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성미술ㅣ교회건축

영혼을 여는 문 이콘: 카잔의 성모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6-11-06 ㅣ No.300

[영혼을 여는 문 이콘] 카잔의 성모

 

 

카잔의 성모', 러시아.

 

 

이 이콘은 ‘길의 인도자이신 성모’ 이콘의 또 다른 하나의 변형으로, 성모님의 머리는 아기 예수님 방향으로 숙여져 있다. 예수님은 오른손으로 축복을 주고 계시는데, 왼손은 겉옷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다. 성모님의 양손 또한 묘사되지 않는다.

 

카잔의 성모 이콘은 13세기 콘스탄티노플에서 제작돼 러시아로 건너온 것으로 모스크바 북동쪽으로 500마일 떨어진 볼가 강 유역의 카잔이라는 도시에 보관되고 있었으나, 1438년 타타르가 이 지역을 점령하면서 이 이콘은 사라져 한 세기 이상 그 행방을 알 수 없었다.

 

고대 러시아 연대기에 따르면 1579년 이 카잔이라는 도시에 살고 있던 마트로나라는 8살 난 소녀에게 성모님께서 여러 차례 나타나셔서 한 장소를 알려주며, 성화상이 묻혀 있을 것이니 교회에 알리라고 하셨다.

 

이에 그 소녀가 교회에 알렸으나 아무도 이 소녀의 이야기를 들으려 하지도, 믿으려 하지도 않자 마침내 그 소녀는 어머니와 함께 성모님께서 말씀하신 그 장소를 파내어 천으로 감싸여진 대단히 오래된 성화를 발견했다.

 

이 소식을 듣고서야 교회 당국도 나서게 되어 장엄한 행렬을 지어 카잔의 대성당으로 성화를 옮겨 모셨다고 한다.

 

이후 1612년 폴란드가 침입했을 때 이 성모 이콘을 앞에 들고 나아가 크게 승리할 수 있었고, 1709년 스웨덴이 침입했을 때, 그리고 1812년 나폴레옹의 군대들이 모스크바를 점령 했을 때도 카잔의 성모님께 보호해 주심을 청하면서 이 이콘을 앞세우고 전투에 나아가 승리했다. 그로 인해 이 카잔의 성모 성화는 러시아의 수호자로 크나큰 공경을 받고 있다. 특히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물론 러시아 각 도시에 이 카잔의 성모께 봉헌한 성당들을 건립하고, 이 성화의 사본들을 모셔 자신들의 감사하는 마음을 나타내 보였다.

 

1917년 공산혁명이 일어나자 많은 성당들이 폐쇄되고 파괴되면서 이 카잔의 성모 성화의 원화도 갑자기 사라졌다. 많은 이들은 이 성화 또한 파괴돼 없어진 것으로 생각했으나, 1953년 백만장자 미셀 헤지스가 아서 힐만에게서 이 이콘을 구입하면서 다시금 세상에 등장했다.

 

1963년 파티마의 푸른군대는 “러시아는 회개할 것이고… 나의 티 없는 성심은 승리할 것이다.”라는 성모님의 말씀의 실현을 확신하며 포르투갈에 있는 파티마 국제센터에 비잔틴식 성당을 건립하고, 1970년에 이 이콘을 미셀 헤지스의 딸 안나 미첼 헤지스에게서 사들여 그 안에 모셨다. 1993년 이 성화는 교황청으로 보내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게 증정했다.

 

그런데 교황은 이 성화가 러시아 정교회의 종교적 유산이기 때문에 러시아 정교회에 되돌려주어야 한다고 하면서 2004년 8월 28일 발터 카스퍼 추기경을 단장으로 한 사절단을 모스크바에 보내, 카잔의 성모 이콘을 러시아 정교회의 알렉세이 2세 총대주교에게 전달했다.

 

* 장긍선 신부(서울대교구 이콘연구소 소장) - 국내 이콘 분야에서는 최고 전문가로 꼽힌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정교회 모스크바총대주교청 직할 신학교에서 ‘비잔틴 전례와 이콘’ 과정 등을 수학한 후 디플로마를 취득, 이콘 화가로도 활발히 활동해왔다. 1992년 사제품을 받았다.

 

[가톨릭신문, 2016년 10월 30일, 장긍선 신부(서울대교구 이콘연구소 소장)]



3,121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