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자료실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18년 11월 21일 (수)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자헌 기념일예수님께서 제자들을 가리키시며 이르셨다. “이들이 내 어머니고 내 형제들이다.”

신앙생활

sub_menu

가톨릭 교리
하느님과 트윗을: 천국에 정말 천사들이 있나요

2047 주호식 [jpatrick] 스크랩 2018-09-10

[하느님과 트윗을] (67) 천국에 정말 천사들이 있나요


자유의지로 하느님 섬기는 소식의 전달자

 

 

문: 천사는 어떤 존재인가요

 

답: 천사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인격을 지닌 존재입니다. 그들은 지능과 자유 의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와 달리 천사는 육신이 없습니다. 천사들은 천국에서 하느님과 함께 머물며 하느님을 섬기기로 확고한 선택을 했습니다. 그리스어로 천사를 뜻하는 말인 ‘앙겔로스’는 ‘소식의 전달자’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성경에서 천사는 종종 사람들에게 하느님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문: 천사는 어디에 있나요

 

답: 우리는 천사를 성경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낙원의 입구에도 천사가 있습니다.(창세 3,24 참조) 또한 하늘에서 하느님의 옥좌를 둘러싸고 있습니다.(이사 6,2 참조) 천사는 예수님의 삶에서도 한몫을 합니다. 가브리엘 천사는 예수님의 탄생을 알렸으며(루카 1,26 참조) 예수님이 탄생하시던 날 밤에 천사들이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느님께 영광 땅에서는 그분 마음에 드는 사람들에게 평화!”(루카 2,14)라며 노래를 불렀습니다. 또한, 천사는 예수님이 죽음의 공포에 싸여 겟세마니 동산에서 기도하며 밤을 지새우실 때, 기운을 북돋아 드렸습니다.(루카 22,43 참조) 여자들이 예수님의 무덤에 기도하러 갔을 때 예수님의 부활을 알려준 것도 천사입니다.(마태 28,2-6 참조) 그리고 예수님이 두 번째 오실 때 예수님이 다시 오심을 천사들이 알려줄 것입니다.(1테살 4,16 참조)

 

 

문: 대천사 미카엘, 가브리엘, 라파엘은 어떤 천사인가요

 

답: 미카엘 대천사는 악마에 대항하는 천국 군대의 사령관입니다.(묵시 12,7 참조) 그의 이름은 “누가 하느님과 같은가?”라는 뜻입니다. 악에 맞서 싸울 때 미카엘 대천사에게 기도하고 도움을 청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미카엘 대천사는 프랑스의 몽 생 미셸이나 이탈리아의 사크라 디 산 미켈레와 같은 세계 각지의 성지에서 공경받고 있습니다. 베네딕토 16세 교황은 미카엘 대천사가 하느님 백성의 수호자라는 것을 우리에게 상기시키기도 했습니다. 가브리엘 대천사는 예수님의 탄생을 알려주었습니다. 그의 이름은 ‘하느님은 나의 힘이십니다’라는 뜻입니다. 라파엘 대천사는 눈먼 이를 고쳐주었습니다.(토빗 3,17 참조) 그의 이름은 ‘하느님께서 치유하십니다’라는 뜻입니다.

 

 

문: 수호천사는 우리를 지켜주나요

 

답: 하느님은 “분명 천사들을 보살펴주시는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후손들을 보살펴”(히브 2,16) 주십니다. 하지만 천사에게 매우 중요한 임무를 맡기시지요. 우리는 생명이 시작될 때부터 천사들의 보호를 받습니다. 모든 사람은 자기를 지켜보는 천사가 있습니다. 바로 자기의 수호천사입니다.(마태 18,10 참조; 사도 12,15 참조) 이 수호천사는 사람을 돌보도록 하느님의 명령을 받았습니다. “그분께서 당신 천사들에게 명령하시어 네 모든 길에서 너를 지키게 하시리라.”(시편 91,11) 그들은 하느님의 옥좌를 둘러싸고 있기에 우리는 언제나 그들에게 우리를 위해 전구해 달라고 청할 수 있습니다. 천사의 보호를 받고자 기도하는 것, 특히 우리 자신의 수호천사에게 기도하는 것은 아주 좋은 생각입니다.

 

[가톨릭평화신문, 2018년 9월 9일, 정리=전은지 기자]


1 1,611 1

추천  1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