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목)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종교철학ㅣ사상

신심서적 다시 읽기: 모든 것 안에서 하느님 발견하기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6-08-12 ㅣ No.293

[신심서적 다시 읽기] 모든 것 안에서 하느님 발견하기

 

 

이 책은 820여 페이지로 14장으로 편집되었다. 이냐시오 데 로욜라 성인과 그의 형제 예수회원들에 의해 보급된 영신수련에 대한 안내서이다.

 

 

제1ㆍ2ㆍ3장 : 이냐시오의 길, 하느님을 향해 가는 길, 성스러운 갈망에 대하여

 

1. 이냐시오 데 로욜라는 16세기, 가톨릭 수도회인 예수회 창설자이다. 이냐시오 성인은 수많은 사람들이 기쁨, 평화, 자유를 발견하며 삶의 체험에서 하느님을 만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 초점은 하느님과 일치하고자 하는 열망, 사랑과 자비의 강조, 그리고 하느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이다. 영신수련은 기도의 방법과 세상을 바라보는 특별한 방법이다. 예수회의 회헌은 예수회원들이 공동체나 여러 가지 사도직에서 서로 어떤 관계를 이루어야 하는지,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하는지 이끌어주며 자신과 하느님, 그리고 형제 회원들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2. 종교적인 길은 여러 가지의 문제가 있음에도 종교가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고, 영적인 길은 불필요한 교의에서 벗어나 스스로 신 앞에 설 수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이는 견해이다. 이 둘은 어느 한쪽 없이는 온전히 실현되기가 불가능하다. 3. 욕망은 창조력을 지닌 에너지이자 생명력 그 자체이다. 우리 마음의 깊은 욕망은 우리의 성스러운 갈망이다. 이냐시오 영성에서 욕망이 핵심부분을 이루는 이유는 우리 삶에서 하느님의 음성을 듣는 기본적인 통로이고 가장 내밀하며 궁극적으로 하느님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제4ㆍ5ㆍ6장 : 하느님을 찾는 방법, 기도의 시작, 하느님과의 우정에 대하여

 

4. 하느님을 찾는다는 것은 곧 하느님을 바라보는 것이다. 양심성찰과 실천하기, 흔적을 찾는 성찰, 매일 실감나는 현존(깨달음의 기도)이다. 그 단계는 자신과 주변 환경을 의식적으로 살펴보고 자신이 감사하게 생각하는 일을 기억해 내고 하루를 점검하고 자신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상대와 화해하고 내일이 더 나은 하루가 되도록 스스로 준비한다. 그러다보면 하느님의 사랑과 현존,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위한 배려와 연결시키기 시작하게 된다. 5. 기도란 하느님께 마음과 정신을 들어 올림이며, 하느님께 좋은 것들을 구하는 간청이다. 또한 “기도는 은총으로 부여되고 자유로이 받아들이는 하느님과 나의 통교다.”(카를 라너 신부) 6. 하느님과의 우정을 나누기 위하여 함께 시간을 보내고 서로 알아 가며 “하느님께 다가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은 가난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의 얼굴에서 찾을 수 있다.”(헬렌 수녀) 그리고 성경은 모든 방식을 통해 우리가 하느님을 보다 더 알도록 도와준다.

 

 

제7ㆍ8ㆍ9장 : 귀 기울이는 법, 단순한 생활, 행동으로 나타나는 사랑에 대하여

 

7. 이냐시오 기도는 자신이 가장 좋다고 느끼는 방법이 가장 좋은 기도이다. 이냐시오 관상은 상상력을 통해 하느님이 자신에게 말씀하시도록 만드는 방법이다. 그리고 거룩한 독서(렉시오 디비나)는 관상처럼 성경을 이용하여 하느님과 보다 깊은 관계가 되도록 이끌어 준다. 8. 그리스도를 본받는 신앙의 핵심은 청빈, 정결, 순명이다. 청빈은 자신의 것을 하나도 소유하지 않고 모든 것을 함께 소유하므로 공동체 생활을 보다 검소하게 만들고 일치를 촉진한다. 그리고 정결은 결혼하지 않는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어 사목하는 이들에게 더 많은 시간과 관심을 쏟을 수 있다. 순명은 자신의 일을 책임진다는 뜻으로 공동체 생활에 각자의 역할과 권한이 명확해짐을 의미한다. 단순한 생활방법으로는 자신에게 필요하지 않은 것은 모두 처분하고, 바라는 것과 필요한 것을 구분하고, 가난한 이들에 대해 잘 알기 위해 힘쓴다. 9. 정결 서원은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하여 천사적 순결을 본받도록 노력함으로써 정결을 완벽하게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정결한 사랑법은 인정을 가지고 경청하고 함께 하는 것, 실질적인 행동과 자유로이 사랑하는 것, 마지막으로 용서를 베푸는 것이다.

 

 

제10ㆍ11ㆍ12장 : 예수회와 우정, 미래에 내맡김, 결정을 내리는 방법에 대하여

 

10. 예수회도 사람이 사는 곳이다. 이냐시오 성인은 예수회원들을 ‘주님 안에서의 친구들’로 불렀다. 이냐시오 성인의 행동양식은 서로를 소유하려 하지 않았고 이기적이지 않았고, 상대방의 이익을 추구하는 타인 지향적인 우정을 갖고 있었다. 일종의 청빈이다. 그리고 우정이 꽃을 피우려면 친구도 소유의 대상이 아니고 자유를 주는 것이다. 11. 순명이라는 단어는 귀담아 듣기, 즉 경청을 의미한다. 우리는 청빈을 추구함으로써 소박한 삶을 살 수 있고 재물의 소유에 따른 근심 걱정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또 정결로 사람들을 자유롭게 사랑하고, 보다 홀가분한 마음으로 친구를 대한다. 우리는 순명을 통해 사리사욕을 챙기거나 출세만을 생각하거나 오만에 빠지지 않게 된다. 12. 현명한 선택을 한다는 것은 최선의 결정조차도 결점이 있기 마련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인다는 의미다. 좋은 결정이란 어떤 선택을 하든 그에 따르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모두를 충실히 받아들이겠다는 “예”를 의미한다.

 

 

제13ㆍ14장 : 자신을 찾는 방법, 행동하는 관상가에 대하여

 

13. 이냐시오 영성에서는 무엇이든 다 하느님을 발견하는 길이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모든 것 안에서 하느님 발견하기”라는 말을 기억하자. 하느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것을 기억하고, 하느님이 한 사람으로서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확실히 깨닫고, 우리의 갈망과 재능을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하느님이 우리에게 주신 선물이며 우리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면서 자신을 헐뜯거나 얕보려는 유혹을 피한다. 그리고 하느님이 바라시는 모습으로 우리가 나아가도록 우리를 도와주시고 우리가 마땅히 갖추어야 할 모습에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14. 행동하는 관상가는 세상을 강생의 영상으로 바라봄으로써 모든 것 안에서 하느님을 발견하고자 노력하며 그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유와 초연함을 향한 갈망을 깨닫게 되는데 이것이 하느님께 더 가까이 다가가도록 도와준다. 여정의 진정한 목적지는 하느님이시다. 이냐시오 영성은 하느님 없이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글을 맺으며

 

* 가난한 이들이 준 값진 선물! 아루페 신부는 미사가 끝나고 오두막으로 초대를 받아 낡은 의자에 앉았다. “보세요, 신부님. 석양이 아름답지요? 저는 아무것도 드릴 것이 없지만 이 석양을 보고 좋아하실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내 손을 꼭 잡았다. “이렇게 마음이 따뜻한 사람을 만난 게 언제였던가?”

 

* 왜 고통을 당하는지 “우리는 모른다.” 고통에 대한 해답은 “어디에도 없다.”

 

* 바다로 간 소금인형 - 드 멜로 신부의 시

 

“소금인형이 바다에 말을 걸었다. ‘당신은 누구십니까?’ 바다는 미소 지으며 ‘들어와서 확인해 보렴.’ 소금인형은 바닷물을 헤쳐 걸어가기 시작했다. 점점 녹아내려 작은 알갱이 하나만 남게 되었다. 소금인형은 경이감 속에서 외쳤다. ‘이제 내가 누구인지 알게 되었어!’”

 

이냐시오 성인의 봉헌기도(Suscipe)로 맺는다.

 

“받아주소서, 주님. 저의 모든 자유와 저의 기억과 지성… 주님, 이 모두를 돌려 드립니다. 모두가 당신 것이오니 당신 뜻대로 처리하소서. 제게는 당신의 사랑과 은총을 주소서. 이것으로 저는 족하옵니다.”(영신수련 234)

 

- 제임스 마틴 지음 / 성찬성 옮김 / 류해욱, 김용수 감수 / 가톨릭출판사 펴냄

 

* 약력 : 월간 『문예사조』 신인상, 월간 『수필문학』 천료. 한국문인협회, 대구수필가협회, 대구가톨릭문인회원. 수필집으로 『내가 선 자리에서』, 『하얀 바다의 명상』, 『느끼며 살며』 등이 있다.

 

[월간빛, 2016년 8월호, 강찬중 바오로(대명성당, 수필가)]



3,242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