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3일 (화)
(백) 부활 제4주간 화요일 아버지와 나는 하나다.

강론자료

2018-11-04.....연중 제31주일 나해

스크랩 인쇄

이철희 [gold] 쪽지 캡슐

2018-11-03 ㅣ No.2274

연중 제31주일 (나해)

 

신명기 6,2-6          히브리 7,23-28        마르코 12,28ㄱㄷ-34

2018. 11. 4. 이태원.

 

주제 : 큰 것과 작은 것

사람들은 세상에서 만나는 일에 대해서 큰 것과 작은 것을 말합니다. 큰 것이 좋다고 말하면서 작은 것을 멀리하기도 하며, 반대로 큰 것보다는 작은 것이 만들기가 어렵고 기술이 집적된 것이라 하여 작은 것을 더 나은 단계의 발전으로 여기기도 합니다. 같은 세상이라고 하더라도 바라보는 자세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는 것이 인간의 삶이니, 한 가지 기준만으로 사람의 삶을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떤 율법학자가 예수님에게 율법에서 큰 것에 관해서 물었습니다. 율법학자는 율법을 대상으로 그 내용에 대해서는 잘 아는 사람이었을 것인데, 그가 예수님에게 자신이 잘 안다고 했을 율법에서 큰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습니다. 누군가가 우리에게 이런 질문을 하면, 상대방이 나에게 묻는다고 해서 기쁘고 감사하게 여길까요? 아니면 네가 더 잘 알면서 왜 나에게 물어서 나를 곤경에 몰아넣느냐고 불편한 마음을 드러내야 하겠습니까?

 

율법학자의 질문에 예수님께서는, 그가 원하는 내용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두 번째 중요한 계명까지 말씀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율법학자에게 묻지 않은 내용까지 말씀하신 의도는 우리가 알 수는 없지만, 사랑에 대해서 두 가지로 나누어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첫째와 둘째의 계명은 내용은 같은데, 대상이 다른 것뿐입니다. 두 가지 다 사랑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는 사랑이라는 같은 표현을 쓰면서도, 큰 것과 작은 것을 나누고 큰 것이 좋다거나 작은 것이 나쁘다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우리 사람들처럼 행동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느님의 명령과 모세의 인도를 따라 이집트를 탈출했고 40년이 지나서, 히브리인들은 도착할 목적지라고 생각했던 가나안땅이 서쪽으로 보이는, 요르단강의 건너편에 도착한 곳에서, 모세는 백성들에게 그들이 지키고 따라야 할 하느님의 계명을 해석하여 설명합니다. 모세가 사랑이라는 표현을 잠깐 사용하기는 했습니다만, 그 표현에 집중하기보다는 규정과 계명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사람이 하느님을 대하는 존재로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말합니다. 그 내용은 사람이 삶에서 이루어야 할 하느님의 규정과 계명에 관한 것입니다. 모세가 말한 하느님의 규정과 계명을 우리가 올바르게 대할 때, 그것은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신경을 쓸 일들이 많다고 생각할 세상에 사는 우리는, 모세가 말하는 규정과 계명의 의미와 중요성을 다 이해하는 것은 아닙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라기보다는, 규정과 계명의 의미를 이해해야 하는 사람이 자신의 인간적인 사정을 앞세워 신앙에서 말하는 내용을 따르기를 거부한다고 말해야 옳을 것입니다.

 

세상에 태어나서 70년을 넘기고 80년이나 100년쯤을 살다가 하느님에게서 받은 생명을 정리해야하는 한계를 가진 인간의 처지에서, 그 사람이 하는 생각이 얼마나 옳겠습니까? 만물의 영장이라는 소리를 스스로에게 하는 인간이, 자신의 삶이 완벽하다고 말하면 좋을 것입니다. 저 역시 이 자리에서 하느님의 뜻을 해석하여 올바른 사람으로 사는 방법을 설명합니다만, 제가 하는 말의 내용이 무조건 옳고 중요하다고 외치는 데에 목적이 있는 사람으로 살지는 않습니다. 제가 입을 열어 외치는 말소리가 무조건 옳게 여겨지는 것보다 제가 하는 말의 내용이 하느님의 뜻에 어긋나지 않기를 바라면서, 제가 하는 말을 통해서 드러나는 하느님의 뜻을 이해한 사람이 하느님의 영광을 세상에 드러내며 행동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세상에서 이루고 싶은 것이 많은 존재로 삽니다. 그러나 우리의 생각대로만 움직이면, 우리가 세상에서 무엇을 얼마나 제대로 이루겠습니까? 제가 이 시간에 늘 하는 소리의 표현을 들은 소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의미를 담아 우리말로 먼저 한 다음에, 영어로 말하겠습니다. 우리의 삶에 실현할 하느님의 뜻을 생각할 시간입니다. 영어로 하면, 이렇습니다.   It’s time to think to execute of The God’s Will in Our Life.

 

 



2,250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