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영성ㅣ기도ㅣ신앙

[영성] 가톨릭 영성을 찾아서43: 11세기 (3) 클뤼니 수도회의 부흥과 쇠퇴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7-09-23 ㅣ No.1029

[전영준 신부의 가톨릭 영성을 찾아서] (43) 11세기 ③ 클뤼니 수도회의 부흥과 쇠퇴


영적 발전 이끈 수도원, 정신노동에 시달린 수도자

 

 

클뤼니 수도회에 입회자가 늘어나며 1088년 100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세 번째 교회가 건립되기 시작했다. 그림은 3차 클뤼니 성당. 노란색으로 칠한 부분이 지금 남아 있는 부분이다.

 

 

그레고리오 개혁이 안정적으로 지속될 수 있었던 배경에 클뤼니 수도회가 있었습니다. 개혁 운동을 시작했던 교황 레오 9세(Leo PP. IX, 재임 1049~1054)와 같은 해에 클뤼니 수도회 아빠스(Abbas)로 선출되었던 클뤼니의 후고(Hugo Cluniacensis, 재임 1049~1109)는 60년간 원장을 역임하면서 개혁 교황들의 조력자가 되었습니다. 또 교황 우르바누스 2세(Urbanus PP. II, 재임 1088~1099)와 교황 파스칼리스 2세(Paschalis PP. II, 재임 1099~1118)는 클뤼니 수도회 출신 수도자였기 때문에, 클뤼니 수도회와 더욱 긴밀한 관계 속에서 개혁 운동을 이끌어 갈 수 있었습니다.

 

현재 수도원의 모습.

 

 

덕망있는 아빠스들에 의한 영적 발전

 

개혁 운동을 지지할 수 있었던 것은 클뤼니 수도회가 영적 발전을 이뤘기 때문이었습니다. 제5대 아빠스였던 클뤼니의 오딜로(Odilo Cluniacensis, 재임 994~1049)는 임기 중에 클뤼니 수도회 개혁을 지지하는 수도원 수를 많이 늘렸을 뿐 아니라, 그 수도원들을 통합하여 일치하도록 연합체 조직을 체계화함으로써 클뤼니 수도회를 서유럽에서 가장 중요한 수도회로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오딜로가 추진했던 수도 생활 개혁은 클뤼니 수도회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른 베네딕도회 수도원들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오딜로는 강생의 신비에 기반을 두고 구세사의 관점에 초점을 맞춘 영성 생활을 언급했습니다. 특히 강생의 신비에서 성모님의 역할을 고찰하면서 평생 동정이신 마리아 신심을 강조했습니다.

 

제6대 아빠스였던 클뤼니의 후고는 중세 수도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지도자였습니다. 오랜 임기 때문에, 후고는 거의 모든 개혁 교황들의 자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었습니다. 후고도 임기 중에 클뤼니 수도회에 속한 개혁 수도원을 유럽 전역에서 2000여 개로 늘렸습니다. 또한 후고는 클뤼니 수도회 회칙 개정을 통하여 수도회 운영 방식을 발전시켰습니다. 기도에 열중했던 후고는 신중하고 후덕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신뢰를 얻었습니다.

 

후고는 개인적으로 저서를 남기지 않았지만, 그의 임기 시절에 클뤼니 수도원 수도자였던 우달리쿠스(Udalricus Cluniacensis, 1029~1093)가 1087년 이전에 저술한 저서 「클뤼니 수도원의 오래된 관습들(Antiquiores Conseutudines Cluniacensis Monasterii)」에서 그 당시 클뤼니 수도회가 추구하던 수도 생활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즉, 베네딕도 수도 규칙서 정신을 따라 시편을 중심으로 하는 기도 생활에 충실했으나, 기도 생활을 너무 강조함으로써 육체노동 시간을 줄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수도원의 다양한 노력은 영성 생활 발전을 이끌었지만 수도자들은 필사 작업과 같은 정신노동으로 기도생활에 방해를 받았다.

 

 

클뤼니 수도회의 전례 예식과 필사 작업

 

클뤼니 수도회가 보여 준 여러 가지 모습들은 서방 교회 그리스도인들의 영성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지만, 정작 수도자들의 수도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먼저 클뤼니 수도회는 교회 전례 생활을 발전시켰습니다. 베네딕도의 수도 규칙서를 따라서, 수도자들은 시간경마다 기도를 바치면서 시편을 비롯하여 성경 전체를 봉독할 수 있도록 시간 전례를 구성했습니다. 또한 수도자들은 미사 전례를 장시간 장엄하고 화려하게 집전했습니다. 게다가 연중 주요 대축일에 수도자들은 십자가와 촛대, 성경과 성인 유해를 앞세워 성대한 행렬 예식을 거행했습니다.

 

한편 중세 중기 유럽 사회가 복음화와 함께 안정적인 분위기에 들어가자 교회 서적을 찾는 수요가 늘었습니다. 따라서 클뤼니 수도회 수도자들은 성경을 비롯하여 신학, 전례, 영성과 관련된 서적들을 필사해 보급하는 일이 교회와 그리스도인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좋은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울러 수도자들은 도서관을 마련해 수많은 장서를 보관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신학 연구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특히 수도자들의 필사 작업은 예술로 승화되었습니다. 수도자들은 필사 작업에서 필체를 화려하게 만들었고, 책의 여백을 화려한 그림으로 채워 넣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위해 수도자들이 장시간 집중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수도회는 필사본실에서 작업하는 수도자들에게 시간 전례 등을 관면해 주었습니다. 게다가 필사 작업을 통해 그레고리오 성가 악보가 유통되면서 전례 성가 보급과 음악 발전에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건축 분야에서도 큰 발전이 있었습니다. 클뤼니 수도회에 입회하려는 수도자가 날로 늘어나 1000년에는 클뤼니 수도회 두 번째 교회가, 1088년에는 1000명 이상 수용할 수 있는 세 번째 교회가 건립되기 시작했으며, 다른 많은 지역에서도 수도원 교회가 건립되었습니다. 특히 수도원 교회가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건축되면서 교회 안팎에 성경 말씀과 교리 내용에 따른 조각들과 그림들로 장식되었습니다.

 

 

기도 생활을 방해하는 과도한 정신노동

 

클뤼니 수도회 덕분이었는지, 11세기엔 훌륭한 영성 작가가 나타났습니다. 프랑스 북부 노르망디, 페캉(Fcamp)에 베네딕도회 수도원 출신 페캉의 요한(Ioannes Fiscamnensis, ?~1079)은 이탈리아 라벤나(Ravenna)에서 태어났습니다. 요한은 수도원장이었던 삼촌의 초청으로 프랑스 디종(Dijon)에 성 베니뉴스(Benignus) 수도원을 방문했다가, 1017년 페캉의 수도원을 개혁할 사명을 받은 삼촌과 함께 그곳을 방문해 수도원장 비서 일을 잠시 맡았습니다. 1028년 요한은 페캉의 수도원 원장으로 임명되어 50여 년간 직무를 수행하면서 전통적인 베네딕도회 수도 신학을 구현했습니다.

 

요한은 기도에 관한 첫 번째 저서인 「신학적 고백(Confessio Theologica)」에서 렉시오 디비나(거룩한 독서)를 실행한 후에 ‘주부적 관상’(infused contemplation)의 단계인 정감적인 침묵의 기도 상태에 들어가게 되는 것을 설명했습니다. 이외에도 요한의 저서인 「성부의 말씀과 글에 대한 소책자(Libellus de scripturis et verbis patrum)」와 「묵상(Meditationes)」은 중세 후기까지 서방 교회에서 널리 읽혔습니다.

 

클뤼니 수도회의 다양한 노력들은 분명히 그리스도인의 영성 생활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수도자들은 수도 생활에 방해를 받았습니다. 전통적인 육체노동을 대신한 필사 작업과 같은 높은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정신노동은 기도 생활을 힘들게 했을 뿐 아니라, 기도 시간을 단축시켰습니다. 긴 시간 거행된 장엄한 전례도 수도자들이 깊은 묵상을 통한 관상 기도에 들게 하는 데 장애물이었습니다. 따라서 클뤼니 수도회의 수도 생활이 변질되었다는 비판이 쇄도했습니다.

 

클뤼니 수도회 제8대이자 마지막 아빠스였던 존자(尊者) 베드로(Petrus Venerabilis, 재임 1122~1157)는 교회의 비판을 의식하면서 새롭게 변한 수도 생활의 환경과 방법을 적극적으로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한 번 떠난 마음을 다시 잡을 수 없었으며, 클뤼니 수도회는 해체되어 흩어지고 클뤼니 수도원만 남았습니다. 그리고 빈자리를 대신하는 새로운 수도회가 출현하게 되었습니다.

 

[가톨릭평화신문, 2017년 9월 24일, 전영준 신부(가톨릭대 신학대학 영성신학 교수)]



1,028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