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6일 (화)
(백) 부활 제3주간 화요일 하늘에서 너희에게 참된 빵을 내려 주시는 분은 모세가 아니라 내 아버지시다.

평협ㅣ사목회

교황 프란치스코와 소공동체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7-07-10 ㅣ No.55

 

교황 프란치스코와 소공동체 (1)

 

 

이 글은 4월 7~8일 전주교구 천호성지 피정의 집에서 연 2017년 한국평협 춘계 상임위원회에서 ‘한국 교회와 평신도의 역할’을 주제로 한 이병호 주교의 특강 내용으로 두 번에 나누어 싣는다.


1.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성직자나 수도자뿐 아니라, 평신도 역시 사제직, 예언자직, 왕직을 수행한다고 선언하였습니다.

평신도의 사제직에 관해서 공의회는 그들이 하는 모든 일, 기도, 사도적 활동, 부부생활, 가정생활, 일상적 노동, 몸과 마음의 휴식, 이 모든 일들을 성령 안에서 하고, 특히 삶에 따른 어려움을 잘 견뎌내면, 그것이 영적 제물이 되어 미사 때 주님의 몸에 보태져서 하느님 아버지께 봉헌된다고 말합니다(교회헌장 34항 참조).

평신도의 예언자직에 관해서는, 하느님께서 그들에게 주시는 신앙 감각과 말씀의 은총(사도 2,17-18; 묵시 19,10 참조)을 바탕으로, 생활의 증거와 말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선포하게 된다고 말합니다(교회헌장 35항).

마지막으로 평신도의 왕직은, 하느님 아버지 앞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순종하시고 바로 그렇기 때문에 모든 것 위에 높이 세워지신 그리스도(필립 2,8-9)께서 자신이 받은 그 특권을 제자들에게 주신 데에 근거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신앙인들도 죄의 세력을 물리쳐 이기고, 왕다운 자유를 누리며, 형제들을 섬기고, 그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창조주의 섭리와 그분의 말씀에 비추어 인간의 노동과 기술, 시민적 문화를 활용하여 창조물을 모든 사람의 이익을 위해 개발하고, 그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등, 세상의 참된 진보를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왕직을 구체적으로 수행하는 방식이라고 말합니다.

공의회 이후, 교회는 이 정신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을 여러 면에서 찾아왔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것이 남미의 기초 공동체, 아프리카에서 시작된 소공동체입니다. 남미에서는 주로 정치 및 경제적 민주화의 과정에서 신자들이 자기가 사는 지역에서 기초 공동체를 이루어 함께 성서를 묵상하고, 기도하고, 연대함으로써 개인의 성화는 물론 사회구조까지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데에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그리고 아프리카에서는 주로 사목적 이유 때문에, 모든 신앙인들, 특히 문맹인들까지 그림 등 최소한의 이해 도구만으로도 하느님 말씀을 묵상하고 거기에서 얻은 빛과 힘으로 무장하여 밖에 나가 이웃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신자들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1992년에 소공동체라는 이름으로 우리나라에 전해져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2. 그런데 공의회 폐막 50주년을 얼마 앞두고 등장한 프란치스코 교황님은 하느님 백성 전체가 주님으로부터 받은 이 3대 직무를 더욱 구체적이고 조직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침을 주셨습니다. 교황 권고서 「복음의 기쁨」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런데 이분이 교회의 최고 목자로 선출되기 4일 전, 교황을 뽑기 위한 비밀회의인 콘클라베에서 동료 추기경들을 앞에 두고 한 발언이 이미 선교-복음화에 대한 그분의 생각을 확실히 엿볼 수 있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말하자면 「복음의 기쁨」의 기본 정신이 씨앗처럼 거기에 요약되어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자리에서 깊은 감동을 받은 동료 추기경을 통해서 세상에 알려진 그때의 발언은 이런 것이었습니다.

① 복음화를 위해서는 먼저 전제되어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그것은 교회가 자기 자신으로부터 뛰쳐나갈 마음과 용의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회는 자신을 떨치고 나가 저 외곽으로, 변두리로 나가라는 소명을 받았습니다. 지리적으로만이 아니라 실존적 의미로도 그렇습니다. 그렇게 해서, 죄, 고통, 불의, 무지, 종교에 대한 무관심, 현대 지성계의 흐름, 모든 형태의 비참상 등 이 모든 신비를 향해 뛰어들어야 합니다.

② 교회가 복음화를 위해 자신으로부터 뛰쳐나가지 않으면, 교회는 자신만을 바라보게 되고 결국에 가서는 병이 들고 맙니다. (복음에 나오는 망가진 여인을 생각해 봅시다.) 교회 기관 안에서 계속 발생하는 악들은 자신만을 바라보는 이런 태도와, 일종의 신학적 자기도취에 궁극적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묵시록에 보면 예수님께서 문에 서서 계속 두드리고 계십니다. 성서에는 분명히 그분께서 밖에 서서 안으로 들어오시려고 문을 두드리시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거꾸로, 예수님께서 안에서 문을 두드리시면서 밖으로 나가시려고 우리에게 문을 열어달라고 호소하시는 시대를 연상합니다. 자기 자신만을 향해 있는 교회는 예수님을 자기 안에 가두어 두고 밖으로 나가시지 못하게 가로막고 있습니다.

③ 교회가 스스로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자신만을 바라보고 있으면, 자기가 빛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착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교회는(태양에게서 빛을 받아 그것을 반영할 뿐인 : 역자의 덧붙임) 달의 신비이기를 그치고, 대단히 심각한 악에 기울어지게 됩니다. 영적 세속성이라는 악입니다. (앙리 드 뤼박에 따르면, 이것은 교회에 닥칠 수 있는 가장 중대한 재앙입니다.) 그러면 교회의 구성원들끼리 서로 영광을 주고받는 형국이 되고 맙니다. 간단히 줄여서 표현하자면, 교회에 관한 이미지는 둘입니다. 먼저, 자신으로부터 나와 복음화하는 교회가 있습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경건하게 듣고 충실하게 선포하는 교회입니다. 다음은 세속적 교회가 있습니다. 자신 안에, 자신에 의해, 자신을 위해 사는 교회입니다. 이를 마음에 새기고, 우리는 영혼들의 구원을 위해 교회를 어떻게 바꾸고 개혁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④ 어떤 분을 다음 교황으로 선출할 것인지 생각해 봅시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관상하고 경배함으로써, 교회가 자신으로부터 뛰쳐나가 실존적 변방을 향해 가도록 도울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교회가 생산성 풍부한 어머니가 되게 하고, 복음화에 따르는 감미롭고 위로에 찬 기쁨을 느끼며, 거기에서 활력을 얻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3. 이런 발언으로 동료들을 감동시키고 콘클라베의 분위기를 확 바꿨던 베르골료 추기경이 교회의 최고 목자로 선출되어 프란치스코라는 이름으로 세상에 나타나던 첫 순간부터, 세상은 이분이 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실천에 그대로 옮기는 모습을 보고 계속 큰 감동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분의 사목 대헌장이라고 평가되는 「복음의 기쁨」이 반포된 뒤부터 교회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생각과 방침을 더욱 분명히 알게 되었습니다. 교황님이 성직자와 수도자뿐 아니라, 특히 하느님 백성 가운데에서도 절대 다수를 이루는 평신도들에게도 교회 밖으로 나가 복음을 증언하고 선포하라고 촉구하시며 주신 여러 가지 구체적 지침은, 교회의 전통적 입장에 비추어 볼 때 참으로 놀라운 변화라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성직자나 평신도나 간에 우리 가톨릭인들이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밖으로 나가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추기경 시절이던 2010년 한 예수회 잡지와의 대담에서 하신 이분의 말씀입니다.

이분은 그 이유를 설명하시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교회가 대단히 심각한 병에 걸리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자기도취 혹은 자폐증 - 교회가 복음화를 위해서 자기 자신으로부터 나오지 않으면, 자기만을 바라보게 되고 결국 이런 중병에 걸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몸은 영성의 세계에 담고 있지만 정신은 이미 세상 사람들과 구별이 안 되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표현을 따르자면, “짠 맛을 잃은 소금”(마태 5,13) 혹은 “잘려 나간 가지”(요한 15,6)처럼 아무데도 쓸데없어 밖에 버려지거나 불에 던져지는 처지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오랫동안의 전문 교육이나 훈련을 받지 않은 평신도들이 어떻게 이 어려운 일을 감당할 수 있을까? 주로 사제나 수도자들이 복음선교에 뛰어들어 왔던 관례에 비추어 보면, 이런 의문을 가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엉뚱한 잘못을 저지르지나 않을까, 걱정스런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프란치스코 교황님은 말씀하십니다.

“세례 받은 모든 이는 교회 안에서 차지하는 위치나 신앙 교육의 수준에 상관없이 복음화의 능동적 주체입니다. 따라서 복음화 활동이 전문가들이나 하는 일이고, 나머지 신자들은 그저 수동적인 입장이 되어 주는 대로 받기나 하면 된다고 여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구원하시는 하느님의 사랑을 진실로 체험한 사람이라면 그 누구라도 밖으로 나가 그 사랑을 선포하는 데에 오랜 준비나 긴 시간의 훈련이 필요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 사랑을 만난 그리스도인은 모두 선교사입니다. (....) 첫 제자들을 봅시다. 그들은 예수님의 눈길을 받자마자 곧바로 달려가 ‘우리는 예수님을 만났소’(요한 1,41) 하고 기쁘게 선포하였습니다. (사마리아 여자, 바오로 성인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우리가 무엇을 더 기다리겠습니까?”(복음의 기쁨, 120항).


4. 그렇다면 신앙이나 신학 분야에서 전문교육을 받지 않은 이들이 이런 일을 할 수 있고, 교회가 그런 이들을 믿고 그 일을 맡길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이겠습니까? 이에 관해서 교황님께서는 제2차 바티칸 공의회가 정식으로 써서 잘 알려지게 된 개념(교회헌장 12항)을 다시 꺼내어 좀 더 발전시키십니다. “신앙감각”(119, 198항)과 “공본성성”(119, 125항)이라는 개념입니다. 이 두 개념은 같은 뿌리에서 나온 것으로서 사실상 겹쳐지는 내용을 지니고 있습니다.

‘신앙감각’이라는 표현에서 중요한 것은 “감각”이라는 말입니다.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본다는 다섯 가지 기본 감각은 인간뿐 아니라 대부분의 동물들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멀리 떨어져 있는 물체의 냄새를 알아내는 개의 후각, 공중에 높이 떠서도 땅위에서 기어 다니는 작은 동물을 보는 매의 시각, 남극에서 나는 짝의 소리를 북극에서 듣는다는 고래의 청각 등, 이치로 따지고 논리의 연결 고리를 헤아리는 지성 능력이 없는 동물들이 특정 분야의 감각에서 보이는 능력은 인간이 도저히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발달했습니다. 그리고 손이 뜨거운 물건에 닿았을 때처럼, 감각은 두뇌의 판단 과정을 거치지 않고 감각기관이 감지한 것을 척추신경이 받아 곧바로 반응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감각이 두뇌를 거치지 않고, 즉각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킨다는 바로 이 점이 신앙생활에도 그대로 적용된다는 믿음이 ‘신앙감각’이라는 표현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지성을 동원하는 연구나 노력과는 아무 상관없이, 참으로 믿는 사람이라면 성령께서 누구에게나 주시는 이 새로운 감각이 믿음에 관한 일들에 관해서 옳고 그름을 본능적으로 식별하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이런 믿음의 바탕에는 세례를 받고 진심으로 믿어 하느님의 자녀가 된 사람은 하느님의 본성을 함께 지니게 된다는 확신이 깔려 있습니다. 여기에서 “하느님의 본성을 함께 지니게 된다”는 말을 한 단어로 표현한 것이 “공본성성(共本性性)”입니다. 말은 생소하지만, 내용은 우리가 늘 알고 있던 것입니다.

우리 귀에 낯설고 말마디로만 보자면 어렵게 느껴지는 데도 이런 개념을 도입한 것은 언어적 표현 이전에, 교회가 오랜 역사에 걸쳐서 쌓아온 경험 때문이었습니다. 흔히 하는 말대로, “낫 놓고 기억지도 모르지만” 믿음이 두터운 이가 신학박사 학위를 여러 개 받은 사람보다 하느님에 관해서 더 분명하고 깊게 알 수 있다는 사실을 교회는 계속 체험해 왔고, 그런 현상을 신학적 용어로 표현하려다 보니 이런 말들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소화 데레사가 그 좋은 예의 하나입니다. 글을 배워 겨우 읽을 줄이나 알 뿐, 신학이나 성서를 체계적으로 배워 본 적이 없는 데다, 15세에 가르멜 수녀원에 들어가 24세에 삶을 마쳤지만, 요한 바오로 2세께서는 이 성녀를 자신의 스승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교회 2천 년 역사에서도 몇 안 되는 “교회 학자”라는 칭호를 부여했습니다. 20세기 최고의 지성인 가운데 하나이며 신학자로서도 손꼽히는 인물 가운데 하나였던 한스 우르스 폰 발따사르는 소화 데레사가 성서와 신학의 핵심을 꿰뚫어 알고 있는 현상을 보고, 가히 경악할 정도라고 말하였습니다. 하느님의 자녀로서 그분과 같은 본성을 지니게 해 주시고, 거기에 따른 신앙감각을 통해 성령께서 불어넣어주신 산 지식이 아니고서는 달리 설명할 길이 없는 일이었던 것입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출신 지역인 남미에서 사람들은 이런 현상을 가장 인상 깊고 폭넓게 체험하였습니다. 2008년 10월에 ‘하느님 말씀’을 주제로 열렸던 제12차 세계 주교 대의원회의에서 남미의 온두라스를 대표해서 오신 주교님은 이렇게 증언하였습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주일과 축일에 말씀의 전례를 하도록 권고하였습니다. ‘특별히 사제가 부족하거나 없는 곳에서 말씀의 전례를 거행할 필요가 절실합니다. 어떤 지역이 그런 상황에 놓여 있으면, 부제나 혹은 주교가 인정하는 다른 사람이 말씀의 전례를 주도해야 합니다’(전례헌장 35,4). 1966년 3월 공의회에서 전례헌장을 반포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 온두라스의 촐루테까 교구의 마르쎌 게렝 주교님은 시골 사람 17명을 대충 준비시킨 다음, 사제가 없는 외딴 지역으로 파견하여 성주간을 지내게 하였습니다. 현지 주민들은 대단히 만족하며 기뻐하였고, 성주간뿐 아니라 매 주일에 그런 사람들을 보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하느님 말씀의 사절’이라는 제도가 생겨났습니다. 우리는 지금(2008년 현재) 온두라스와 인근의 다른 몇 나라에 약 만 명의 하느님 말씀의 사절들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제 성소도 부쩍 늘어나서, 온두라스의 경우, 젊은 사제들은 모두 하느님 말씀의 사절로 활동했던 이들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프란치스코 교황님은 “대중 신심”(122-125항)의 적극적인 가치와 의미를 강조하십니다. “순박하고 가난한 사람들만이 알아볼 수 있는 하느님에 대한 갈망의 표현”이라고 하신 바오로 6세 교황님의 말씀대로, 대중 신심은 하느님 앞에 “철부지 어린 아이”(마태 11,25)와 같은 순수한 마음을 가진 이들의 신앙 표현입니다. 그것은 “지혜롭다는 자들의 지혜나 똑똑하다는 자들의 식견”(1고린 1,19)과는 대조됩니다. 성지순례나 성모님께 대한 각종 신심행위, 그리고 전통적 종교의식이 강하게 느껴지는 여러 가지 모양의 종교적 축제가 여기에 속합니다. 겉에서 보는 사람의 눈에는 이런 것들이 이상하게 보이고, 때로는 미신행위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이 실재를 이해하려면 우리는 판단하려는 태도를 버리고 사랑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착한 목자의 눈으로 바라보아야 한다”(복음의 기쁨, 125항). 교황님은 대중 신심이 신학 활동을 위한 기초 자료(같은 곳)가 된다고까지 말씀하십니다. [평신도, 2017년 여름(계간 56호), 이병호 빈첸시오 원로사목자(전 전주교구장 주교)]

 

 

교황 프란치스코와 소공동체 (2)

 

 

5. 이런 마음 자세와 구체적 체험을 바탕으로 사제가 크게 부족한 남미의 사목자들은 하느님께서 평신도들에게 주신 놀라운 능력을 깨닫게 되었고, 한걸음 더 나아가, 사제의 수효와 관계없이도, 교회의 복음화 사명 수행을 위해서 그들이 얼마나 큰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절실히 느꼈습니다. 그래서 남미 출신인 프란치스코 교황님은 「복음의 기쁨」에서 “하느님 백성의 대다수”(102항)인 평신도를 교회의 복음화 사명 수행의 능동적 주체로 동원하십니다.

그리고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교회의 전통적 구조, 특히 본당 사목구를 소공동체(28, 29항) 기반의 조직으로 개편할 것을 촉구하십니다. 본당 사목구를 “공동체들의 공동체”(28항)로 만듦으로써, “길을 가다가 목마른 이들이 물을 마시러 오는 지성소, 지속적 선교 활동의 중심지”(같은 곳)가 되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본당 사목구는 사람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 살아 있는 친교와 참여의 장소가 되고 온전히 선교를 지향하여야 한다”(28항)는 것입니다. 그 안에서 사목자는 “초기 그리스도인 공동체(사도 4,32 참조)의 이상을 따라, 언제나 자기 교구의 교회 안에서 선교적 친교를 증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양떼를 지키는 목자가 그렇게 하듯이, 사목자가 상황에 따라 위치를 바꿔가며 백성들 ‘앞에’, ‘가운데에’ 그리고 ‘뒤에’서 함께 걸을 것을 권고하십니다. 이렇게 사목자와 신자들은 서로 보완하고 밀어주면서 교회가 받은 복음선포 사명을 함께 수행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사목자와 교우들이 함께 큰 보람과 기쁨을 느낄 것이며, 짐은 가벼워지고 멍에는 편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이스라엘 백성의 목자 모세에게 충고한 장인 이드로의 지혜가 오늘에 와서도 목자와 양떼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드로는 모세가 하루 종일 백성들에게 파묻혀 일을 처리하고, 백성들은 백성들대로 자기 차례를 기다리노라고 하루 종일 기다리며 지쳐 있는 모습을 보고 사위에게 말합니다.

“이렇게 해서야 되겠는가? 자네뿐 아니라 자네가 거느린 이 백성도 아주 지쳐 버리고 말겠네. 이렇게 힘겨운 일을 어떻게 혼자서 해내겠는가? 이제 내가 한 마디 충고할 터이니 들어 보게. 아무쪼록 하느님께서 자네를 도와주시기 바라네. 자네는 백성의 대변인이 되어 그들이 제시하는 소송을 하느님 앞에 내어 놓게. 그리고 그들이 지켜야 할 규칙을 알려 주어 어떻게 살아야 하며 무엇을 해야 할지를 가르쳐 주게. 하느님을 두려워하며 참되게 살며 욕심이 없고 유능한 사람을 찾아내어 백성을 다스리게 세워 주는 것이 좋겠네. 천 명을 거느릴 사람, 백 명을 거느릴 사람, 오십 명을 거느릴 사람, 열 명을 거느릴 사람을 세우게. 언제나 그들을 시켜 백성을 다스리게 하여 큰 사건만 자네에게 가져오도록 하게. 작은 사건은 모두 그들에게 맡겨 두게. 그들과 짐을 나누어 자네 짐을 덜도록 하게. 자네가 이와 같이 일을 처리한다면, 이것이 곧 하느님의 뜻에도 부합되고 자네 일도 다 감당할 수 있어 이 백성이 모두 만족해서 집으로 돌아 갈 것일세”(탈출 18,17-24).


6.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그림자의 시대’였던 구약에 백성을 인도할 영도자-목자의 일을 ‘돕기 위해’ 찾아낸 방안이었고, ‘실체의 시대’인 그리스도의 때에 와서는, 백성들이 하느님께서 주신 사명을 받고 다른 누구를 돕는 협조자로서가 아니라, “스스로 영도자-왕-목자와 예언자가 되어” 떠나는 것입니다.

다른 누구의 말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영혼 속 깊이에서 울려나오는 주님의 말씀을 듣고, 마음에서 스스로 우러나 움직이면 돌아온 탕자처럼 참된 자유인이 되어 살 것입니다. 그와는 달리 큰아들처럼, 몸은 아버지의 집에 그대로 있어도 마음은 아버지에게서 떠나 내면화되지 않은 명령을 겉으로만 따르면, 그 자신의 표현대로 “종이나 다름없는” 삶을 끝까지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주님을 만나고 그 말씀이 주는 기쁨을 체험한 사람으로서 확신을 가지고 자유롭게 떠나는 것입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사도적 권고 첫마디가 강조하고 있는 그대로입니다. 예수님을 만나 복음의 기쁨이 자신의 마음과 삶을 가득 채워주는 체험을 함으로써, 죄와 우울증, 가슴속 깊이에 사무치던 허무감과 외로움에서 해방된 사람으로서(복음의 기쁨, 1항 참조), 아직도 그런 어둠과 절망 속에 헤매고 있는 사람들을 향해 확신을 가지고 떠나는 것입니다. 루카 복음 10장에 그런 장면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 뒤 주께서 달리 일흔 두 제자를 뽑아 앞으로 찾아가실 여러 마을과 고장으로 미리 둘씩 짝지어 보내시며 이렇게 분부하셨다. ‘추수할 것은 많은데 일꾼이 적으니 주인에게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 달라고 청하여라. 떠나라. 이제 내가 너희를 보내는 것이 마치 어린 양을 이리떼 가운데 보내는 것과 같구나.’” 이렇게 시작되는 제자들의 이야기는 “일흔 두 제자가 기쁨에 넘쳐 돌아와 ‘주님, 저희가 주님의 이름으로 마귀들까지도 복종시켰습니다’” 하는 활동보고로 끝을 맺습니다.

그리고 그다음부터는 거기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과 반응이 소개됩니다. “나는 사탄이 하늘에서 번갯불처럼 떨어지는 것을 보았다. 내가 너희에게 뱀이나 전갈을 짓밟는 능력과 원수의 모든 힘을 꺾는 권세를 주었으니 이 세상에서 너희를 해칠 자는 하나도 없다. 그러나 악령들이 복종한다고 기뻐하기보다도 너희의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을 기뻐하여라.”

그리고 성서는 “바로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을 받아 기쁨에 넘쳐서 이렇게 말씀하셨다”고 증언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지혜롭고 똑똑한 사람들”과는 대조되고 인간적 눈으로는 부족하기 이를데 없는 제자들을 통해서 이룩하신 놀라운 일들에 관해 하느님을 찬양하는 말씀이 나옵니다. “하늘과 땅의 주인이신 아버지, 지혜롭다는 사람들과 똑똑하다는 사람들에게는 이 모든 것을 감추시고 오히려 철부지 어린이들에게 나타내 보이시니 감사합니다. 그렇습니다. 아버지! 이것이 아버지께서 원하신 뜻이었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에게 그림자의 시대가 아닌 실체의 시대에 산다는 것이 얼마나 큰 행복이며 축복인지를 깨닫게 하십니다. “너희가 지금 보는 것을 보는 눈은 행복하다. 사실 많은 예언자들과 제왕들도 너희가 지금 보는 것을 보려고 했으나 보지 못하였고 너희가 듣는 것을 들으려고 했으나 듣지 못하였다.”


7. 우리는 오늘날 참으로 새로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과학 기술을 앞세운 현대 문명은 불과 한 세대 전까지도 상상할 수 없었을 만큼 빠르고 깊게 인간의 삶과 생각을 바꾸고 있습니다. 과학이 최근 60년 동안 이룬 발전은 그 전 6천 년 동안 이룬 것보다 더 크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자연과학의 발전에는 가속이 붙어,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에 이룰 발전은 인류가 지난 2만 년 동안 이루어낸 것보다 더 클 것이라고 합니다.

현기증 나는 속도로 발전하는 과학 기술과 그것이 만들어내는 분위기는 실제로 사람들의 정신에 현기증을 일으켜, 방향을 잃고 헤매는 사람들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 전체의 분위기는 사람의 인격보다 돈을 높이 올려놓고, 자연과 재화를 함께 나누기보다 혼자만 차지하려드는 새로운 우상숭배(복음의 기쁨, 55항)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여 돈으로 살 수 없는 ‘기쁨’을 잃고, 그 모조품이며 돈으로 살 수 있는 ‘쾌락’에 속아 불나방처럼 멸망의 길로 치닫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참다운 기쁨을 주는 삶의 길, 복음을 들고 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내가 다시 너희와 만나게 될 때에는 너희의 마음은 기쁨에 넘칠 것이며 그 기쁨은 아무도 빼앗아가지 못할 것이다”(요한 16,22) 하신 바로 그 기쁨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 주어야 합니다. 이 일은 몇몇 사람만이 아니라, 하느님을 만나 참된 기쁨을 찾아낸 그리스도인 모두가 해야 하는 일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각 마을과 동네, 자기가 사는 지역에 근거지를 두어, 야곱의 우물가에서 예수님을 만났던 사마리아 여인처럼, 지나가던 사람들이 아무 부담 없이 들러서, 다시는 목마르지 않게 하는 물을 마실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소공동체는 동네 한가운데에, 아파트의 한 집에 마련되어 “영원히 살게 하는 물”(요한 4,14 참조)을 주는 우물입니다. [평신도, 2017년 가을(계간 57호), 이병호 빈첸시오 원로사목자(전 전주교구장 주교)]



2,115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