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목)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영성ㅣ기도ㅣ신앙

[기도] 동정 마리아의 묵주기도: 묵주기도의 기도문 (7) 성모 찬송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8-11-07 ㅣ No.1265

[동정 마리아의 묵주기도] 묵주기도의 기도문 (7) 성모 찬송

 

 

묵주기도의 마침 기도

 

성모님께서는 완벽한 기도자이시며 교회의 표상이십니다. 우리가 성모님께 기도하는 이유는 모든 인류를 구원하시려고 당신 아드님을 보내신 성부의 계획을 가장 먼저 믿고 따르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바람이 잘 표현된 기도가 묵주기도를 마치며 마지막으로 바치는 ‘성모 찬송’입니다.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님께서는 교서 ‘동정 마리아의 묵주기도’에서 ‘성모 찬송’과 함께 묵주기도를 마치는 기도에 대해 설명하십니다.

 

“묵주기도는, 기도하는 사람의 시야를 넓혀 교회의 모든 요구를 끌어안을 수 있도록, 교황의 지향을 위한 기도로 끝맺습니다. 묵주기도를 드리며 성모님의 모성을 깊이 체험한 사람이 성모 찬송가나 성모 호칭 기도와 같은 뛰어난 기도문으로 동정 성모님을 찬미할 마음을 갖게 되는 것이 어찌 놀라운 일이겠습니까?”(교서, 37항)

 

각 지역 교회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묵주기도를 시작 ‘사도신경’처럼 ‘니케아콘스탄티노폴리스 신경’, ‘시편 70[69],1’으로 묵주기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듯이, 기도하는 이들이 교회의 모든 요구를 끌어안을 수 있도록 제시된 세 가지 방법으로 기도를 마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묵주기도를 마치며 암송하는 ① ‘성모 찬송’처럼 교황님께서 언급하신 ② ‘성모 호칭 기도’나 ③ ‘교황님의 기도 지향’을 상황과 지역에 따라 묵주기도의 ‘마침 기도’로 선택하여 기도한다면, 묵주기도를 더욱 풍요롭게 합니다.

 

‘교황님의 기도 지향’은 교황님께서 그 달의 기도를 전 세계 그리스도인들이 한 마음으로 기도하도록 초대하고 계십니다. ‘교황님의 기도 지향’은 매일미사 1페이지 상단에 ‘일반 지향’ 혹은 ‘선교 지향’으로 게재 됩니다. 지향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주님의 기도 1번, 성모송 1번, 영광송 1번’으로 교황님의 기도 지향에 참여합니다.

 

‘성모 호칭 기도’는 성모님을 공경하는 여러 호칭들을 붙여 기도하면서 성모 마리아를 찬양하며 바치는 기도입니다. 성모님에 대한 다양한 호칭을 통하여 마리아의 품위를 드러내며, 호칭을 언급할 때마다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하고 기도를 청하고 있습니다.

 

 

성모 찬송

 

대부분의 가톨릭 신자들은 공통적으로 묵주기도 전체의 마침 기도로 ‘성모 찬송’을 바칩니다. 중세 시대에 성모 신심이 널리 퍼지며,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를 찬미하기 위한 노래들이 생겨났으며, 교회의 전례 안에 정해진 노래는 오늘날 성무일도서에 실려 있는 ‘성모 찬송’입니다. ‘성모 찬송’은 ① 대림시기와 성탄시기에 “구세주의 존귀하온 어머니”(Alma redemptoris Mater) ② 재의 수요일 이전 연중시기와 사순시기에 “하늘의 영원한 여왕”(Ave Regina caelorum) ③ 부활시기의 “천상의 모후여 기뻐하소서”(Regina caeli) ④ 대림시기 이전 연중시기에 바치는 “모후이시며 사랑이 넘친 어머니”(Salve Regina)로 시작되는 찬송가들입니다.

 

묵주기도는 ‘성모 시편’이라고 불리며 시간 전례인 성무일도와의 연관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성무일도 끝기도의 마지막 기도를 ‘성모 찬송’으로 마치게 되는데 묵주기도의 ‘성모 찬송’ 또한 묵주기도의 맨 마지막 기도로 바치게 됩니다. 그래서 여러 형태의 ‘성모 찬송’을 전례시기에 맞추어 부르고 마지막으로 ‘묵주기도를 마치며 드리는 기도’(‘하느님, 외아드님이 삶과 죽음과 부활로써…’로 시작되는 본기도)로 묵주기도를 끝맺습니다. 이렇게 기도할 때, 참으로 어머니이시고 스승이시며 인도자이신 성모님께서 묵주기도를 통하여 당신의 힘찬 전구로 신자들을 뒤받쳐 주시는 영적 여정의 가장 훌륭한 동반자가 되어 주십니다.(교서, 37항)

 

 

묵주기도 전체의 마침 기도인 성모 찬송

 

묵주기도라는 영적 여정 전체의 시작 기도 역할을 ‘사도신경’이 하고 있다면, 묵주기도라는 영적 여정 전체의 마침 기도 역할을 ‘성모 찬송’이 하고 있습니다. 이에 성부께 드리는 청원인 ‘묵주기도를 마치며 드리는 기도’를 바침으로써, 묵주기도를 바치는 이들이 성모님께 전구를 청하고, 직접적으로 하느님께 청원하는 기도가 됩니다.

 

‘하느님, 외아드님이 삶과 죽음과 부활로써, 저희에게 영원한 구원을 마련해 주셨나이다.

복되신 동정 마리아와 함께 이 신비를 묵상하며 묵주기도를 바치오니,

저희가 그 가르침을 따라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아멘.’

 

묵주기도의 ‘성모 찬송’은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신비와 성모님의 신비를 생생하게 체험하는 내적 순례의 마침입니다.(교서, 37항) 기도문에 담겨 있는 것처럼 우리가 성모님과 함께 묵주기도를 바친 이유는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사도신경’으로 기도를 시작하며 묵주기도를 바쳐야 할 이유를 드러내고 있는 것처럼 ‘성모 찬송’은 예수님의 ‘삶(환희의 신비)과 죽음(고통의 신비)과 부활(영광의 신비)’로써 마련된 영원한 구원을 청하는 기도입니다. 성모님의 기도는 기도하는 이들의 기도를 떠받쳐 주는 것이며, 우리들의 기도는 희망 안에서 마리아의 기도와 일치하게 됩니다.

 

 

묵주기도의 지향

 

‘성모 찬송’처럼 묵주기도를 마치며 바치게 되는 ‘교황님의 지향’은 현세를 살아가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구체적인 기도를 제시하고 함께 기도하도록 초대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묵주기도 전체의 마침 기도로 바치는 ‘성모 찬송’을 통해 묵주기도를 바치는 명확한 공적 지향을 기도하게 됩니다. 이러한 공적 지향은 ‘성모 호칭 기도’와 ‘성모 찬송’의 마지막 기도 부분에 공통적으로 나와 있는 것처럼, 성모님께 드리는 구체적인 청원을 통해 묵주기도를 바치는 이유를 분명하게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천주의 성모님,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시어,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 일반적으로 묵주기도를 마치며 바치는 ‘성모 찬송’과 함께 ‘성모 호칭 기도’와 ‘교황님의 기도 지향’으로 상황과 지역에 따라 기도를 더욱 풍요롭게 마칠 수 있습니다.

 

+ 묵주기도의 ‘성모 찬송’은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신비와 성모님의 신비를 생생하게 체험하는 내적 순례의 마침입니다.

 

[월간 레지오 마리애, 2018년 11월호, 박상운 토마스 신부(전주교구 여산성지성당 주임)]



3,598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