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 (목)
(백) 부활 제3주간 목요일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기타기관ㅣ단체

사랑의 손길: 행복학교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7-04-23 ㅣ No.77

[사랑의 손길] “행복학교 36.5”

 

 

봄기운이 가득한 4월, 전라도 광주에 다녀왔습니다. 기차역에서 박진영 엘레오스 수녀님(광주대교구 민족화해위원회)을 만나 민석이네(가명, 19세) 가정 방문에 동행했습니다.

 

딩동! 초인종 소리에 10평 남짓한 임대아파트에 사는 민석이가 문을 열었습니다. 탈북 여성인 엄마와 중국인 아빠 사이에서 태어난 민석이는 4년 전 한국에 왔습니다. 부푼 기대감을 안고 왔지만 한국생활 적응이 쉽지 않았습니다. 15살에 입국한 민석이는 한국어를 전혀 못하는 데다 중국 학력을 인정받지 못해 한국 학교로 편입할 수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3년간 집에서만 생활했는데, 소식을 접한 수녀님의 노력으로 지금은 행복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부모님은 종일 일하시고, 주변에 아는 사람 하나 없고 말도 안 통하니 집에서만 지내던 아이였어요. 집 밖으로 나왔다는 자체만으로도 너무나 기쁜 아이입니다.”

 

북한 이탈 주민의 자녀로, 중국에서 태어난 아이들의 입국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1995~1996년 북한의 대홍수와 고난의 행군 이후 생계를 위해 북한 여성들이 많이 탈북했는데, 그들이 중국에서 낳은 아이들입니다. 대부분 엄마가 먼저 한국에 온 뒤 돈을 벌어 자녀를 데려오기 때문에 아이들은 어린 시절 엄마의 부재에 대한 원망이 가득합니다. 또한, 출생국의 언어와 문화를 통해 사회화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한국에 온 뒤 문화적으로 큰 혼란을 겪습니다. 이 아이들이 한국에서 학교에 다니려면 검정고시를 치러야만 합니다. 중국에서 교육을 받지 못했거나, 중국 학력이 인정되지 않는 학교에 다녔기 때문입니다. 한글도 모르고 다른 사회체제 속에서 자라난 아이들이 국어나 사회를 배우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 아이들이 한국생활의 출발점인 학교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지만, 광주에는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설이 부족했습니다.

 

이런 현실이 안타까웠던 수녀님께서 대안학교 설립을 제안했고, 문은희 아가다 교수님(행복학교 교장, 행복발달코칭센터 소장, 광주대 겸임교수)께서 힘을 보탰습니다. 선뜻 자신이 운영하던 센터 일부를 학교로 내어주시고, 학교 운영에도 힘써주셔서 2016년 광주 유일의 북한 이탈 주민 자녀들을 위한 대안학교가 문을 열 수 있었습니다. “어느 날 학교 단체 채팅방에 생일파티 사진이 올라왔어요. 먹음직스런 음식이 가득 차려진 생일상에 둘러앉은 아이들의 모습을 보고 가슴이 뭉클해졌어요. 학교 설립 이래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모임을 갖는 일은 처음이었거든요. 또래 아이들에게는 너무나도 일상적인 일들이 행복학교 아이들에게는 큰 도전이고 용기입니다.”

 

행복학교는 집에만 갇혀 있던 북한 이탈 주민 자녀들이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리 역할을 합니다. 꿈과 희망이 없던 아이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한국 사회의 정착을 돕습니다. 이곳은 교사 1명의 인건비와 급식비만 정부 지원을 받고, 차량 유지비와 물품구입비는 가톨릭광주사회복지회의 지원을 받습니다. 그 외 강사료나 야외체험활동, 문화예술활동 등의 비용은 후원금으로 해결해야 하는데 설립된 지 1년이 조금 넘은 학교라 후원자가 거의 없습니다. 또한 학교의 안정화를 위해 별도의 학교시설을 마련해야하는 데, 너무나 큰 비용이기에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부활절을 맞이한 우리가 성령의 힘으로 변화되어 행동으로써 주님의 부활을 전할 수 있기를 바라며,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을 기다립니다.

 

* 후원계좌 : 농협 301-0139-4813-71 가톨릭광주사회복지회

 

[2017년 4월 23일 부활 제2주일(하느님의 자비 주일) 서울주보 6면, 김지선 레지나(홍보국)]



1,978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