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주일학교ㅣ청소년 주일학교 청소년 관련 통합자료실 입니다.

학교폭력 실태와 우리 교회의 노력은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7-09-23 ㅣ No.90

[이땅의평화 - 커버스토리] 학교폭력 실태와 우리 교회의 노력은


‘분노조절’ 실패와 ‘공감능력’ 부족이 학교폭력 부른다

 

 

- 교육부가 발표한 ‘2017년 1차 학교폭력 실태 조사’에 따르면 학교폭력은 고학년이 될수록 빈도가 낮아지지만 SNS 등 ‘사이버공간’에서의 폭력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별일 아니다’ ‘더 괴롭힘을 당할까 봐’라는 이유 등으로 폭력 피해를 신고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래픽=문채현.

 

 

교육부가 발표한 ‘2017년 1차 학교폭력 실태 조사’에 따르면 올해 1학기에 학교폭력을 경험한 학생(초4~고3)은 전체 419만 명 중 0.9%인 3만 7000여 명으로 집계됐다. 언어폭력(34.1%)이 가장 많았고, 집단 따돌림(16.6%)ㆍ스토킹(12.3%)ㆍ신체 폭행(11.7%) 순이었다. <그래프 참조>

 

학교폭력은 고학년이 될수록 빈도가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학교급별 피해 응답률은 초등학교가 2.1%(2만 6400명)로 가장 많았고, 중학교(0.5%, 6300명), 고등학교(0.3%, 4500명) 순이었다. 학교폭력은 주로 학교 안(67.1%)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다. 또 학년이 높아질수록 SNS 등 ‘사이버공간’에서의 폭력이 증가하는 모습이 두드러졌다. 

 

학교폭력을 목격한 학생은 전체의 2.6%인 10만 7000여 명으로, 이들 가운데 학교폭력을 신고하거나 피해자를 도와줬다는 응답은 78.9%, 모르는 척했다는 응답은 20.3%였다. 폭력 피해를 신고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별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서(28.0%)’와 ‘더 괴롭힘을 당할까 봐(18.3%)’가 가장 많았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실효성

 

2012년 제정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이에 대한 사실 여부를 조사하고 징계 절차를 논의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하 학폭위)’를 열게 돼 있다. 학폭위가 열린 건수는 2014년 1만 9521건에서 2015년 1만 9968건, 2016년에는 2만 3673건으로 증가 추세다. 학교폭력 발생 횟수보다 학폭위가 열린 횟수가 더 적은데 이는 학교 자체적으로 가벼운 사건이라고 판단했거나 가해 측과 피해 측의 합의, 학폭위를 열기 꺼리는 학교 분위기 등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학폭위가 열리면 가해자에게 △ 징계 △ 사회봉사 △ 특별교육 △ 피해자 사과 등의 처분이 내려진다. 가톨릭중등교육자회 김동희(로사) 교사는 “학폭위가 폭력사건 발생에 예방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학폭위는 생활기록부에 기록이 남기 때문에 아이들을 보호하려는 차원에서 학폭위를 열지 않고 합의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이어 “대다수의 가해 학생이 정신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상태에서 사건을 저지른다”면서 “교육과 봉사 등으로 변화하는 가해 아이들의 모습도 많이 봐왔다. 적당한 처벌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을 보호할 제도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학폭위의 공정성에 대한 지적도 나온다. 학부모 대표 자격으로 위촉된 내부위원의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것과 비슷한 사안에 대해서도 학교에 따라 처분에 차이가 있어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학폭위를 교육청 산하 전문 기관으로 두고 더욱 전문적인 사안 처리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

 

전문가들은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서는 폭력이 발생하는 근본적 이유와 본질적인 해결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수원교구 청소년국장 박경민 신부는 가해자를 처벌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라는 인식의 한계를 꼬집었다. 박 신부는 “가해자를 처벌하는 것과 피해자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라며 “처벌과 용서 두 가지 측면으로만 사건을 바라보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부산 여중생 사건’ 이후 인터넷상에서는 가해자의 처벌 수위를 높이는 데에만 논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 소년법 폐지 청원인은 어느새 27만 명을 넘어섰다.

 

박 신부는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근본 원인으로 ‘분노 조절 실패’와 ‘공감 능력 부재’를 꼽았다. 박 신부는 “학업 성취도로만 아이들을 평가하는 구조에서 소외된 아이들은 자존감 회복이나 스트레스 해소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소외된 아이들이 자신도 사회에서 쓸모 있는 인간이라는 것을 느껴야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배양하고 자아 존중감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회는 봉사활동 등 공동체를 위한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아이들을 교실 밖으로 데리고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신여대 간호학과 김동희 교수팀이 최근 서울의 한 중학교 1~3학년 학생(41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학교폭력 목격자의 행동과 태도를 보면 △ 학교폭력에 가담하는 학생 △ 아웃사이더 △ 피해자를 옹호하는 학생 등 3개 유형으로 분류했다. 괴롭힘에 동조하는 학생들은 학업 성취도가 낮거나 자신이 괴롭힘을 당할 거라는 우려가 클수록 가담 확률이 높았다. 피해자를 옹호하는 학생들은 자존감과 공감 능력이 높은 특징을 보였다.

 

 

학교는 물론 학생들도 나서야

 

학생 스스로 학교폭력 근절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학교폭력 없는 학교로 알려진 서울 동성고등학교(교장 박일 신부)는 4~5년 전부터 교실마다 3명의 평화 지킴이 학생을 두는 ‘DSPM(Dong Sung school Peace Maker) 프로그램’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있다. 평화 지킴이는 학교폭력 예방뿐 아니라 또래 상담을 할 수 있도록 내ㆍ외부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다. 이들은 친구를 괴롭히는 학생은 없는지, 나쁜 인터넷 용어를 쓰는 학생은 없는지 등을 관찰하고 친구 입장에서 충고하고 바로잡도록 독려한다.

 

교계 학교는 물론 일반 학교에서도 시행하는 ‘I-Brand반’프로그램도 학교폭력 예방에 활용할 수 있다. ‘I-Brand반은 원래 중ㆍ고등학교 복음화를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이지만 청소년 정서 순화와 가치관 증진 등에 초점이 맞춰져 학생들의 인성교육에도 유용하다. 이 수업은 올바른 관계 맺기, 대중문화에 비치는 왜곡된 문화 바로 보기 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생명 윤리 교육 등이 주를 이룬다. 또한 △직업 찾기 △인생 곡선 그리기 등의 진로 교육과 함께 지구 온난화와 난민, 신자유주의와 무관심의 세계화 등 사회적 이슈까지 골고루 다룬다. 

 

가톨릭중등교육자회 이영재(레오나르도) 교사는 “요즘 아이들은 폭력적인 콘텐츠에 지속해서 노출되다 보니 오히려 폭력이나 보복을 더 두려워해 학교폭력을 쉬쉬하거나 방관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면서 “유형별 행동 개선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폭력 예방 교육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나눔연구소 전성실 대표는 “경쟁 우선인 현 교육 체제에서는 아이들은 자신의 이익을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선후배, 아이와 어른 등 다양한 세대가 어우러질 수 있는 교육 구조를 만들어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톨릭평화신문, 2017년 9월 24일, 유은재 기자, 맹현균 기자]

 

 

[이땅의평화 - 커버스토리] 학폭 해결 열쇠는 가정과 공동체에 있다

 

 

청소년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발생한 부산 중학생 폭행사건 보도 이후 강릉ㆍ부천ㆍ세종ㆍ서울 등 각지에서 기다렸다는 듯 학교폭력에 관한 기사가 쏟아지고 있다. 미성년인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했으리라고는 믿기 힘든 폭행에 사회 전체가 들썩였다. SNS에서는 ‘학교폭력이 눈 뜨고 볼 수 없을 정도로 잔인해졌으니 처벌을 강화해 달라’며 소년법 개정을 촉구하는 여론이 들끓었다. 청와대 누리집의 ‘국민 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는 소년법 폐지를 주장하는 국민이 27만 명(9월 18일 기준)을 넘어섰다. 소년법은 1958년 제정ㆍ공포됐으며 10세 이상 14세 미만 반사회성이 있는 소년에 대해 처벌보다 교정과 보호 처분을 하도록 명시한 법률이다.

 

교육부가 419만 명의 학생을 상대로 조사한 ‘2017년 1차 학교폭력 실태 조사’ 결과 올해 1학기에 학교폭력을 경험한 학생은 3만 7000명으로 집계됐다. 언어 폭력이 가장 많았고, 학년이 낮을수록 빈도가 높았다.

 

교육 및 청소년 전문가들은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을 청소년이 아니라 ‘어른’으로 보고 있다. 나눔과 공감, 공동체보다는 경쟁 우선인 지금의 교육 체계가 만들어낸 폐해가 바로 학교폭력이라는 것이다. 감당하기 버거운 학업 스트레스는 청소년들에게 우울감ㆍ불안 장애ㆍ품행 장애를 가중시켜 학교폭력을 발생시키는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전문가들은 학교폭력을 ‘사회 문제’로 진단하고, 학교폭력 해결의 출발점은 ‘가정’과 ‘공동체’가 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공동체 기능이 축소돼 가는 현실에서 봉사활동과 동아리 활동 등 현장 친화적 교육, 상대방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이 부족했다는 의견이다.

 

가톨릭 교회도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학교폭력은 발생 자체를 막는 것이 최선이다. 서울 동성고등학교는 교실마다 3명의 평화 지킴이를 두는 ‘동성 스쿨 피스 메이커’(DSPM) 프로그램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있다. 교계 및 일반 학교에서도 시행하는 ‘I-Brand반’을 통해 청소년 정서 순화와 가치관 증진 교육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학교도 눈에 띈다.

 

수원교구 청소년국장 박경민 신부는 “과거엔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았는데, 청소년이 공동체 안에서 성적 이외에 자기 능력을 보여 줄 수 있는 부분으로 작용했다”며 “공동체에 이바지할 수 있는 교회 내 다양한 방법들을 발전시켜 활용하면 학교폭력 예방에 어느 정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가톨릭중등교육자회 이영재(레오나르도) 교사는 “현 교육과정에선 아이들의 공감 능력 배양을 위한 직접적인 교과목이 매우 부족하다”며 “다른 연령대와 함께하는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스포츠 등이 더 많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가톨릭평화신문, 2017년 9월 24일, 이힘 기자, 이정훈 · 유은재·맹현균 기자]



2,270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