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전례ㅣ교회음악

주님 수난 성지 주일 주님의 예루살렘 입성 기념 따름 노래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8-03-09 ㅣ No.2534

[이달의 성가] 주님 수난 성지 주일 주님의 예루살렘 입성 기념

 


따름 노래(마태 21,9 참조)

호산나! 다윗의 자손,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 찬미 받으소서.

이스라엘 임금님, 높은 데서 호산나!

 

따름 노래 1

히브리 아이들이 올리브 가지 손에 들고

주님을 맞으러 나가 외치는 환호 소리

“높은 데서 호산나!”

 

따름 노래 2

히브리 아이들이 옷을 길에 깔고 외치는 소리

“호산나! 다윗의 자손,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 찬미 받으소서.”

 

 

찬미 예수님!

 

이달에는 ‘주님 수난 성지 주일’에 부르는 노래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사제가 입장할 때 부르는 「호산나 다윗의 자손」과 행렬 때 부르는 「히브리 아이들」은 선율이 매우 아름다운 곡입니다. 성경 말씀 “다윗의 자손께 호산나!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은 복되시어라. 지극히 높은 곳에 호산나!”(마태 21,9)를 가사로 만든 노래들입니다. 이 노랫말을 함께 묵상하고자 합니다.

 

단순하게 바라보면 이 구절의 의미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예수님을 ‘메시아’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백성들의 가슴은 기쁨과 희망으로 벅차올랐고, 그 감정은 환호로 이어집니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오시는 길에 겉옷을 벗어 깔았습니다. 이를테면 ‘즉석 레드 카펫’인 것입니다. 더할 수 없이 열렬하게 예수님을 환영하는 모습이지요.

 

그런데 여기에서 의문이 생깁니다.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기에 이토록 예수님을 환호하던 백성들이 돌변하여 그분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소리치게 된 것일까요? 어떻게 백성들의 마음이 180도로 뒤바뀌었을까요?

 

이들은 메시아가 오면 각자가 가진 욕망을 채워 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야말로 다윗 솔로몬 시대의 번영을 기대했던 것입니다. 열두 지파가 다윗 후손의 통치 아래 다시 한 나라가 되고, 이스라엘은 주변 국가를 모두 제압하여 강대국이 되며, “은(銀)은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지도 않을”(1열왕 10,21) 정도로 풍요롭던 시대, 바로 그 시대가 다시 오리라고 기대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말씀을 계속 듣다 보니 그분은 그러한 인간적인 욕망을 채워 줄 메시아가 아니었습니다. “황제의 것은 황제에게”(마르 12,17),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여라.”(마태 5,44), “행복하여라, 가난한 사람들!”(루카 6,20), “불행하여라, 너희 부유한 사람들!”(루카 6,24), “네 뺨을 때리는 자에게 다른 뺨을 내밀고, 네 겉옷을 가져가는 자는 속옷도 가져가게 내버려 두어라.”(루카 6,29), “가진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 주어라.”(루카 18,22) 백성들에게는 이러한 가르침이 실망으로 이어졌고, 이 실망감은 예수님을 없애려고 했던 권력자들의 선동에 분노로 바뀌어 결국 그분을 증오하게 된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떠한 메시아를 원하십니까? 여러분의 욕망을 채워 줄 구원자를 기다리고 있다면, 예수님 시대의 유다인들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결국 그들은 구세주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시오!”(마태 27,22)라고 외쳤습니다. 우리는 계속 스스로에게 물어야 합니다. 하느님께서 내 뜻을 들어주시기를 원하는지, 내가 하느님의 뜻을 따를 수 있기를 원하는지 말입니다. 가사를 곱씹으며 뜻 깊은 사순 시기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소공동체와 영적 성장을 위한 길잡이, 2018년 2월호, 송재영 신부(이문동 성당 부주임)]



9,089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