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한국ㅣ세계 교회사

[한국] 서울대교구 역대 교구장: 2대 교구장 성 앵베르 주교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8-02-10 ㅣ No.955

역대 교구장 (2) 2대 교구장 성 앵베르(Imvert, 범세형) 주교(프랑스, 재임기간 : 1835년~1839년)

 

 

올 한 해 동안 서울대교구 역대 교구장에 대해 아주 작은 퍼즐이라도 함께 찾아보고, 그분들의 마음을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직접 찾아보고, 생각하고, 공감하지 않으면 나와 상관없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서울대교구가 있기까지 헌신하신 교구장들의 삶이 주는 울림을 전합니다. 우리가 찾은 서울대교구 두 번째 교구장님은 성 앵베르 주교님입니다.

 

 

초대 조선교구장이셨던 브뤼기에르 주교님의 장례를 치른 모방 신부의 편지에는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내 본분은 그 명령과 허락을 은총의 도우심으로 따르는 데에 있습니다. 모든 이에게 버림을 받기 전에는 그리고 혼자서는 여행을 절대로 계속할 수 없게 되기 전에는 발걸음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은총의 도우심을 따라 조선 가까이 오셨던 초대 교구장님이 조선에 들어오지 못하고 그 발걸음을 멈추게 되었을 때 마음이 아팠습니다. 하지만 그분은 이미 자신의 임무를 이해하고 그 일을 대신해 추진해나갈 분을 미리 추천하였다는 것을 확인하고 나니 마음이 놓였습니다.

 

“조선 선교지가 프랑스 파리외방전교회 소속이 아니라면 어찌 제가 앵베르 신부 같은 선교사를 사천에서 빼낼 수 있겠습니까? 앵베르 신부는 모든 점에서 보기 드문 인물입니다. 저는 저희 선교지 중 어떤 곳에서도 그런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세상에…. 신부는 진짜 신부를 알아보고 선교사는 진짜 선교사를 알아본다는 것인지, 브뤼기에르 주교님은 자신 소임의 후임자로 앵베르 신부님을 추천하였고, 바로 이분이 후에 조선의 2대 교구장이 되셨음을 생각할 때 초대 교구장님의 발걸음은 멈춰진 것이 아님을 알게 됩니다.

 

가톨릭대사전을 통해 우리는 앵베르 주교님께서 어떻게 조선에 들어오셨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는 곧 중국 대륙을 횡단하여 1837년 12월 17일에 봉황성 변문에 다다라 이튿날 조선 입국에 성공하였고, 13일 후에는 서울에 무사히 도착하였다. 이로써 그는 조선 땅을 처음 밟은 주교가 되었다.” 그러나 주교님은 이날부터 2년이 채 안되어 1839년 9월 21일 군문효수라는 극형으로 한강 새남터에서 목을 잘리어 순교하였습니다. 국경을 넘으면서 어서 빨리 조선말을 익혀서 고백성사를 베풀고 함께 미사를 집전할 생각에 가슴이 뛰셨을 앵베르 주교님의 마음이었지만, 배교자에 의해 자신의 거처가 알려지고 또 교우들의 안전이 걱정되어 스스로 순교의 길을 걷습니다. 한발 먼저 조선에 들어와 활동하던 모방 신부와 샤스탕 신부와 함께 어떻게든 조선교구가 제자리를 잡도록 온 힘을 다하신 2대 앵베르 교구장님을 기억합니다. 교우들의 안전을 위해 스스로 순교의 길을 걸었음을 기억합니다. 당신께서 우리와 함께했던 2년은 결코 짧지 않은, 200년 이상의 가치가 있는 시간임을 깨닫습니다. 고맙습니다 우리 주교님.

 

· 1819년 12월 18일 서품.

· 1835년 5월 보좌 주교로 성성.

· 그 해 10월 교구장직을 승계.

· 1837년 12월에 입국한 최초의 서양인 주교로, 박해를 받는 신자들을 돌보다가 체포되어 1839년 9월 21일 새남터에서 순교.

· 1901년 11월 2일에 그 유해가 명동대성당 지하 묘지에 안치됨.

· 1925년 복자품에 오르고, 1984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에 의해 시성됨.

 

[2018년 2월 11일 연중 제6주일(세계 병자의 날) 서울주보 4면, 이도행 토마스 신부(화(花)요일아침 예술학교 교장), 사진 한국교회사연구소 제공]



1,730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