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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사목] 민족화해와 일치: 교회가 말하는 평화란 무엇인가? 한반도, 평화체제로 전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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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7-06-27 ㅣ No.1014

[민족화해와 일치 특집] 교회가 말하는 평화란 무엇인가


군비 경쟁보다 대화와 신뢰로 이루는 ‘참 평화’ 지향

 

 

‘내가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평화와 같지 않다.’(요한 14,27) 

 

6·25전쟁 발발 67돌을 맞이하며 평화의 가치와 소중함이 더욱 절실하게 다가온다. 특히나 그리스도인은 아직도 남북이 갈라진 채 군사적 긴장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반도 상황을 떠올리면서 세상이 주는 평화와는 다른 주님께서 주시는 평화를 갈망하게 된다. 예수가 성경에서 말한, 세상이 주는 것과 다른 평화는 무엇이며 그 평화를 얻으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세상의 평화 vs 주님의 평화

 

제2차 바티칸공의회 「사목헌장」(1965) 제81항에는 ‘세상이 주는 평화’를 기술하고 있다. “과학 무기는 오로지 전시에 사용할 목적으로만 비축하지 않는다. 해마다 증대되는 이러한 무기 비축은 혹시 있을지 모르는 적의 도발을 억제하는 데에 기여한다. 많은 사람들은 지금 이것이 어느 정도 국제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모든 수단 가운데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이라고 여긴다”는 부분이다.

 

그러나 「사목헌장」은 같은 항에서 “군비 경쟁으로 전쟁의 원인들이 제거되기는커녕 오히려 증대될 수밖에 없고 국제 분쟁이 진정 근본적으로 해소되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세계의 다른 지역으로 번져 가고 있다”고 선언한다. 이어 “짓누르는 불안에서 세계를 해방시켜 참 평화를 회복할 수 있도록 정신 개혁에서 시작되는 새로운 길을 선택해야 한다”고 촉구한다. “우리 자신의 책임을 더 깊이 깨달아 우리의 분쟁들을 더욱 인간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찾아내야 한다”는 시대적 사명도 던진다. 

 

‘참 평화’에 이르는 정신 개혁과 분쟁 해결에 필요한 ‘인간적인 방법’은 성 요한 23세 교황이 제2차 바티칸공의회가 한창 진행되던 1963년 4월 11일(성 목요일) 반포한 회칙 「지상의 평화」(Pacem in Terris)에 잘 드러나 있다. 성 요한 23세 교황은 “진정한 평화에 요구되는 것은 하느님께서 설정하신 질서를 충분히 존중하는 것”(「지상의 평화」 제1항)이라고 천명했다. ‘하느님께서 설정하신 질서’, 평화로운 사회를 떠받치는 네 기둥으로는 진리, 정의, 사랑, 자유를 꼽았다(「지상의 평화」 제37항).

 

교황은 냉전이 절정에 달해 있던 시대적 상황에서 “전쟁 무기의 균형으로 평화가 이룩되는 것이 아니고 상호 신뢰에 의해서 참된 평화가 확립된다는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지상의 평화」 제113항)고 밝혔다.

 

 

평화는 정의의 결실

 

「사목헌장」에 드러난 평화에 대한 교회 가르침은 「지상의 평화」와 연결시킬 때 그 깊고 완전한 뜻을 이해할 수 있다.

 

두 문헌에서 주목해야 하는 요소는 ‘평화’와 ‘정의’를 분리시키지 않고 평화를 정의의 열매나 결과물로 해석한다는 점이다. 복자 바오로 6세 교황이 성 요한 23세 교황의 뒤를 이어 제2차 바티칸공의회를 마무리짓고 1967년 교황청에 정의평화평의회를 설립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이후 가톨릭교회에서 정의와 평화는 ‘정의평화’라는 하나의 가치로 인식되고 있다.

 

「지상의 평화」는 회칙 선포 대상을 ‘선의의 모든 사람들’과 ‘인류’라고 명시함으로써 기존의 백인 우월주의와 유럽 중심주의로 대표되는 불의와 차별에 대한 거부를 평화의 출발로 봤다.

 

「사목헌장」도 제83항에서 “평화 건설을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도 먼저 사람들 사이에서 전쟁을 키우는 분쟁의 원인, 특히 불의를 뿌리뽑아야 한다”면서 ‘불의’의 형태로 과도한 경제적 불평등, 지배욕과 인간 경시를 들고 있다. 평화 증진을 위해서는 ‘정의’가 바로 서야 한다는 외침이다.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2003년 「지상의 평화」 반포 40주년을 기념하는 제37차 홍보주일 담화에서 “자유는 참된 평화의 전제조건이고 언론매체는 진실에 이바지함으로써 자유에도 이바지한다”면서 “부유층이나 정치권력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진실을 날조하라는 압력에 언론매체는 저항할 중대한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언론이 정의로울 때 평화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도 올해 ‘세계 평화의 날’ 담화에서 평화실현을 위해 군비축소와 핵무기 폐기 등을 언급하는 한편 강자의 지위를 악용하는 가정폭력과 여성·아동 학대 중단을 호소하면서 정의와 평화의 가치를 연결시켰다. [가톨릭신문, 2017년 6월 25일, 박지순 기자]

 

 

[민족화해와 일치 특집] 가톨릭교회가 기울여 온 노력은…


전쟁 피해자들 우선 돌봐... 교황, 냉전 종식에 기여

 

 

-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이 1989년 바티칸에서 소련 공산당 고르바초프 서기장을 만나 대화하고 있다. 교황의 노력은 냉전체제 종언과 국제사회 안정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CNS 자료사진.

 

 

교회는 말로만 ‘평화’를 외치는데 그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러셨듯이 세상 속에서 평화를 일구는 일에 앞장서왔다. 교회가 뿌린 평화의 씨앗은 온갖 시련에도 시들지 않고 좋은 열매를 맺고 있다.

 

 

국제사회 위기 속 평화 갈구

 

1944년 세상은 제2차 세계대전으로 약 5000만 명이 사망하고 수많은 전쟁 난민을 낳는 참혹한 현실과 맞닥뜨리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교회는 전쟁으로 아픔을 겪는 이들을 기꺼이 품으로 받아들였다. 비오 12세 교황은 교황의 하계별장지로 알려진 ‘카스텔 간돌포’(Castel Gandolfo)를 피난수용소로 개방해 1만2000명의 전쟁 난민을 보듬었다.

 

자칫 제3차 세계대전으로 이어질 뻔했던 ‘쿠바사태’ 때도 교회는 평화의 사도로 나섰다. 쿠바사태는 소련이 쿠바와 협정을 맺고 ‘중거리 탄도탄 기지’를 세우고 있다는 사실을 미국이 알아채면서 일어났다. 1962년 10월 22일 케네디 미국 대통령은 “소련이 서반구에 대해 핵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기지를 쿠바에 건설 중”이라고 밝히고 쿠바로 향하던 소련제 무기의 수송을 함정 180여 척, 군용기 1200여 대로 봉쇄한다. 이 과정에서 세계는 사상 초유의 핵전쟁이라는 일촉즉발의 상황에 직면한다. 살얼음판 같은 정세 속에서 소련 공산당 서기장 흐루시초프가 쿠바에 건설 중이던 미사일 기지 철수를 선언하고 미국은 쿠바를 공격하지 않겠다고 선포하면서 상황은 종결된다. 이 역사의 이면에는 성 요한 23세 교황의 노력이 있었다. 교황은 세계 평화를 위해 미·소 두 국가에게 대화로 평화롭게 사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교황의 중재로 미국과 소련은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면서 자칫 제3차 세계대전으로 번질 수도 있었던 위기를 넘기게 됐다.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의 노력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동유럽과 소련의 공산주의 체제 붕괴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는 평화를 갈구하는 신앙심으로 냉전체제 종식에 이바지했다. ‘평화의 순례자’라는 수식어에 어울리게 그는 1979년 6월 폴란드를 방문해 공산 독재에 스러져 가는 이들을 찾아 위로하고 그들의 인권과 평화를 위해 기도했다. 1989년 당시 소련 공산당 서기장이던 고르바초프를 만나 냉전체제에 대한 입장을 전하는 등 냉전체제의 종언과 국제사회의 안정을 위해 기꺼이 움직였다.

 

 

한반도 평화 위해 기도하는 교회

 

교회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도 함께하고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2014년 한국 방문 당시 연설에서 “한국의 평화 추구는 이 지역 전체와 전쟁에 지친 전 세계의 안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교황은 한반도의 정전체제가 평화로 나아가기를 기도하고, 한국을 떠나기에 앞서 8월 18일 서울 주교좌 명동대성당에서 ‘평화와 화해를 위한 미사’를 봉헌하면서 평화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 미사에서 교황은 “오늘의 미사는 민족의 화해를 위하여 드리는 기도”라고 말했다.

 

한반도 평화에 대한 관심은 최근에도 확인됐다. 지난 5월 로마 교황청 대통령 특사로 다녀온 김희중 대주교(주교회의 의장)는 문재인(티모테오) 대통령에게 교황이 축복한 묵주를 전하면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대화를 통해 한반도의 남북관계가 평화롭게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가톨릭신문, 2017년 6월 25일, 권세희 기자]

 

 

[민족화해와 일치 특집] 한반도, 평화체제로 전환하자


이제 ‘평화 회복’ 전제로 남북간 공동 노력 필요

 

 

정전협정과 평화협정

 

매년 6월 25일 무렵이면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하루빨리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자주 등장한다. 정전협정은 무엇이고 평화협정은 무엇이기에 해마다 입에 오르내릴까.

 

정전협정은 교전 중에 있는 당사자가 일시적으로 전투를 중단하기로 합의해 맺는 협정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50년 일어난 6·25전쟁을 멈추기 위해 1953년 7월 27일 미국·북한·중국이 ‘한국에서의 적대행위와 모든 무장행동의 완전한 정지’를 목적으로 정전협정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전쟁은 3년1개월 만에 중단됐다.

 

하지만 잠시 전쟁이 멈춘 것일 뿐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다. 이 정전협정 결과 38선 부근에는 군사분계선과 비무장지대(DMZ)가 생겼다. 또한 스위스·스웨덴·체코슬로바키아·폴란드 등으로 구성된 중립국감시위원단이 설치됐다. 감시위원들은 정전협정 위반 여부를 감시한다. 현재는 스위스·스웨덴만 남았다. 2000년 개봉 됐던 화제작 ‘공동경비구역 JSA’에는 한국계 스위스인 소피 소령(이영애 분)이 등장하는데, 중립국감시위원단 소속이다.

 

평화협정은 전쟁을 치른 당사자들이 전쟁을 끝내고 평화를 회복하기 위해 맺는 협정이다. 정전협정이 언제든 전쟁이 다시 시작될 수 있다는 불안요소를 지니고 있다면, 평화협정은 전쟁을 끝낸다는 측면에서 전쟁 불안요소가 없는 협정인 셈이다. 남북 양측은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정전협정 당사국인 미국·중국과 함께 시도한 적이 있다.

 

남한과 북한은 미국·중국과 1997년 12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첫 4자 회담을 시작으로 1999년 8월까지 6차례 회담을 열었다. 한반도 긴장완화와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대체하는 문제를 다뤘으나 별 성과 없이 회담이 끝났다. [가톨릭신문, 2017년 6월 25일, 조지혜 기자]

 

평화체제 촉구 목소리들

 

한국교회에서 공식적으로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해 한반도에 평화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처음 나온 것은 2003년 7월이다.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 50주년이 되는 시점에 전국 13개 교구 정의평화위원회가 연대서명을 통해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고 나서면서 한국교회 평화운동이 새로운 국면에 들어섰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교회 안팎의 움직임은 이후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다. 남북 분단 70주년이었던 2015년을 기점으로 평화협정 체결 필요성을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는 이은형 신부(주교회의 민족화해위원회 총무)는 “자기검열이 있었다”고 말했다. 평화협정 체결이 한반도 분단을 고착화시킨다는 문제제기와 북한을 ‘주적’이나 흡수통일의 대상으로만 인식하는 보수층의 반대 여론을 염두에 둔 표현이다. 보수층에서는 북한을 평화협정 체결의 당사자로 인정하는 것조차 거부해 왔다

주교회의 민화위가 6월 1일 의정부교구 일산성당에서 ‘한반도 분단, 이제는 평화체제로’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면서 평화체제 전환 논의 공론화를 위한 시동을 건 것은 주목할 만하다. 이 신부는 “합리적 사고를 막는 정전체제가 60년 넘게 흘러와 촛불과 태극기로 상징되듯 한국사회는 극단적으로 양분됐고 분단 상황이 정치적으로 악용돼 온 것이 사실”이라며 “통일이 우리가 살 길임은 분명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통일을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평화체제가 세워진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남북 교류와 협력이 이뤄지는 과정을 거쳐 통일이 돼야지 통일이라는 목표만을 앞세운다면 통일이 대박이 될 수 있는 만큼 ‘재앙’도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최기원 신부(광주대교구 민족화해위원회 위원장)도 “현재의 한반도 분단체제를 평화체제로 바꿔야 한다는 원론적인 논의를 넘어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와 방법으로 평화체제를 만들어 갈지 교회가 제시할 준비를 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아직까지 정부나 교회는 한반도 평화체제로 가는 가시적인 로드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한반도 분단과 정전체제의 폐해를 집중 연구해 온 김학재 교수(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는 평화체제 구축 로드맵의 핵심을 ‘한반도 비핵화’에 두고 ▲ 2~3년간 북핵의 완전 동결 ▲ 이후 5년간 북핵 동결을 비핵화로 전환하기 위한 다자주의, 교류협력 ▲ 이후 5년간 한반도 비핵화 달성, 동북아 군축 논의 ▲ 이후 남북 평화체제를 위한 동북아 평화협정 순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교수 제안대로 이뤄지더라도 평화체제가 들어서는 데는 최소 15년 가까이 걸린다는 계산이 나온다. 

 

임을출 교수(베드로·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역시 “북한 체제를 인정하고 남북 교류협력을 고민할 때에야 평화체제를 향한 첫 발을 내디딜 수 있다”고 말해 평화체제 구축이 쉽지 않은 여정임을 시사했다. [가톨릭신문, 2017년 6월 25일, 박지순 기자]

 

 

평화협정 사례들

 

한반도는 1953년 발효된 정전협정으로, ‘전쟁’의 불씨가 완전히 꺼지지 않고 수면 아래 가라앉아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평화협정을 통해 평화체제로 한 발 더 나아간 국가들의 사례는 어떨까.

 

평화협정을 맺은 분쟁국가로는 ‘레바논’을 꼽을 수 있다. 한때 ‘중동의 보석’이라 불리다 ‘중동의 화약고’가 된 레바논은 마론파 공동체, 그리스정교 공동체, 그리스 가톨릭 공동체, 드루즈 공동체 등 다양한 종파가 섞인 조각 국가로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 있다. 레바논은 프랑스에서 독립한 이후 각기 다른 이해관계로 대립했으나 1943년 맺은 ‘국민협정’(National Pact)으로 일차적인 갈등과 대립을 중재했다. 이후 1975~1989년 이념 차이로 인해 벌어진 내전으로 약 25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 많은 인명피해와 정신적 상처를 입었다. 그러나 분쟁 당사자들이 전쟁으로는 아무런 해결책을 찾을 수 없고 고통만 지속될 뿐이라는 깨달음에 공감하면서 1989년 ‘타이프 협정’ 체결로 종파 간 전쟁을 종식시킬 수 있었다. 

 

2016년 한반도평화나눔포럼에 참석한 벱싸라 부트로스 라이 추기경(중동 및 안티오키아 마로나이트교회 수장, 총대주교)은 “레바논의 공존공생 형태는 중동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정치적이고 종교적인 전쟁을 해결하는 데 훌륭한 모범이 된다”고 말했다. 

 

국제사회는 레바논 내전과 평화협정을 평가하면서 평화협정으로 가기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동티모르도 폭력과 테러의 갈등 속에서 평화협정을 체결하면서 분쟁을 멈추고 평화로운 체제로 향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1999년 동티모르는 친정부 무장민병대가 폭탄과 총기를 난사해 25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동티모르 내에 테러에 대한 불안이 높아지고 혼란스러운 상황이 야기됐다. 이에 동티모르는 불안한 상황과 분쟁을 종식시키고 평화를 되찾기 위해 평화협정을 맺었다. 평화협정은 당시 카를로스 벨로 주교(Carlos Belo·전 동티모르 딜리교구장) 관저에서 ▲ 분쟁 당사자 간의 모든 적대 위협 및 테러 행위 중단 ▲ 평화체제 구축 만남 ▲ 동티모르인에 대한 안정 보장 등의 내용으로 체결돼 평화로 난 새로운 문을 열어놓았다. 

 

서로에 대한 분노와 불안은 전쟁을 통해서는 해결할 수 없다. 전쟁은 또 다른 전쟁을 낳고 평화와는 거리가 더욱 멀어질 뿐이다. 전쟁 종식은 상대를 무력으로 제압하는 군사적 대응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대립된 관계에 서 있는 당사자들이 서로의 이해관계를 대화를 통해 함께 풀어나갈 때 평화체제로 나아갈 수 있다. [가톨릭신문, 2017년 6월 25일, 권세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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