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목)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성미술ㅣ교회건축

영혼을 여는 문 이콘: 자비의 성모 - 블라디미르의 성모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16-11-27 ㅣ No.307

[영혼을 여는 문 이콘] 자비의 성모 (1) ‘블라디미르의 성모’

 

 

- ‘블라디미르의 성모’, 비잔틴 이콘, 12세기, 러시아 모스크바 트레차코프 미술관.

 

 

이 성화는 길의 인도자이신 성모 이콘(Hodegetria)의 한 변형으로, 어머니 마리아와 아기예수의 애정과 친밀감을 강조하고 있다.

 

어머니 마리아는 자신의 뺨과 예수님의 뺨을 마주 대고 힘 있게 포옹하고 있고, 오른팔로 아기 예수를 받치면서 왼손은 예수를 우리에게 제시해주는 표현을 하고 있다. 또한 마리아는 우리를 위한 중재의 기도를 바치고 계신다. 아기 예수는 한 손으로 어머니 마리아의 목을 잡고 있다. 또 한 손으로는 어머니의 수건(마포리온)을 힘 있게 잡아당기고 있고, 허리를 구부려 마리아의 품에 안기는 모습을 역동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즉 이 성화에서 보여주는 마리아와 예수의 사랑은, 그리스도와 교회 사이의 신비적인 일치를 상징하고 있기도 하다.

 

제작된 지 오래되고 여러 차례 화재와 잦은 보수를 거치면서 성모님의 겉옷이 검게 보여, 한국에서는 일부 사람들이 이를 ‘검은 성모’라 부르지만 모스크바에 보관된 원화를 보면 검은색이 아닌 짙은 갈색임을 알 수 있다.

 

이 형태의 이콘은 9세기에서 10세기경에 생겨나 비잔틴 제국과 러시아에까지 확산됐다. 이 성화는 콘스탄티노플에서 그려져 1131년 키예프로 가져왔는데, 당시 콘스탄티노플의 총대주교 크리소베르게스(Chrysoberges)가 유리 돌고루키(Yury Dolgoruky)대공에게 선물한 것이다. 이후 1155년 안드레이 보골륩스키(Andrey Bogolyubskiy)대공이 블라디미르라는 도시에 이 이콘을 가져가 보관하게 되면서 ‘블라디미르의 성모’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1395년 8월 26일 모스크바가 타타르의 공격을 받게 되자 바실리 1세 대공은 이 블라디미르 성모 이콘을 모스크바로 옮겨와, 성화 앞에서 간절히 기도하며 도움을 청했다. 이때 큰 전투 없이 기적적으로 적들이 퇴각하면서 성화는 더욱 유명해졌고, 모스크바 사람들은 이 이콘을 크렘린의 성모승천 성당에 모시고 자신들의 수호자로 공경하기 시작했다. 이후 1451년과 1480년 타타르 무리의 침입 때도 반복적으로 이 성모님의 성화를 통한 중재의 기도가 승리로 이어졌다. 이에 러시아에서는 해마다 3회, 즉 5월 21일, 6월 23일, 8월 26일에 블라디미르의 성모를 기념하면서 러시아의 수호자로 공경하고 있다.

 

이후 블라디미르의 성모 성화를 근거로, 톨가의 성모와 돈의 성모, 페오도르의 성모, 야로슬라블의 성모, 꼬르순의 성모, 달콤한 입맞춤의 성모 등 여러 변형된 이콘들이 다양하게 등장했다. 이 이콘들의 공통된 모습은, 모두 성모님과 아기 예수가 뺨을 마주 대고 있는 형태로 제작됐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러한 형태의 이콘들을 통틀어 ‘자비의 성모’ 계열로 분류하고 있다.

 

* 장긍선 신부(서울대교구 이콘연구소 소장) - 국내 이콘 분야에서는 최고 전문가로 꼽힌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정교회 모스크바총대주교청 직할 신학교에서 ‘비잔틴 전례와 이콘’ 과정 등을 수학한 후 디플로마를 취득, 이콘 화가로도 활발히 활동해왔다. 1992년 사제품을 받았다.

 

[가톨릭신문, 2016년 11월 27일, 장긍선 신부(서울대교구 이콘연구소 소장)]



4,399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