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주일학교ㅣ청소년 주일학교 청소년 관련 통합자료실 입니다.

청사진75: 한국에서의 WYD(세계청소년대회)를 위한 제안 (11)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5-10-27 ㅣ No.272

[조재연 신부의 청사진(청소년 사목의 설계도)] (75) 한국에서의 WYD를 위한 제안 ⑪


교구 대회(DID)를 위한 제안 (2)



한국에서 WYD를 개최하게 될 경우 교구 대회를 잘 준비하기 위한 첫 번째 핵심 준비는 한국 교회 내 각 교구별로 교구 대회의 의미와 목적을 공유함으로써, WYD에 참여한 젊은이들이 각 교구마다 지닌 가톨릭 신앙 문화를 잘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 고유의, 정(情)이 넘치는 환대 문화는 만남과 우정 맺음을 통한 공동체 체험을 지향하는 WYD 교구 대회의 특성을 성공적으로 살려낼 수 있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손님을 가족처럼 맞아들이는 환대의 분위기를 바탕으로, 각 교구나 본당 공동체의 신앙 문화를 WYD 참여자들과 함께 나누는 것이다.

그러나 교구 대회에서 WYD 참여자들과 함께 나누기 위한 문화 행사를 기획할 때에는 교구의 것을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것보다, 해당 교구에 배정된 여러 나라의 문화가 상호 교류될 수 있도록 북돋는 것이 좋다. 즉 각 나라의 참여자들이 교구 대회에서의 문화 교류를 통해 각 문화권의 노래나 춤, 신앙 전통들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류를 통하여 ‘다양성 안의 일치’를 체험하는 것 또한 교구 대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선물이다.

교구 대회에서의 체험과 나눔을 북돋우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는 교구 내 각 본당 공동체의 다양한 구성원, 즉 어린이들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여러 세대가 모인 가운데 WYD에 참여한 젊은이들과 함께 미사를 드리고, 미사 후 식사 혹은 다과를 나누면서 서로 섞여 앉아 대화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미사뿐 아니라 교구나 본당에서 드리는 다른 전례 혹은 기도 모임에 초대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그 전례나 기도 모임이 굳이 거창하고 특별한 것일 필요는 없다. 본당 공동체가 평일에 모여서 드리는 성무일도나 성경 읽기, 묵주기도 등에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WYD에 참여한 젊은이들에게는 충분히 매력적일 것이다. 그들에게는 자신이 알고 있는 기도문을 한국어로 들으면서 함께 묵상하는 것, 묵주기도 등과 같은 한국 고유의 음률을 듣는 것이 무척 새로운 신앙 체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교구 지역 내에 가톨릭 운동이나 단체가 있을 경우 그 곳을 직접 방문하여 사람들과 만나는 것도 WYD 참여자들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다. 물론 지역 내의 유서 깊은 성당이나 공소, 신학교 등을 방문하는 것, 순교성지 및 신앙 관련 사적지를 순례하는 것 또한 WYD 참여자들이 한국의 토착화된 신앙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본다. 꼭 가톨릭 운동이나 단체가 아니라도, 교구 지역 내의 청소년·청년 운동이나 사회복지 활동 단체와 연계하여 지역 사회의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봉사 기회를 마련하는 것 또한 교구 대회의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다.

불교 문화의 영향을 받은 한국 교회의 모습 또한 유럽·미주 지역에서 온 참여자들에게는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요소라 하겠다. WYD 참여자들이 교구 지역 내의 유명 사찰을 방문하여 불교 문화를 직접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절기도와 같이 불교의 특색을 담고 있는 문화를 맛볼 수 있게 한다면, 타종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주고 그 가운데 보편적인 신앙의 힘을 발견하는 좋은 문화 교류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조재연 신부는 서울 면목동본당 주임으로 사목하고 있으며, 햇살청소년사목센터 소장, 아시아 주교회의 연합회 청소년사목위원회 전문위원, 한국주교회의 청소년사목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가톨릭신문, 2015년 10월 25일, 
조재연 신부]



2,624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