-19 (II), 2020.3.25., 영어와 이탈리아어>

 

영어와 이탈리아어 : http://press.vatican.va/content/salastampa/it/bollettino/pubblico/2020/03/25/0181/00409.html#en


파일첨부

0 87 0

추천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